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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맥주 코젤, 신제품 공개…‘한국 첫 출시’ 세 가지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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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14, 2023, 08:04:16

코젤, 다크·라거 이어 '화이트' 한국 최초 출시
'판매량 탑5·까다로운 소비자·혁신 보답' 차원
"라거시장 탑3 목표..사랑받는 브랜드로 노력"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체코 맥주 브랜드 코젤이 신제품을 선보입니다. 코젤 다크, 코젤 라거에 이어 '코젤 화이트'를 전 세계 최초로 한국에서 출시합니다. 코젤은 한국 시장의 글로벌 판매량과 한국 소비자들의 특성 그리고 혁신에 대한 보답을 근거로 "한국 시장이 중요하다"며 입을 모았습니다.

 

코젤은 지난 13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의 한 체코 레스토랑에서 신제품 '코젤 화이트' 출시 기념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이날 코젤의 한국 지사장 매튜 홈즈 대표와 코젤 수석 브루마스터 카밀 루젝은 현장에 참석해 직접 신제품의 특징을 소개하고 시음 행사와 페어링 등을 진행했습니다.

 

코젤은 체코에서 가장 인기 있는 맥주 브랜드입니다. 코젤에 따르면 최근까지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과 인플레이션 영향으로 어려운 시기에도 코젤은 지속 성장을 이어왔습니다. 지난해 기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체코 맥주'라는 데이터를 제시하며 그중에서도 한국 시장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코젤 관계자는 "전 세계에서 코젤을 판매하는 국가 중 매출 탑 5 안에 드는 시장이 한국이고 공장 없이 직접 수출로만 수익을 내는 시장 중에서는 한국이 가장 많은 판매량을 차지하고 있다"며 "그렇기 때문에 한국이 가장 중요한 시장이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신제품 코젤 화이트는 알코올 도수 3.5도의 과일향을 담은 라거로 가벼운 청량감을 앞세웠습니다. 500㎖ 캔으로 출시되며 오프라인 매장에서 생맥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기존 캐러멜 풍미의 코젤 다크와 코젤 라거, 논알코올 다크 라거 코젤 논알콜(NAB)에 이어 4번째로 선보이는 제품입니다.

 

카밀 루젝 브루마스터는 "품질과 서비스에 까다롭고 유행에 민감한 한국 소비자의 입맛에 맞추기 위해 노력한 만큼 이번 신제품에 대해 많은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린다"고 전했습니다.

 

코젤은 제품 개발과 테스트를 모두 한국 시장을 기반으로 진행했습니다. 전통적인 라거 맥주가 아닌 새로운 타입의 맥주를 찾는 이들을 대상으로 삼았습니다. 코젤 측은 한국을 테스트베드로 선정한 배경에 대해 "'한국에서 통하면 세계에서 통한다'라는 말이 정설로 자리 잡았다"고 말했습니다.

 

 

한국에서 신제품을 첫 출시하거나 '한국형' 제품을 선보이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BMW그룹은 2020년 '뉴 5시리즈·6시리즈 그란 투리스모'를 한국에서 첫 공개했고, 스웨덴 가전기업 일렉트로룩스는 2021년 국내 업체의 청소기 물걸레 기능을 반영해 물걸레 노즐을 지원하는 '얼티밋홈 900'을 출시했습니다.

 

또 다른 배경으로는 코젤에 대한 한국 소비자들의 애정과 혁신에 보답하는 차원이라고 전했습니다. 코젤 다크에 시나몬을 곁들이는 문화가 한국에서 처음 만들어진 것을 예로 들었습니다. 이번 코젤 화이트에는 맥주잔 상단에 오렌지껍질을 으깨 두른 '오렌지 크러스트' 버전 맥주를 소개했습니다.

 

매튜 홈즈 대표는 "코젤 다크를 10년 전 처음 한국에 론칭했을 때 코젤은 작은 브랜드였지만 한국 소비자들은 코젤 다크에 새로운 혁신을 붙어 넣었다"며 "한국은 다이나믹한 혁신성을 가지고 있는 국가이고 한국 소비자들은 맥주를 마시면서 즐거움을 추구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코젤은 신제품의 주 타깃층을 남성 또는 여성으로 세분화하지는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청량함과 약간의 달콤함을 갖고 있는 코젤 화이트 특성상 여성 고객들이 더 선호할 수 있으리라 전망했습니다. MZ세대를 포함한 대규모 소비자 이벤트는 현재 논의 중에 있습니다.

 

아울러 음식과의 궁합인 '맥주 페어링'도 자신했습니다. 한국에서 페어링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다며 코젤 화이트와 같이 구성되는 음식도 비슷한 특징을 가져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시저 샐러드를 시작으로 체코식 육회인 타타락, 크리스피 오렌지 치킨, 디저트 꿀케이크를 순서대로 추천했습니다.


매튜 대표 "라거 시장에서 톱3로 자리하고자 하는 내부 목표와 계획이 있지만 오늘은 론칭 첫 번째 날"이라며 "소비자들과 긴밀히 소통하면서 새로운 전략과 협업을 통해 코젤 브랜드가 향후 3년, 5년, 10년 그 이후로도 계속해서 사랑받을 수 있는 브랜드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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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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