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둔촌주공 청약 커트 ‘20점’…타입 과반서 최저 가점 ‘50점 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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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15, 2022, 11:12:43

49㎡A 타입서 전체 타입 최저 가점 기록
16개 타입 중 9개 타입 최저가점 50점 안 돼
당첨 최고 가점은 77점..59㎡A 타입서 나와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단군 이래 최대 재건축이라는 서울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단지 '올림픽파크 포레온'의 청약 커트라인이 20점에 그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청약을 진행한 전용 타입 총 16개 중 9개는 당첨 최저 가점이 50점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5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올림픽파크 포레온 49㎡A 타입의 청약 당첨 최저 가점이 20점으로 청약을 진행한 전 타입 중 최저 가점을 기록했습니다. 최고 가점은 77점으로 59㎡A 타입에서 나왔습니다.

 

일반청약을 진행한 총 16개 타입 중 9개 타입은 최저 가점이 50점 아래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이 중 49㎡A를 비롯해 39㎡A(26점) 등 소형면적 2개 타입은 최저 가점이 20점대를 나타냈으며, '주방뷰 논란' 이슈가 일었던 84㎡E(35점)은 30점대를 기록했습니다. 서울 내 청약 최저 가점이 대체로 50점대 중반에 형성하는 것을 견줘 봤을 때 '진입 장벽'이 크게 낮아진 셈입니다.

 

5개 타입으로 공급된 59㎡는 B타입(49점)과 C타입(46점)에서 커트라인이 50점이 되지 않았으며, 8개 타입서 청약을 받은 84㎡의 경우 C타입(42점), D타입(42점), E타입(35점), F타입(40점), G타입(44점) 등 5개서 50점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고 가점을 기록한 59㎡A 타입의 커트라인은 51점으로 조사됐습니다. 타입을 합산해 전용면적 만으로 분류한 최고 가점의 경우 29㎡ 67점, 39㎡ 64점, 49㎡ 69점, 59㎡ 77점, 84㎡ 76점입니다.

 

청약 점수는 무주택 기간(최고 32점), 부양 가족수(최고 35점), 입주자 저축 가입기간(최고 17점)을 총괄해 매겨지는 점수로 만점은 84점입니다. 만점을 받으려면 15년 이상의 무주택 기간과 6명 이상의 부양 가족수, 15년 이상의 입주자 저축 가입기간을 충족해야 합니다.

 

무주택 기간과 입주자 저축의 만점 기준을 충족했다고 가정한 상태에서, 수요자를 제외한 부양가족이 2명일 경우 최고점은 64점, 3명일 경우 69점, 4명이면 74점, 5명이면 79점입니다.

 

당첨자 계약은 내년 1월 3일부터 17일까지 15일간 진행됩니다. 부동산 업계는 청약 커트라인이 낮게 형성된 상태에서 당첨자들이 얼마나 계약하느냐가 2023년 분양시장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부동산 시장의 한파가 심화되면서 청약 흥행으로 이어지지 못한 데다 가점 커트라인도 보편적 점수에 크게 미치지 못해 계약을 채울 수 있을 지가 관건으로 여겨진다"며 "계약을 마무리짓지 못하는 물량이 나올 경우 내년 분양을 준비 중인 건설사에게도 큰 타격은 물론 전체적인 분양 침체를 더욱 심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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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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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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