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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와 만난 식품산업, 유니콘 가능성 키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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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17, 2023, 07:04:00

국내외 푸드테크 시장 성장세
기술력 앞세운 국내 푸드테크 스타트업 주목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국내외 푸드테크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며, 푸드테크 스타트업이 글로벌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국내 푸드테크 시장은 2017년 27조원에서 2020년 61조원으로 2배 이상 성장했습니다. 푸드테크의 글로벌 시장도 성장세에 있습니다. 2017년 약 277조 9503억원이었던 글로벌 푸드테크 시장규모는 2020년 약 730조 2693억원으로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푸드테크는 식품(Food)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식품의 생산·유통·소비 전반에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바이오기술(BT) 등 첨단기술을 결합한 신산업을 의미합니다. 식물성 대체식품, 식물 프린팅, 온라인 유통플랫폼, 무인 주문기, 배달·서빙·조리 로봇 등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정부, 푸드테크 스타트업 유니콘기업으로 육성시키겠단 뜻 밝혀

 

정부는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스타트업 육성에 나서겠다는 '푸드테크 산업 발전방안'을 작년 12월 발표했습니다. 푸드테크 기업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1000억원 규모의 전용 펀드도 조성하겠다는 계획입니다.

 

푸드테크 스타트업 중 유니콘으로 평가받는 기업은 마켓 컬리와 오아시스 마켓 두 곳입니다.

 

새벽 배송의 시작을 알린 마켓컬리는 e커머스 푸드마켓을 중심으로 성장했습니다. 2022년 매출액이 2조원을 돌파한 바 있습니다. 오아시스 마켓은 스마트 IT를 접목한 물류시스템으로 수익성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오아시스마켓은 2022년 2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 71억 9000만원을 기록했습니다.

 

정부는 푸드테크 산업을 선도할 유니콘 기업을 2027년까지 현재 2곳에서 최대 30곳까지 키우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국내 스타트업, 독자 기술력 활용해 글로벌 경쟁력 확보 나서

 

정부는 미국, 유럽연합(EU) 등 푸드테크 시장이 큰 국가를 중심으로 푸드테크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지원하겠다는 방침도 밝혔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글로벌 시장을 노리고 있는 스타트업이 있습니다. ▲이그니스 ▲아머드 프레시 ▲웨이브라이프스타일테크 ▲누비랩입니다.

 

 

'이그니스'는 푸드 테크 분야 중에서도 제품 패키지에 주목했습니다. 캔음료 브랜드 '클룹(CLOOP)'을 통해 개폐형 캔투껑 '클룹캡'을 공개했습니다. 이그니스는 클룹캡을 두고 "이미 개봉한 캔음료의 밀폐를 돕는 도구로 원터치 개폐가 가능하며, 페트형 마개보다 높은 밀봉력을 자랑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그니스'는 올해 1월 CES 2023에 참가했습니다. 클루캡을 알리고 글로벌 음료 브랜드와의 협업을 위해서입니다. 이그니스는 유럽 시장에서 '마운틴듀 게임 퓨얼'을 통해 개폐형 캔뚜껑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클룹캡을 적용한 '클룹 제로소다'는 출시 세 달만에 누적 판매량 300만 캔을 돌파했습니다. 이그니스는 "탄산음료, 맥주, 와인 등 다양한 캔음료로 확장해나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아머드 프레시'는 기술력을 음식에 적용했습니다. 비건 트렌드에 맞춰 아몬드 밀크를 활용한 비건 치즈 '아메리칸 슬라이스'를 개발했습니다. 비건 치즈의 고질적인 문제였던 부자연스러운 맛과 식감을 개선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아머드 프레시'도 올 1월 CES 2023에 참여를 바탕으로 미국 진출에 성공했습니다. 뉴욕 식료품 전문 매장 200여 곳과 미국 최대 슈퍼마켓 체인 '크로거'에 치즈를 납품하고 있다. 아머드 프레시는 "미국 전역으로 매장을 확대하고 비건 치즈를 공급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웨이브라이프스타일테크(이하 웨이브)는 기술에 집중해 AI 주방 운영 서비스인 '아웃나우'를 선보였습니다. 아웃나우의 로봇은 ▲오븐 로봇(굽기) ▲프라잉 로봇(튀기기) ▲누들 로봇(면 삶기) ▲소테 로봇(볶기)로 구분되며 30개 이상의 외식 브랜드에 도입돼있습니다.

 

웨이브는 사우디아라비아 투자부(MISA)와 현지 사업 확대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웨이브는 "다양한 사업에 로봇을 이용한 서비스가 제공 될 수 있도록 MISA와 긴밀히 협력하며 사우디아라비아 외식 산업의 디지털 혁신을 이끌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누비랩'은 ESG 실천을 위한 기술에 집중했습니다. AI가 식사 전과 식사 후 식판을 분석해 사용자가 먹은 음식과 남긴 음식을 수치화하는 'AI 푸드 스캔'을 개발했습니다. 이를 탄소 저감 수치 등으로 환산해 제공합니다.

 

'AI 푸드 스캔'은 영유아 식단 및 식습관 관리를 위해 어린이집 등지에 설치가 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SKT, 네이버, 카카오, 롯데정보통신, 신세계푸드,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등 다양한 국내외 기업들이 누비랩 솔루션을 사내 도입했습니다.

 

농식품부 지난해 12월 '푸드테크 발전방안'을 발표하며 "푸드테크 산업 발전방안 이행을 통해 청년 창업 기회 확대, 기업의 해외 진출 활성화 등 농식품산업에는 도약의 기회가 마련된다"면서 "국가 전체적으로는 기후변화와 식량 위기에 대응한 지속가능한 국가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망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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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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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2025.10.31 09:17:14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의 글로벌 상용화를 본격 확대합니다. CJ제일제당은 스웨덴 바이오소재 컴파운딩 기업 ‘BIQ머티리얼즈’와 PHA 적용 인조잔디 충전재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BIQ머티리얼즈는 유럽 최초로 PHA 기반 충전재를 개발해 특허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인조잔디 충전재에 적합한 PHA 소재를 공급하고, BIQ머티리얼즈는 제품 생산을 담당합니다. 양사는 유럽 시장에서 PHA 상용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섭취해 세포 내에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해양·퇴비 환경에서 모두 분해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2년 PHA 상업 생산을 시작해 브랜드 ‘PHACT’를 론칭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인조잔디 충전재를 미세플라스틱 발생 주요 품목으로 지정하고, 오는 2031년부터 석유계 충전재 사용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이에 따른 친환경 충전재 수요 증가에 대응해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혁성 CJ제일제당 BMS본부장과 프레드릭 베리에고르 BIQ머티리얼즈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정혁성 본부장은 “유럽에서 PHA 적용 분야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가능 소재 솔루션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미국 자회사 CJ바이오머티리얼즈는 ‘2025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비결정형 PHA(aPHA) 기술이 지속가능성과 확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CJ제일제당은 ▲코스맥스(화장품 용기) ▲이토추플라스틱스(일본 유통 협력) 등과도 협업하며 PHA 응용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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