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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제주항공과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실증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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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22, 2023, 10:02:47

컨소시엄 구성..대우건설 ‘버티포트’·제주항공 ‘항공운항’ 담당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대우건설[047040]은 22일 제주항공[089590]과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사업을 위한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국토교통부의 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사업을 위한 기본 협약을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K-UAM 그랜드챌린지는 오는 2025년 국내 도심항공교통 사업이 본격 상업화가 되기 전, 기체 및 항공법의 안전성을 검증해 국내여건에 맞는 UAM분야의 기술, 성능, 운용체계를 마련하려는 목적으로 진행되는 실증사업입니다.

 

이날 그랜드하얏트서울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총 7개의 컨소시엄이 참여했습니다. 각 컨소시엄은 오는 8월부터 내년 12월까지 전남 고흥 UAM 전용 시험장에서 1차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1차 실증을 통과한 컨소시엄은 2차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에 참여하게 됩니다.

 

대우건설·제주항공 컨소시엄에서 대우건설은 UAM 버티포트(수직 이착륙 비행장)의 설계·시공·운영을, 제주항공은 항공 운항을 담당하게 됩니다. 컨소시엄에 함께 참여한 휴맥스모빌리티는 버티포트 내 비행 기체 배터리충전기와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 운영에 나서게 됩니다.

 

대우건설·제주항공 컨소시엄의 실증용 항공기로는 미국 베타 테크놀로지의 ALIA-250가 활용됩니다. ALIA-250은 운전자 1인을 포함한 6인승 기체입니다. 베타 테크놀로지의 경우 미 공군에게 시험비행 등의 지원을 받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미국 대륙 횡단 비행을 성공적으로 완료한 바 있습니다.

 

백정완 대우건설 대표이사는 "대우건설의 인프라 시설 설계 및 시공 능력의 특장점과 국내 최대 LCC로써 오랜 항공사업으로 축적된 제주항공의 노하우가 K-UAM 상용화에 있어 시너지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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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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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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