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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고급차 선호, 자동차 시장 구조 바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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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09, 2023, 14:02:51

KAMA, 2022년 자동차 신규등록 현황분석 보고서 발표
자동차 총 신규등록대수 2.9%↓..취득금액은 5.7%↑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지난해 내수시장서 국산·수입 자동차 총 판매량이 8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된 반면, 총 판매금액은 역대 최대치를 나타냈습니다.

 

9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가 발표한 '2022년 자동차 신규등록 현황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자동차 신규등록 대수는 168만4000대로 전년 173만4000대 대비 2.9%가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총 취득금액 규모는 73조6140억원을 기록하며 1년 전 69조6350억원 대비 5.7%가 증가했습니다.

 

KAMA 측은 "지난해 견조한 수요에도 불구하고 출고 차질 여파 등으로 지난 2014년 이후 자동차 신규등록 대수가 가장 적은 숫자를 기록했다"며 "취득금액은 전기동력차 및 고급차 선호 증가 등에 힘입어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판매량을 살펴 보면, 국산차는 감소세, 수입차는 보합세를 기록했습니다. 국산차의 경우 전년 142만5000대 대비 3.7% 감소한 137만2000대를 기록했으며, 수입차는 31만1000대를 나타내며 전년(30만9000대) 판매규모와 엇비슷한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취득 금액을 볼 경우 국산차는 49조2430억원, 수입차는 24조3720억원을 올리며 전년 대비 각각 3.9%, 9.5% 늘었습니다.

 

연료별로 살펴보면 하이브리드, 전기차 등 전기동력차 계열이 44만8000대의 판매량을 올리며 전년 대비 28.7%가 증가한 동시에 전체 판매량에서 점유율 26.7%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전기차는 전년 대비 63.7%가 뛴 16만4000대가 팔린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경유(디젤)차는 전년 대비 19.8% 감소한 33만3000대가 판매되며 전기동력차와 대조되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승용차, 상용차에서 전기동력차로 전환이 늘어남에 따라 시장에서의 판매량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구매 주체별로는 법인·사업자의 신차 구매가 영업용(택시, 렌터카 등) 및 자가용(업무용)에서 모두 늘며 5.6%가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차종별로는 중형 SUV와 경차가 전년 대비 각각 12.4%, 38.8% 증가했습니다.

 

강남훈 KAMA 회장은 "자동차 수요가 할부금리 급등 여파로 둔화 조짐이 보이는 가운데, 수요 급감 대비를 위한 노후 자동차 교체지원 등 내수 부양책 확대가 필요하다"며 "전기차 생산시설에 대한 투자 세액공제 확대 등 전기차 투자 활성화 및 자동차산업의 원활한 사업전환을 위한 미래차 특별법의 제정도 필요해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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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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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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