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Distribution 유통

출혈 경쟁 멈추고 내실 강화한 면세점…사업 정상화 속도

URL복사

Wednesday, May 24, 2023, 08:05:43

면세점 매출 30~40% 감소에도 흑자전환 성과
'다이궁 수수료' 인하 영향, 10%→40%→30%
특허수수료 감면 혜택도..외국인 방문 기대감 ↑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국내 면세업계가 올해 1분기 수익성을 회복했습니다. 주요 면세점 매출은 30% 넘게 줄었지만 영업이익이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리오프닝 훈풍으로 국내외 여객 수요 증가세가 뚜렷한 가운데 중국 보따리상(다이궁) 알선수수료 조정 등을 통해 사업 정상화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올 1분기 주요 면세점 3사(롯데·신라·신세계면세점) 매출이 뒷걸음질쳤습니다. 롯데면세점 매출은 754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9.5% 줄었습니다. 신세계면세점은 전년 대비 33.8% 감소한 5112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신라면세점 매출은 6085억원으로 1년 전보다 38% 줄었습니다. 공항점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35% 증가했으나 다이궁 매출 비중이 높은 국내 시내점 매출이 63% 감소한 탓입니다. 최근 면세업계가 공격적으로 해온 다이궁 유치 영업을 자제하면서 1분기 매출 감소로 이어졌습니다.

 

다이궁은 한국과 중국을 오가며 한국산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등 면세품을 저렴하게 구매해 중국, 동남아시아 등에 유통·판매하는 대량 구매 고객들을 칭하는 일종의 속어입니다. 국내 면세점들은 올 초부터 다이궁 송객수수료 인하 필요성에 공감하며 수수료율을 낮춰 왔습니다.

 

다이궁 방문 감소로 면세점 외형은 축소됐지만 수익성은 향상됐습니다. 롯데면세점과 신세계면세점의 1분기 영업이익은 각각 358억원, 243억원으로 1년 만에 흑자전환했습니다. 신라면세점 영업이익은 252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8% 신장했습니다.

 

반면 경쟁사들과 달리 현대백화점면세점은 부진한 성적표를 받았습니다. 1분기 매출이 3320억원으로 전년 대비 21.8% 감소했고 영업손실 157억원을 기록하며 적자를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지난해 프로모션 축소 등 영업 효율화 영향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입니다.

 

 

그간 국내 면세업계에서 다이궁의 존재는 한국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해주는 주 수익원으로서 역할이 상당했습니다. 그러나 2017년 사드 보복 등 중국과의 정치 관계가 악화하고 2020년 코로나19 확산으로 국내외 하늘길이 막히게 되면서 다이궁의 몸값은 더욱 뛰었습니다.

 

면세점 관계자는 "기존의 정상 시장에서 패키지 단체 관광객의 다이궁 송객수수료가 10~20%대 초반이었다면 다이궁 유치 경쟁이 한창 과열 양상을 보일 때는 매출의 40% 중후반대까지 수수료가 올라갔다"며 "그러다 보니 시내면세점들도 적자를 피할 수 없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업계 전반에서 다이궁에 지급되는 송객수수료를 낮춰야 한다는 자각의 목소리가 커졌고 정부 기관에서도 과도한 다이궁 의존도 완화를 위해 움직였습니다. 올해 2월 관세청이 면세업체의 송객수수료 절감 노력을 면세점 신규 특허 심사 평가 요소에 반영하기로 한 게 대표적입니다.

 

특허수수료 감면도 1분기 흑자전환에 한몫했습니다. 면세점들은 매출에 기반해 매년 특허수수료를 내게 되는데 코로나 감면 기간이 연장되면서 정부로부터 한시적으로 50% 감면 혜택을 받았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해 선반영했던 특허수수료 감면분이 올 1분기 영업이익으로 환입됐습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엔데믹 전환 추세 역시 국내 면세점 실적에 호재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항공편 정상화에 맞춰 동남아를 중심으로 공항 이용객을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관세청에 따르면 올 1분기 국내 면세점 방문 외국인 고객은 약 77만명으로 1년 만에 410% 증가했습니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현재 다이궁 송객수수료는 30% 수준으로 코로나 확산 이전 10%대 정상 시장 수준까지 낮추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며 "다이궁에게 지급하는 송객수수료를 낮추다 보니까 면세점 매출은 빠질 수밖에 없지만 대신 수익성을 개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