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영풍제지 M&A, 주담대·지분 환매 등 과도한 차입 논란

URL복사

Thursday, December 15, 2022, 06:12:00

대양금속, 인수 직후 피인수사 대상 CB 발행
정체 불투명 다수 투자조합 연루..주가는 연일 롤러코스터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52년 업력의 골판지 제조업체 영풍제지가 무자본 인수합병(M&A) 파고에 휩싸였다. 영풍제지 주가는 연일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다.

 

새로운 최대주주 대양금속은 사실상 무자본으로 영풍제지를 삼켰다. 각종 투자조합과 법인 등으로부터 차입기간이 일주일에 불과한 초단기 대출을 포함, 여러 단기 차입을 일으켰을 뿐 아니라 지분 인수와 동시에 대출로 인해 대부분 주식이 담보로 잡혔다.

 

이어 인수 직후에는 상당 지분을 되팔아 300억원을 충당했고, 인수한 영풍제지를 상대로 전환사채(CB)를 발행해 현금을 조달하기도 했다. 결과적으로 대양금속이 실질적으로 투입한 자금은 없는 셈이다. 영풍제지 인수 전 발행한 대양금속 CB는 빠르게 손바뀜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실체와 자금 출처가 불분명한 특정 투자조합이 영풍제지 지분 13%를 확보하게 되면서 영풍제지의 미래는 한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미궁 속으로 빠져들게 됐다. 투기세력들이 설계해 놓은 판에 개미들이 불나방처럼 뛰어들 경우 적잖은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빚 잔치로 이룬 1300억원 규모 딜..“무자본 M&A 전형”

 

14일 금융투자업계 및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영풍제지가 170억원 규모의 대양금속 CB를 전날(13일) 취득했다. 지난달 대양금속이 영풍제지의 최대주주로 등극한 후 한달여 만에 피인수회사의 현금이 인수회사로 이동한 것.

 

대양금속은 지난달 그로쓰제1호투자목적으로부터 영풍제지 주식 1122만 1730주를 약 1300억원에 양수했다. 총 지분 50% 이상을 보유하며 영풍제지의 최대주주에 등극한 것이다.

 

다만 대양금속은 최초 인수를 시도한 지난 6월 기준 현금성 자산이 145억원에 불과했다. 이런 상황에서 대양금속 시가총액을 상회하는 자금을 조달해 인수하겠다는 계획이었다. 대양금속은 결국 인수 자금 중 3분의 2 가량을 차입해 조달했다고 밝혔다. 1300억원 중 약 860억원을 영풍제지 주식을 담보로 디와이골드제일차, 엘제이에이치투자1호조합(이하 엘제이에이치), 대구은행 등으로부터 차입했다.

 

그러면서 대양금속은 자기자금 440억원 가량을 투자했다고 밝혔지만, 사실상 이마저도 모두 외부에 의존한 것으로 드러났다. 영풍제지 인수 자금 마련 목적으로 CB 발행을 통해 150억원을 조달했을 뿐 아니라, 인수 직후 지분 일부를 되팔아 현금 확보에 나서기도 했다. 지난달 23일 대양금속은 엘제이에이치에 영풍제지 주식 295만주를 약 306억원에 매도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특히 피인수 업체인 영풍제지를 상대로 CB를 발행해 자금을 마련하기도 했다.

 

엘제이에이치와의 지분 계약에서는 차입한 100억원을 상계하고 남은 200억원을 현금으로 지급받을 예정이다. 여기에 영풍제지로부터 받은 170억원을 더하면 인수 전후로 대양금속이 끌어온 현금만 총 520억원에 달하게 된다.

 

 

결국 1300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M&A 과정에서 인수자 측이 실질적으로 투자한 자기자금은 없는 셈이다. 업계에서는 전형적인 무자본 M&A의 위험성을 띠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무자본 M&A의 전형적인 형태”라며 “영풍제지 지분을 인수하는데 영풍제지의 현금이 동원됐다고 볼 수 있는 이례적인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주소지에 비상구 표시만..정체 불투명 조합발 물량 폭탄?

 

최근 한달여 사이 영풍제지 주가는 이유없는 급등세를 나타냈다. 지난 10월 하순 7000원 전후를 오가던 주가가 수직상승해 1만8000원까지 솟구친 것. 이후 주가는 돌연 급락세로 전환해 일주일 만에 고점 대비 30% 가량 빠진 상태다. 대양금속이 정체가 알려지지 않은 투자조합에 영풍제지 주식 295만주를 팔기로 하면서 대규모 물량 출하 우려가 커진 상황에서 발생한 일이다.

 

해당 계약에 대해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엘제이에이치가 대양금속으로부터 영풍제지 주식 295만주를 주당 1만 400원에 양수하기로 했다. 이는 306억원 규모이고 지난달 23일 계약금 30억원이 지급됐다. 이달 8일 중도금 납입을 거쳐 2주 이내에 잔금을 지급하고 주식을 양도받는 조건이다. 공교롭게도 꾸준히 오르던 영풍제지 주가는 지난 8일에 고점을 찍은 뒤 쏟아지는 대량 매물에 밀려 급락세로 돌아선 상태다.

 

투자조합의 성격상 엘제이에이치는 대양금속으로부터 인수한 주식에 대해 단기 시세차익을 실현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지난달 영풍제지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기 때문에 인수 직후 전량을 매도한다면 엘제이에이치는 단기간 상당한 시세차익을 볼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주가는 대량 매물의 부담을 갖게 된다.

 

엘제이에이치는 시장에 알려진 정보가 거의 없는 투자조합이다. 자본금 100억원에 이창용, 우진바이오, 힉스조합, 이상영이 조합원으로 있고 최다출자자는 우진바이오다. 하지만 우진바이오는 올해 9월 자본금 5000만원에 신설한 법인인데다, 서울 명동에 위치한 주소지 방문 결과 우진바이오라는 법인의 흔적은 찾을 수 없었다. 과거 제이제이에셋이라는 유한회사가 자리했다는 사실만 확인할 수 있었다.

 

 

이렇듯 자금 출처를 확인하기 어려운 신설법인이 최다출자자이고 투자조합의 형태를 띠고 있다 보니 엘제이에이치는 장내에서 시세차익 실현이 용이한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대양금속의 영풍제지 인수 초기부터 구조가 짜여져 있었던 것 아닌지 의심되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해당 투자조합이 보유한 물량이 전부 출하된다면 영풍제지 주가에 충격이 적지 않을 것이란 우려도 제기된다. 이 관계자는 “유상증자로 발행하는 신주도 아닌 구주이기 때문에 주식 인수 후 즉시 매도가 가능하다”며 “사전에 주가가 급등한 상황에서 대규모 물량 출하에 따른 폭락을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배너

[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2025.11.03 09:02:25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기아 3분기 영업이익이 시장 컨센서스를 밑돌았지만, 증권사들의 목표주가 상향조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내년 미국 관세부담이 줄고 신차 효과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이유입니다. 기아는 지난 31일 3분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8.2% 증가한 28조7000억원, 영업이익은 49.2% 감소한 1조5000억원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 2조1000억원을 하회했습니다. 김광식 교보증권 연구원은 "영업이익 컨센서스 하회는 관세 영향 1조2000억원, 품질비용 3930억원, 인센티브 2640억원 등 비용영향으로 분석된다"고 전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그러나 목표가를 12만3000원에서 14만5000원으로 높였습니다. 김 연구원은 "미국과 관세협상 타결로 내년 관세영향은 예상보다 1조4000억원 감소한 2조7000억원으로 추정돼 내년부터 이익증가가 예상된다"며 "북미시장에서 1분기와 1분기중에 볼륨SUV-HEV 모델 투입에 따른 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절감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문제는 유럽/인도 경쟁 과열"이라며 "유럽은 ICE/HEV 신차 투입(올해 3분기 Stonic/K4 /Sportage F/L, 올해 4분기 EV5)에 따른 4분기와 내년 1분기 점유율 확장여부를 확인해야 하고, 인도는10월 GST(상품/서비스세) 대규모 인하(자동차 28%->18%) 단행돼 수요회복 국면에 진입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신차 통한 유럽/인도 점유율 회복 추세만 확인된다면 넉넉한 업사이드 확보가 가능하다"고 짚었습니다. 김성래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주가를 13만5000억원으로 높이고 "관세협상 타결에 따라 내년 관세부담 경감을 영업이익이 개선되고 친환경차 중심의 신차판매 확대를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제품믹스개선이 개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 김 연구원은 "종전 25% 관세 하에서 내년 관세부담이 3조9000억원(매출 대비 3.3%) 예상됐으나 관세 15% 타결에 따라 약 2조4000억원(매출 대비 2.0%) 수준으로 관세 부담이 경감돼 내년 영업이익 추정치는 기존 25% 관세 기준 대비 17.2%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또한 "내년에도 신차 출시가 확대됨에 따라, 신차 효과를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완화로 수익성이 회복하는 흐름이 기대된다"며 "미국의 경우 수요가 강한 HEV 중심의 현지 생산 확대(텔루라이드, 스포티지 등)를 통해 미국 판매량 증가와 관세 영향 최소화 통한 수익성 확대를 동시에 추구할 것이며, 유럽의 경우도 슬로박 공장의 전동화 전환으로 인한 단산 영향이 마무리되고, 올해 하반기 출시된 EV4, EV5의 판매 본격화와 내년 상반기 EV2 출시로 BEV 풀라인업을 구축하며 BEV 중심 점유율 확대가 예상된다"고 전망했습니다. 박광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5만원으로 높였습니다. 박 연구원은 "관세 리스크 경감, 엔비디아와 협력 기대감, 배당매력이 상향조정 이유"라며 "다만 유렵 EV 경쟁 재심화, 환율 변동성, 소프트웨어 중심 신차 초기 품질비용은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하늘 NH투자증권 연구원도 목표가를 15만원으로 상향조정하고 "4분기부터 본격적인 신차 출시 사이클에 돌입한다"며 "유럽 4분기 스포티지 PE(Product Enhancement, 상품성 개선), 스토닉 PE, K4, EV4, EV5, 26년 1분기 EV2 출시 예정이며, 미국은 내년 1분기 텔룰라이드 2세대, 하반기 셀토스 HEV 출시 예정, Ceed 단산으로 인한 슬로바키아 공장 생산량 감소는 EV4, EV2 생산 확대에 따라 가동률 회복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창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4만5000원으로 높이고 "단기적으로는 관세율 인하에 따른 가격 경쟁력 확보가 긍정적이며 장기적으로는 내년 2월 출시되는 2세대 델루라이드와 HEV 라인업 확장(기존 중형 중심에서 델루라이드 HEV로 대형급. 셀토스 HEV로 소형급까지 대응)에 따른 점유율 확대가 긍정적 요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