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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와 만난 식품산업, 유니콘 가능성 키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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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17, 2023, 07:04:00

국내외 푸드테크 시장 성장세
기술력 앞세운 국내 푸드테크 스타트업 주목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국내외 푸드테크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며, 푸드테크 스타트업이 글로벌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국내 푸드테크 시장은 2017년 27조원에서 2020년 61조원으로 2배 이상 성장했습니다. 푸드테크의 글로벌 시장도 성장세에 있습니다. 2017년 약 277조 9503억원이었던 글로벌 푸드테크 시장규모는 2020년 약 730조 2693억원으로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푸드테크는 식품(Food)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식품의 생산·유통·소비 전반에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바이오기술(BT) 등 첨단기술을 결합한 신산업을 의미합니다. 식물성 대체식품, 식물 프린팅, 온라인 유통플랫폼, 무인 주문기, 배달·서빙·조리 로봇 등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정부, 푸드테크 스타트업 유니콘기업으로 육성시키겠단 뜻 밝혀

 

정부는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스타트업 육성에 나서겠다는 '푸드테크 산업 발전방안'을 작년 12월 발표했습니다. 푸드테크 기업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1000억원 규모의 전용 펀드도 조성하겠다는 계획입니다.

 

푸드테크 스타트업 중 유니콘으로 평가받는 기업은 마켓 컬리와 오아시스 마켓 두 곳입니다.

 

새벽 배송의 시작을 알린 마켓컬리는 e커머스 푸드마켓을 중심으로 성장했습니다. 2022년 매출액이 2조원을 돌파한 바 있습니다. 오아시스 마켓은 스마트 IT를 접목한 물류시스템으로 수익성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오아시스마켓은 2022년 2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 71억 9000만원을 기록했습니다.

 

정부는 푸드테크 산업을 선도할 유니콘 기업을 2027년까지 현재 2곳에서 최대 30곳까지 키우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국내 스타트업, 독자 기술력 활용해 글로벌 경쟁력 확보 나서

 

정부는 미국, 유럽연합(EU) 등 푸드테크 시장이 큰 국가를 중심으로 푸드테크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지원하겠다는 방침도 밝혔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글로벌 시장을 노리고 있는 스타트업이 있습니다. ▲이그니스 ▲아머드 프레시 ▲웨이브라이프스타일테크 ▲누비랩입니다.

 

 

'이그니스'는 푸드 테크 분야 중에서도 제품 패키지에 주목했습니다. 캔음료 브랜드 '클룹(CLOOP)'을 통해 개폐형 캔투껑 '클룹캡'을 공개했습니다. 이그니스는 클룹캡을 두고 "이미 개봉한 캔음료의 밀폐를 돕는 도구로 원터치 개폐가 가능하며, 페트형 마개보다 높은 밀봉력을 자랑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그니스'는 올해 1월 CES 2023에 참가했습니다. 클루캡을 알리고 글로벌 음료 브랜드와의 협업을 위해서입니다. 이그니스는 유럽 시장에서 '마운틴듀 게임 퓨얼'을 통해 개폐형 캔뚜껑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클룹캡을 적용한 '클룹 제로소다'는 출시 세 달만에 누적 판매량 300만 캔을 돌파했습니다. 이그니스는 "탄산음료, 맥주, 와인 등 다양한 캔음료로 확장해나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아머드 프레시'는 기술력을 음식에 적용했습니다. 비건 트렌드에 맞춰 아몬드 밀크를 활용한 비건 치즈 '아메리칸 슬라이스'를 개발했습니다. 비건 치즈의 고질적인 문제였던 부자연스러운 맛과 식감을 개선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아머드 프레시'도 올 1월 CES 2023에 참여를 바탕으로 미국 진출에 성공했습니다. 뉴욕 식료품 전문 매장 200여 곳과 미국 최대 슈퍼마켓 체인 '크로거'에 치즈를 납품하고 있다. 아머드 프레시는 "미국 전역으로 매장을 확대하고 비건 치즈를 공급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웨이브라이프스타일테크(이하 웨이브)는 기술에 집중해 AI 주방 운영 서비스인 '아웃나우'를 선보였습니다. 아웃나우의 로봇은 ▲오븐 로봇(굽기) ▲프라잉 로봇(튀기기) ▲누들 로봇(면 삶기) ▲소테 로봇(볶기)로 구분되며 30개 이상의 외식 브랜드에 도입돼있습니다.

 

웨이브는 사우디아라비아 투자부(MISA)와 현지 사업 확대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웨이브는 "다양한 사업에 로봇을 이용한 서비스가 제공 될 수 있도록 MISA와 긴밀히 협력하며 사우디아라비아 외식 산업의 디지털 혁신을 이끌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누비랩'은 ESG 실천을 위한 기술에 집중했습니다. AI가 식사 전과 식사 후 식판을 분석해 사용자가 먹은 음식과 남긴 음식을 수치화하는 'AI 푸드 스캔'을 개발했습니다. 이를 탄소 저감 수치 등으로 환산해 제공합니다.

 

'AI 푸드 스캔'은 영유아 식단 및 식습관 관리를 위해 어린이집 등지에 설치가 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SKT, 네이버, 카카오, 롯데정보통신, 신세계푸드,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등 다양한 국내외 기업들이 누비랩 솔루션을 사내 도입했습니다.

 

농식품부 지난해 12월 '푸드테크 발전방안'을 발표하며 "푸드테크 산업 발전방안 이행을 통해 청년 창업 기회 확대, 기업의 해외 진출 활성화 등 농식품산업에는 도약의 기회가 마련된다"면서 "국가 전체적으로는 기후변화와 식량 위기에 대응한 지속가능한 국가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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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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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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