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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대교체’ 완성한 신한금융…자회사 사장단 50대 전면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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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21, 2022, 10:12:45

은행·카드·보험 핵심자회사 50대중반 CEO 발탁
60대초반 진옥동 차기 회장과 50대사장단 진용
새 먹거리 발굴 위한 조직 개편 속 경영진 연임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이 내년 3월 진옥동(61) 대표이사 회장 체제 출범을 앞두고 핵심 자회사에 50대 최고경영자(CEO)를 발탁해 전면배치했습니다.


조용병(65) 현 회장의 '일선후퇴' 선언이 촉진한 그룹 세대교체론은 진옥동 차기 회장 등장과 함께 정점에 달했고, 변화의 바람은 자회사 사장단 인사로 도미노처럼 확산·전이됐습니다.

 


60대 초반 신임 회장이 이끌고 50대 중반 자회사 사장단이 뒷받침하는 구도로 한층 젊어진 신한금융그룹이 새로운 리더십의 시험대에 오르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 20일 단행된 신한금융의 자회사 사장단 추천 인사는 1966~1968년생 CEO 선발로 요약됩니다.


그룹 핵심 자회사인 신한은행에서는 한용구(56) 부행장(영업그룹장)이 진옥동 현 행장의 바통을 이어받았습니다. 한용구 내정자는 1966년생으로 청주고와 성균관대 경제학과를 졸업했습니다.


2008~2009년 신한은행 일본 현지법인인 SBJ은행이 출범할 때 진옥동 당시 신한은행 오사카지점장과 손발을 맞춘 경험이 있다는 점에서 그룹-은행간 긴밀한 소통은 물론 중장기 성장전략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이란 분석입니다.

 


신한금융은 한용구 내정자에 대해 "지주회사 원신한전략팀 본부장, 신한투자증권 부사장(경영지원그룹장)을 거치며 그룹사 협업체계를 경험하고 자본시장 등 다양한 업권에서 쌓은 사업추진 및 경영관리 경험을 바탕으로 변동성이 확대되는 위기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평가했습니다.


신한카드 사장으로 발탁된 문동권(54) 부사장은 LG카드 출신이라는 점이 눈에 띕니다. 부산 성도고,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2013년부터 신한카드 상품R&D센터 부장, 전략기획팀 부장, 영남BU 본부장, 상무(경영기획그룹) 등을 두루 거쳤습니다.


문동권 신임 신한카드 사장 내정자는 사업구조 재편 과정에서 과감한 혁신성과 추진력을 인정받으며 2009년 통합 신한카드 출범 이후 최초로 LG카드 출신 CEO로 이름을 올리게 됐습니다.

 


지난해 7월 신한생명-오렌지라이프 양사 통합으로 새출발한 신한라이프 신임 사장 후보로는 퇴직연금사업그룹장인 이영종(56) 부사장이 추천됐습니다.


양사 통합의 세부과정을 지원한 경험을 토대로 조직안착과 내부결집을 이끌면서 사업모델 재편, 상품 라인업 다양화를 통해 본원적 영업 경쟁력을 강화해야 하는 숙제를 안게 됐습니다.


이와 함께 신한금융은 '그룹원신한부문'과 '그룹신산업부문'을 신설하며 핵심 사업영역 및 신성장 동력 발굴에 나섰습니다.

 


그룹 전략/지속가능경영부문장인 고석헌(54) 상무는 부사장으로 승진하며, 그룹 고유자산운용을 총괄해온 장동기(58) 부사장(GMS사업그룹장)이 신설되는 그룹 신사업부문장으로 이동할 예정입니다.


모두 50대인 이인균(55) 운영부문장(COO), 안준식(57) 브랜드홍보부문장(CPRO), 왕호민(58) 준법감시인(CCO), 김성주(55) 감사부문장 등 주요 경영진에 대해선 연임 결정하면서 변화 속 안정을 꾀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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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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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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