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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억 이하 ‘특례보금자리론’ 적용 수혜지역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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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11, 2023, 19:01:16

부동산R114, 특례보금자리론 9억 이하 재고아파트 통계 분석
전국 9억 이하 아파트 80%..6억 이하 아파트가 가장 많아
서울 34%..외곽지역 중심으로 비중 높아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오는 30일부터 접수에 들어가는 '특례보금자리론' 해당 아파트가 전국 아파트의 약 8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1일 부동산R114에 따르면, 시가 9억원 이하의 전국 아파트 비율이 80% 수준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은 전체 비중의 68%가 9억원 이하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비교적 집값이 높은 서울은 9억원 이하의 아파트 비중이 34%로 수도권 전체보다 비율이 낮았습니다.

 

서울 자치구 별로 세분화해 볼 경우 노원구가 81%로 9억원 이하 아파트 비중이 가장 컸습니다. 뒤를 이어 ▲도봉(80%) ▲중랑(78%) ▲금천(76%) ▲강북(74%) ▲구로(65%) ▲관악(55%) ▲은평(52%) ▲성북(50%)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은 금리 상승으로 집 마련이 어려워진 서민과 실수요자들을 돕고자 금융위원회가 마련한 정책모기지입니다.

 

가격이 9억원 이하 주택을 대상으로 적용되며 4.65~5.05%의 고정금리로 10년에서 50년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입니다. 대출 최대한도는 5억원이며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은 적용되지 않고 LTV(최대 70~80%)와 DTI(최대 60%) 한도 안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접수는 오는 30일부터 진행됩니다.

 

윤지해 부동산R114 리서치팀장은 "DSR 미적용으로 소득이 낮은 실수요자를 중심으로 관심받을 것으로 보이며 서울과 그외 지역에 쌓여 있는 9억원 이하의 급매물 거래 증대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라며 "정부가 특례보금자리론의 운영기간과 총 공급 규모를 각각 1년, 39조6000억원으로 제한한 만큼 초반 흥행 여부에 따라 기간 연장이나 증액 여부가 추가로 검토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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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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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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