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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은, 기준금리 연속 동결…금리 하락 체감 시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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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11, 2023, 15:04:40

금통위 2·4월 연속동결로 금리 연 3.5% 유지
금리 하방압력 강해질듯…주담대 이미 3%대↓
금감원장 "올 상반기 전에는 하락효과 체감"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국은행 기준금리가 3.50%로 동결됐습니다. 지난 2월 기준금리 3.50% 동결에 이은 연속 동결입니다. 


이제 시장과 금융소비자들의 시선은 고공행진을 거듭해온 대출금리의 향방으로 모아집니다. 지난 1년여 상승랠리로 기준금리가 이미 고점에 이르렀다는 인식이 확산하면서 선행적 성격을 띠는 시장금리에 일정 정도 하향 기대감이 선반영돼 대출금리 하방압력은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리 동결하지만 인하 언급할 때 아냐"


한은 금통위는 11일 통화정책방향회의를 열고 현 기준금리(연 3.50%)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회의 의결문을 통해 "물가상승률 둔화 흐름이 이어지겠지만 목표수준을 상회하는 오름세가 상당기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주요국에서 금융부문 리스크가 증대되는 등 정책여건 불확실성도 크다"며 "인플레이션 둔화 속도, 금융안정 상황, 여타 불확실성 요인들의 전개상황을 점검하면서 추가 인상 필요성을 판단해 나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봤다"고 동결 배경을 밝혔습니다.


이번 결정에 따라 기준금리는 지난 2월에 이어 두차례 연속 동결로 1월13일 이후 3개월 가까이 3.50%에 머물게 됐습니다. 물가당국의 최종금리 수준이 현 3.50%에서 사실상 '종결'된 것 아니겠느냐는 분석까지 나오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이창용 한은 총재는 이같은 시장의 기대 섞인 전망을 의식한듯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이나 시기를 두고 "상반기 물가경로는 확신 있는데 하반기 불확실성이 많아 확인하기 전까지 금리 인하 언급은 부적절하다"며 "물가(상승률)가 (한은) 중장기목표로 수렴한다는 확신이 들 때까지는 금리 인하 논의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금통위원들의 견해를 말씀드리자면 금리 인하를 아직 고려할 단계가 아니며 물가불안 요인이나 이런 불확실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며 "90일물 금리 등이 떨어지는 등 시장에서 연내 금리 인하 기대까지 형성되고 있는데 금통위원들은 그러한 견해가 과도하다고 생각한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기준금리 상승 멈췄다…대출금리는?


금융시장과 소비자들 사이에서 대출금리는 극도로 민감한 이슈입니다. 가계와 기업 등 각 경제주체들의 크고 작은 살림살이와 투자, 소비 등 경제활동에 직접적이면서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이른바 '코로나 저금리'로 시중에 풀린 유동성이 물가당국의 긴축 압박으로 단기간 증발하면서 자금조달 어려움과 함께 실물경제 위축이 더해졌고 시장에선 지난 2월 기준금리 유지와 동시에 4월 동결 기대가 우세했습니다.


금융당국이 은행권을 향해 연일 '고통분담'을 주문하고 있는 것도 대출금리 하향압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은행권에 따르면 은행 대출금리는 준거가 되는 시장금리에 은행이 정한 가산금리를 더해 정해집니다. 시장금리는 주로 은행의 자금조달 비용을 기준으로 삼는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나 금융채 금리를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은행채 5년물 금리가 2월말 기준 4% 대에서 최근 3%대로 떨어지고 은행권 주택담보대출(주담대) 변동금리 기준이 되는 코픽스가 3개월째 내림세를 보인 건 기준금리 고점론이 선반영된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이날 기준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은행의 전세대출 금리는 연 3.42~5.91%로 하단이 기준금리를 하회하고 있습니다. 고정형 주담대 금리는 3.64~5.91%로 하단이 기준금리 대비 0.14%포인트 높은 수준입니다.


문제는 소비자들의 대출금리 하락 체감도입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지난 3월말 우리은행 영등포 시니어플러스점 개설행사 후 취재진을 만나 "최근 여러 금융시장 불안 속에서도 국내 단기자금시장 금리가 상대적으로 하향 추세를 보이고 있고 그에 영향을 받아 신잔액 코픽스 기준 금리가 조금씩 떨어지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5월이나 6월, 상반기가 지나기 전에는 국민들이 은행권의 노력과 최근 단기자금시장 안정으로 인한 금리하락 효과를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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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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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V 시대로 풀악셀!…현대차그룹 “SW 개발 생태계 구축”

SDV 시대로 풀악셀!…현대차그룹 “SW 개발 생태계 구축”

2025.08.20 15:27:45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이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 시대 가속화를 위해 핵심 협력사들과 최신 기술 표준 및 SW 개발 체계를 공유하며 협력 기반 강화에 나섭니다. 현대차그룹은 경기도 판교 소프트웨어드림센터에서 ‘Pleos SDV 스탠다드 포럼’을 열고 협력사들과 최신 SDV 기술 표준과 소프트웨어 개발 체계를 공유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이번 포럼에는 현대모비스, 현대케피코, 보쉬, 콘티넨탈, HL만도 등 58개사 엔지니어들이 참석했는데요. 행사는 하드웨어 중심 공급망의 한계를 극복하고, 소프트웨어 중심의 유연한 협력 체계로 전환하기 위한 목적에서 마련됐습니다. SDV는 하드웨어가 완성되는 시점에 기능이 고정되는 기존 차량과 달리 차량 출고 후에도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기능 확장이 가능한 플랫폼으로 정의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차량의 양산을 위해서는 표준화된 협력 체계가 필요합니다. 포럼에서는 ▲차량 개발 방식 전환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아키텍처 [CODA] 적용 ▲Pleos Vehicle OS ▲Plug & Play 표준화 구조 ▲통합 개발 도구체계 등 5개 세션이 진행됐습니다. 이는 지난 3월 개발자 컨퍼런스 ‘Pleos 25’에서 발표한 방향성을 구체화한 것입니다. 특히 협력사들이 자사 개발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표준화된 소프트웨어 개발 체계가 소개됐습니다. 이 체계는 사양 정의부터 기능 검증, 이슈 및 산출물 관리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며, 보안을 유지한 채 데이터 공유가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표준화된 개발 환경이 도입되면 각 협력사의 제어기 개발 역량이 유기적으로 결합돼 소프트웨어 품질과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는 기존 수직적 공급망을 수평적 협력 구조로 바꾸고, 향후 SDV 대규모 양산을 뒷받침하는 핵심 인프라가 될 전망입니다. 송창현 현대차·기아 AVP본부장은 “SDV 구현에는 핵심 파트너 간 긴밀한 협력과 표준화된 개발 체계 확산이 필수”라며 “지속적인 기술 표준 배포를 통해 소프트웨어 중심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 3월 개발자 컨퍼런스 ‘Pleos 25’를 통해 모빌리티 소프트웨어 브랜드를 공식 발표했는데요. 차량용 앱 생태계 및 글로벌 파트너십 계획을 공개하며 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 테크 기업으로의 전환을 본격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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