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가 지난 1월 글로벌 수소연료전지차 시장서 업계 판매 1위를 유지했으나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은 줄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6일 에너지산업 관련 리서치업체인 SNE리서치가 발표한 1월 글로벌 수소연료전지차 시장 통계에 따르면, 수소차는 총 726대의 판매량을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지난해 1월(841대)보다 약 13.7% 감소한 수치입니다.
현대차는 332대를 팔며 선두를 수성했습니다. 그러나 지난해 1월 판매량인 401대보다는 17.2% 감소했으며, 전체 판매량 대비 비중 또한 47.7%에서 45.7%로 2% 줄었습니다.
현대차에 이어 판매량 2위를 기록한 도요타(295대)의 경우 전년 동월 판매량(326대)보다는 9.5% 줄었지만 전체 판매량 대비 비중은 38.8%에서 40.6%로 상승했습니다. 전년 동월보다 판매량이 적잖은 폭으로 감소한 데다 현대차와 기타 수소차량의 판매량 또한 큰 폭으로 줄며 점유율은 오히려 올랐습니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현대차의 경우 국내에서 1월 보조금이 대부분 소진된 상황으로 전기차 판매량이 대폭 감소하고, 정부의 보조금이 최종적으로 확정되지 않아 판매량 비중이 줄은 것으로 보인다"며 "도요타는 지난해 10월부터 판매 회복세를 보인 미라이 모델 효과로 점유율이 오른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습니다.
현대차 넥쏘는 329대의 월 판매량을 기록하며 현대차 수소연료전지차 판매량의 대부분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국가별 수소차 점유율의 경우 한국이 310대로 선두를 유지했으며 미국(232대), 중국(99대), 일본(29대), 유럽(52대), 기타(4대)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미국의 경우 도요타 미라이 모델의 판매량이 늘며 전년 동월(184대) 대비 판매량이 26.1% 늘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관계자는 "올해도 전기차에 집중된 친환경차 시장과 미흡한 수소차 충전 인프라 등 수소차 시장의 성장세가 크게 주춤한 상황이지만 주요 업체들의 수소차 투자 및 개발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며 "점차 확대되는 수소차에 대한 투자와 개발 에 따라 수소차 시장의 주도권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