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체코맥주 코젤, 신제품 공개…‘한국 첫 출시’ 세 가지 이유

URL복사

Friday, April 14, 2023, 08:04:16

코젤, 다크·라거 이어 '화이트' 한국 최초 출시
'판매량 탑5·까다로운 소비자·혁신 보답' 차원
"라거시장 탑3 목표..사랑받는 브랜드로 노력"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체코 맥주 브랜드 코젤이 신제품을 선보입니다. 코젤 다크, 코젤 라거에 이어 '코젤 화이트'를 전 세계 최초로 한국에서 출시합니다. 코젤은 한국 시장의 글로벌 판매량과 한국 소비자들의 특성 그리고 혁신에 대한 보답을 근거로 "한국 시장이 중요하다"며 입을 모았습니다.

 

코젤은 지난 13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의 한 체코 레스토랑에서 신제품 '코젤 화이트' 출시 기념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이날 코젤의 한국 지사장 매튜 홈즈 대표와 코젤 수석 브루마스터 카밀 루젝은 현장에 참석해 직접 신제품의 특징을 소개하고 시음 행사와 페어링 등을 진행했습니다.

 

코젤은 체코에서 가장 인기 있는 맥주 브랜드입니다. 코젤에 따르면 최근까지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과 인플레이션 영향으로 어려운 시기에도 코젤은 지속 성장을 이어왔습니다. 지난해 기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체코 맥주'라는 데이터를 제시하며 그중에서도 한국 시장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코젤 관계자는 "전 세계에서 코젤을 판매하는 국가 중 매출 탑 5 안에 드는 시장이 한국이고 공장 없이 직접 수출로만 수익을 내는 시장 중에서는 한국이 가장 많은 판매량을 차지하고 있다"며 "그렇기 때문에 한국이 가장 중요한 시장이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신제품 코젤 화이트는 알코올 도수 3.5도의 과일향을 담은 라거로 가벼운 청량감을 앞세웠습니다. 500㎖ 캔으로 출시되며 오프라인 매장에서 생맥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기존 캐러멜 풍미의 코젤 다크와 코젤 라거, 논알코올 다크 라거 코젤 논알콜(NAB)에 이어 4번째로 선보이는 제품입니다.

 

카밀 루젝 브루마스터는 "품질과 서비스에 까다롭고 유행에 민감한 한국 소비자의 입맛에 맞추기 위해 노력한 만큼 이번 신제품에 대해 많은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린다"고 전했습니다.

 

코젤은 제품 개발과 테스트를 모두 한국 시장을 기반으로 진행했습니다. 전통적인 라거 맥주가 아닌 새로운 타입의 맥주를 찾는 이들을 대상으로 삼았습니다. 코젤 측은 한국을 테스트베드로 선정한 배경에 대해 "'한국에서 통하면 세계에서 통한다'라는 말이 정설로 자리 잡았다"고 말했습니다.

 

 

한국에서 신제품을 첫 출시하거나 '한국형' 제품을 선보이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BMW그룹은 2020년 '뉴 5시리즈·6시리즈 그란 투리스모'를 한국에서 첫 공개했고, 스웨덴 가전기업 일렉트로룩스는 2021년 국내 업체의 청소기 물걸레 기능을 반영해 물걸레 노즐을 지원하는 '얼티밋홈 900'을 출시했습니다.

 

또 다른 배경으로는 코젤에 대한 한국 소비자들의 애정과 혁신에 보답하는 차원이라고 전했습니다. 코젤 다크에 시나몬을 곁들이는 문화가 한국에서 처음 만들어진 것을 예로 들었습니다. 이번 코젤 화이트에는 맥주잔 상단에 오렌지껍질을 으깨 두른 '오렌지 크러스트' 버전 맥주를 소개했습니다.

 

매튜 홈즈 대표는 "코젤 다크를 10년 전 처음 한국에 론칭했을 때 코젤은 작은 브랜드였지만 한국 소비자들은 코젤 다크에 새로운 혁신을 붙어 넣었다"며 "한국은 다이나믹한 혁신성을 가지고 있는 국가이고 한국 소비자들은 맥주를 마시면서 즐거움을 추구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코젤은 신제품의 주 타깃층을 남성 또는 여성으로 세분화하지는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청량함과 약간의 달콤함을 갖고 있는 코젤 화이트 특성상 여성 고객들이 더 선호할 수 있으리라 전망했습니다. MZ세대를 포함한 대규모 소비자 이벤트는 현재 논의 중에 있습니다.

 

아울러 음식과의 궁합인 '맥주 페어링'도 자신했습니다. 한국에서 페어링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다며 코젤 화이트와 같이 구성되는 음식도 비슷한 특징을 가져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시저 샐러드를 시작으로 체코식 육회인 타타락, 크리스피 오렌지 치킨, 디저트 꿀케이크를 순서대로 추천했습니다.


매튜 대표 "라거 시장에서 톱3로 자리하고자 하는 내부 목표와 계획이 있지만 오늘은 론칭 첫 번째 날"이라며 "소비자들과 긴밀히 소통하면서 새로운 전략과 협업을 통해 코젤 브랜드가 향후 3년, 5년, 10년 그 이후로도 계속해서 사랑받을 수 있는 브랜드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이재명 정부, 100조 투자 초대 ‘AI 수석’ 네이버 출신 하정우 선임

이재명 정부, 100조 투자 초대 ‘AI 수석’ 네이버 출신 하정우 선임

2025.06.16 11:18: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대통령실 AI미래기획수석에 하정우(48) 네이버클라우드 AI이노베이션 센터장이 선임되었습니다. 16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AI수석은 이재명 대통령의 AI 100조원 투자 등 AI 공약을 실현하기 위해 이재명 정부가 신설한 직책입니다. 선임된 하 수석은 대통령실 수석급 참모 가운데 최연소 인사입니다.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 15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하 수석은 AI의 주권을 강조한 소버린 AI를 앞장서 제안하고 이끄는 인사이자 국가가 기업을 지원하고 기업은 성과를 공유하는 AI 선순환 성장전략을 강조한 AI 전문가"라며 "네이버 AI혁신센터장으로서의 현장경험이 국가 AI 정책으로 구현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선임 배경에 대해 밝혔습니다. 현직 네이버 Future AI 센터장이자 사단법인 '바른과학기술사회실현을 위한 국민연합' 공동대표인 하 수석은 2015년 네이버랩스에 입사해 AI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이후 2017년부터 3년간 네이버 클로바 AI 리서치 리더를 맡았으며 2020년 10월부터 네이버 AI랩 연구소장을 맡아 AI 중장기 선행기술 연구를 총괄한 바 있습니다. 하 수석은 글로벌 AI 시장에서 '소버린(주권) AI'를 강조하며 한국만의 AI 모델·인재 등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해 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특화 초거대 언어모델 '하이퍼클로바X' 개발에 앞장섰으며 이런 그의 기조가 이재명 정부의 AI 정책 방향성과 맞았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하 수석은 윤석열 전 대통령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에서 2년간 활동하기도 했으며 서울대, 한국과학기술원(KAIST) 등 산학 교류를 통한 AI 인재 교육에도 앞장서 업계에서는 AI 전문가로서 자격이 충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