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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사의 女王..“계속 대화하면 관심을 보이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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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11, 2016, 06:07:34

유미희 하나생명 대리..대학생 시절 유네스코 난민봉사·월드비전 후원
작년 전직원 참여한 ‘남산길 걷기’ 보람..“휴게실 뜨게질 진풍경에 흐뭇”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결혼하기 전부터 봉사활동에 관심이 있었는데요. 회사에서도 사회공헌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어려운 이웃도 돕고 보람도 느끼고…. 동료들도 저처럼 즐겁게 참여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습니다.” 

 

보험회사에서 사회공헌업무를 기획하고 추진하는 담당자를 만나면 대게 일에 대한 보람이 있다는 공통적인 대답이 돌아온다. 평소 회사 업무에서 직접 보람을 느끼는 일이 얼마나 될 지 생각해보면, 그들은 행복하게 일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부럽다는 생각도 하게 된다.

      

하나생명 소비자보호팀에서 일하고 있는 유미희 대리도 회사 임직원의 사회공헌활동 참여를 독려하는 일을 맡고 있다. 유 대리 역시 첫 만남에서 즐겁게 일하고 있다라며 미소를 지어 보였다. 유 대리는 대학시절 유네스코에서 난민을 위한 봉사에 참여했고, 월드비전에도 후원할 정도로 관심이 많았다 


현재 하나생명은 4가지 정기적인 사회공헌활동에 참여하고 있고, 수시로 참여형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신생아 모자뜨기 ▲걷기 모금활동 ▲나무심기 ▲아름다운가게 물품기증 등이 그가 하고 있는 활동이다.

 

회사 사회공헌은 원하는 사람만 참여하는 형태로 진행하고 있어요. 자발적인 참여다보니, 임직원의 참여률을 높이는 게 늘 고민이었죠. 전체가 함께 할 수 있는 봉사가 뭘까 고민하다가 팀장님의 아이디어로 남산길 걷기가 제안됐고, 작년에 추진했는데 거의 전 직원이 참여해 굉장히 뿌듯했습니다.”

      

작년 남산길 걷기 후 임직원 반응도 굉장히 좋았단다. “특히 걷기 이벤트는 건강을 챙기면서 소외이웃도 도울 수 있어서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었죠. 걷기 한 보당 1원씩 기부금을 조성하고, 회사에서 기부금을 보태 초록어린이우산재단에 500~1000만원씩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 대리는 하나생명 봉사동호회 '더하기하나'에서 총무로 활동하고 있다. 지난 2007년에 만들어 현재 20~30명의 임직원으로 구성돼 있는데, 회사의 참여형 봉사를 주도하고 있다. 그는 대표적인 활동으로 아프리카 신생아들의 저체온증을 막기 위한 '세이브더칠드런''신생아 모자뜨기' 캠페인을 소개했다.

      

신생아 모자뜨기는 시작한 지 꽤 오래됐는데, 하나더하기 회원이 아닌 경우도 참여를 하고 있어요. 손재주가 좋으신 분은 모자에 하나생명 로고를 넣기도 하는데요. 모자뜨기 시즌이면 휴게실에서 다들 뜨게질을 하는 진풍경이 펼쳐지는데, 보고 있으면 흐뭇해 집니다.”

      

'더하기하나' 멤버들은 매월 5000~1만원씩 기부금을 내고 있는데, 유 대리는 회사에서 진행하는 '급여 끝전떼기'에도 참여하고 있다. 하나생명 임직원 절반 이상(100명 중 50~60)은 급여의 일부분을 따로 떼 기부금으로 내고 있다. 가령, 급여가 2001000원이면 매달 1000원을 기부하는 것이다 

 

최근엔 소외아동 돕기에 부쩍 관심이 생겼다. “결혼 후 아기가 태어나면서 소외아동에 대한 관심이 생기더라고요. 회사에서 사회공헌업무를 기획하다보니, 자연스레 환경이 어려운 아이들의 심리치료나 피아노, 미술 등 예체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매년 초 임직원이 '아름다운가게'에 물품 기증을 통해 소외계층 청소년들의 정서지원에 기부금이 쓰이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서울 '노을공원'에 나무심기도 참여했다. 미세먼지 등 공기오염에 관한 뉴스가 연이어 나오면서 환경문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결정한 활동이다. 


유 대리는 사회공헌을 기획하다보면 아쉽게 포기해야 하는 부분도 있다고 했다. 회사 규모가 작은 편이어서 임직원이 평일에 직접 방문하는 봉사를 기획하기 부담스럽다는 것. 과거 노숙인의 급식지원을 했었는데, 정기적으로 평일 하루를 빼서 봉사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려웠다고 토로했다.


규모가 큰 회사는 팀단위로 참여해도 20~30명가량 되는데, 하나생명 전체 임직원이 100명이다보니 30명만 참여해도 직원의 30%가 평일근무에 빠지게 됩니다. 봉사활동은 꾸준함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중도 포기해야 하는 사회공헌활동은 가급적 피하고, 회사 사정에 맞추려고 합니다. 


직원들의 사회공헌활동 참여율을 높이는 게 하나생명 봉사의 여왕 유 대리의 최대 과업 중 하나다. 주로 신청자를 받는데, 되도록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개인적으로 대화를 많이 나누는데요. 계속해서 독려하면 호기심을 갖고 신청을 많이 하더라고요. 회사에서도 봉사활동이 KPI(성과지표)에 반영되는 등 지원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유 대리가 앞으로 기획하고 싶은 사회공헌활동이 무엇인지 물었다. 기회가 되면 문화재 보호 활동에 참여해보고 싶어요.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문화재지킴이'라고 하는데, 신청이 까다롭긴 하지만 언젠가 도전해보려고요. 본사의 공간을 활용한 청소년 '금융교육'에도 관심이 있습니다. 


한편, 하나금융지주는 매년 11월 11일부터 1월 11일까지 '모두하나데이'로 지정하고, 사회공헌활동 집중기간으로 선정했다. 이 기간에 하나금융지주를 필두로 전 계열사가 참여하는 '김장담그기' 등 여러 봉사활동을 기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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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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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스타트업과 우주산업 실증 나선다…슈퍼스타트데이 혁신기술 한자리에

LG, 스타트업과 우주산업 실증 나선다…슈퍼스타트데이 혁신기술 한자리에

2025.09.17 11:22:2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가 한국판 '유레카 파크(CES 스타트업 전시존)'를 열고 미래기술의 방향성을 모색합니다. LG가 국내 유일의 달 탐사 로버 R&D 스타트업 '무인탐사연구소'와 함께 추진하는 우주산업 실증 내용이 최초로 공개되는 등 다양한 혁신기술과 스타트업들이 소개됩니다. LG는 17일부터 이틀간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스타트업 발굴·육성 행사인 '슈퍼스타트 데이 2025'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LG의 미래사업 ABC(AI, 바이오, 클린테크)는 물론 로봇, 우주산업, 사이버 보안 등 스타트업 혁신기술이 한자리에 모입니다. '슈퍼스타트 데이'는 2018년 LG의 R&D 혁신기지인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출범과 동시에 시작된 스타트업 육성·지원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유망한 스타트업들이 LG 계열사·기관·투자자 등을 대상으로 성과를 발표하며 협력 및 투자유치 기회를 확대하는 발판으로 삼습니다. 지금까지 글로벌 참관객이 30개국, 3만명에 달할 정도로 LG는 물론 벤처캐피털(VC)·엑셀러레이터(AC)·대학 등과 협업을 도모할 수 있는 기술교류의 장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올해 슈퍼스타트 데이에 참여 의사를 밝힌 업체는 1800여곳에 이릅니다. LG는 이 중에서 약 8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22개의 스타트업과 이미 LG와 협업을 진행 중인 10곳의 육성 스타트업까지 총 32곳의 주요 성과를 발표합니다. 이 자리에는 중소벤처기업부, 창조경제혁신센터, 스타트업 투자자 등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올해 전시에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로봇 분야의 혁신 스타트업들이 대거 늘었습니다. 로봇 팔 영역에서 미국 등 5개국의 특허를 보유 중인 '코라스로보틱스'가 대표적입니다. 코라스로보틱스는 세계 최초로 개발한 일체형 로봇손 체인저 시스템과 15종 이상의 그리퍼(로봇 손)로 다양한 물체를 손상 없이 파지하는 핵심 기술을 선보입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모션캡쳐(동작분석) 기술을 보유한 '에이플라'는 로봇이 영상 속 동작을 학습하는 기술을 공개합니다. 전시에선 로봇이 영상을 보며 실시간으로 학습하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구광모 LG 대표가 취임 후 미래사업으로 점찍은 ABC 영역의 기술 전시도 주목할 만합니다. '넥스트 엔비디아'로 평가받는 '망고부스트'는 DPU(Data Processing Unit) 기반 네트워킹 솔루션 설계 기술을 알립니다. AI 데이터센터가 늘어날수록 네트워크 최적화를 위한 'DPU 설계' 기술이 주목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수혈용 인공 혈액 생산의 선두주자로 불리는 '아트블러드'는 세포 기반의 적혈구를 체외 생산하는 글로벌 수준의 혁신기술을 공개합니다. 국내 유일의 재활용 플라스틱의 디지털 거래 플랫폼을 운영하는 '파운드오브제'는 다양한 재생소재를 전시합니다. 아울러 LG는 외부 주요 인사를 초청해 세미나를 진행합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AI 반도체 기업 '퓨리오사AI'의 백준호 대표가 'AI 반도체 글로벌 격전지에서의 승부'를 주제로, 팝업스토어 전문 기업 '스위트스팟'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D) 노홍철 씨가 '새로움을 향한 유쾌하고 과감한 도전'에 관해 인사이트를 나눕니다. LG는 '슈퍼스타트 데이 2025'에서 국내 유일의 달 탐사 로버 R&D 스타트업 '무인탐사연구소'와 함께 추진하는 우주산업 실증 내용도 최초로 공개합니다. 오는 11월 누리호 4차 발사에 탑재 예정인 카메라 모듈, 2026년 6월 누리호 5차 발사에 들어가는 배터리 셀, 통신 모듈용 안테나 등입니다. 특히, 이번 실증은 민간이 주도하는 '뉴 스페이스(New Space)' 시대의 시작을 알리며 우주산업의 속도를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처음부터 우주용 제품을 개발·제작하는 방식 대신 기존 양산품을 우주환경에 맞춰 기술 보완을 하는 사업 모델이기 때문에 비용·시간 효율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LG와 무인탐사연구소는 2032년 달 착륙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올해 전시에는 ▲우주 공간에서의 생산·조립·제조 서비스로 우주 자산의 무인 유지·보수를 제공하는 '워커린스페이스' ▲레이저를 이용해 우주와 지상을 잇는 우주광통신(초고속통신망) 기술을 보유한 '스페이스빔' ▲올해 2월 스페이스X의 팔콘9 로켓을 통해 위성 자체에서 AI 기반 영상 분석에 성공한 '텔레픽스' 등이 우주산업 내 여러 분야의 스타트업들이 전시에 참여해 기술 협력을 모색합니다. 앞서 LG는 지난 6월 말 우주항공청(KASA) 주요 관계자들을 만나 우주산업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진 바 있습니다. 양측은 우주항공청의 비전과 전략을 살펴보고 '뉴 스페이스' 관점에서 LG의 역할과 필요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2016년 LG에너지솔루션은 NASA의 우주 탐사용 우주복에 리튬이온배터리 공급 업체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우주복 배터리는 우주 비행사의 생명 보존을 위한 산소 공급 장비, 통신장비, 방사능 측정기 등 최첨단 장비의 심장 역할을 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는 NASA가 요구하는 보수적이고 엄격한 기준의 테스트를 가장 우수한 성적으로 통과했습니다. 투자은행 모건스탠리에 따르면 세계 우주산업 규모는 2030년 5900억달러(약 820조원), 2040년 1조1000억 달러(약 1528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편 LG는 이달 8일부터 26일까지 LG사이언스파크에서 기술혁신·과학·문화 행사인 'LG 스파크(SPARK) 2025'를 개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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