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nsumer 생활경제

“역사상 가장 격정적인 16강”…편의점 매출도 ‘들썩’

URL복사

Monday, December 05, 2022, 11:12:05

한국 1승1무1패로 9% 확률 뚫고 16강 합류
맥주 70~161%, 치킨 최대 193% 매출 증가
맥주 5캔 1만원·초콜릿 1+1..16강 기념 행사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2022 카타르 월드컵에 출전한 대한민국이 H조 마지막 경기에서 '우승후보' 포르투갈을 2대 1로 꺾으며 조 2위로 16강에 진출했습니다. "월드컵 92년 역사에서 가장 격정적으로 마감된 조별리그 가운데 하나"(AP통신)라는 말이 나오는 극적인 16강 진출에 편의점 매출도 들썩였습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 대 포르투갈전 경기가 열린 지난 2일 편의점 4개사의 주요 상품 매출이 일제히 증가했습니다.


CU가 2일 오후 6시부터 자정까지 주요 상품 매출을 월드컵 개막 전인 2주전(11월 18일)과 비교한 결과 주류 매출이 큰 폭으로 신장했습니다. 맥주 155.2% 증가에 이어 와인 124.5%, 양주 121.1%, 소주 120.1%, 막걸리 110.1%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후라이드(치킨) 매출은 193.2% 늘었고 마른안주 161.3%, 냉장 즉석식(떡볶이 등) 170.8% 증가했습니다. 서울 광화문 등 전국에 거리 응원이 있었던 지역의 점포에서는 핫팩 11.5배, GET 커피 8.8배, 원컵류 7.1배 등 방한 용품과 따뜻한 음료의 매출이 큰 폭으로 뛰었습니다.

 

16강 진출이 확정되자 경기 종료 후에도 편의점의 매출 상승이 야간까지 이어졌습니다. CU의 시간대별 매출 동향을 보면 포르투갈전 경기 중인 00~02시까지는 평소보다 매출이 9.7% 감소했으나 승리 이후인 02~03시에는 매출이 111.9% 증가했습니다.

 


같은날 GS25도 주요 상품군 매출이 2주 전 대비 11.3% 증가했습니다. 카테고리 별로 맥주 121.3%, 치킨 124.7%, 안주류 99.0%, 냉동간편식 96.7%, 스낵 99.6%, 핫팩 327.3% 등 매출이 늘었습니다. 

 

거리 응원이 진행된 광화문광장 인근 10여점의 경우 매출이 가장 많이 오른 점포는 최대 64.6%까지 신장했습니다. 식품류에서 맥주 매출이 177.6% 증가했고 안주류 139.9%, 스낵 127.6%, 컵커피 95.8%, 찐빵 73.6% 각각 늘었습니다. 비식품군에서는 핫팩 793.5%, 보조배터리 411.5% 증가했습니다.

 

시간대 매출 구성비를 살펴보면 퇴근 시간대인 오후 5시~자정까지 매출 구성비가 52.3%로 2주 전보다 5.2%p 늘었습니다. 오후 10시~자정까지 매출 구성비는 16.6%로 같은 기간 4.9%p 증가하는 등 경기 시작 2시간 전부터 편의점 매출이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븐일레븐도 월드컵 '치맥' 효과를 누렸습니다. 치킨과 맥주 전체 매출이 2주전보다 각각 70% 증가했습니다. 스낵 45%, 마른안주(오징어 등) 50% 등 안주 매출도 늘었습니다. 피크타임인 오후 8시~자정 매출은 치킨 120%, 맥주 100%, 냉장 및 냉동 간편식 90% 증가했습니다.

 

광화문 인근 10개 점포 전체 매출은 2주 전 대비 40% 늘었습니다. 맥주와 돗자리 매출 증가율이 각각 1000%, 990%로 눈에 띄었고 마른 안주 750%, 스낵 350%, 핫팩 300%, 원컵(커피·코코아 등) 200%, 휴대폰 주변기기(보조배터리 등) 140%, 소주와 온장음료 120% 순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마트24 역시 경기 전날 피크타임(오후 8시~자정) 매출 데이터 분석 결과 2주 전보다 맥주 161%, 와인 139%, 간편안주류 121%, 스낵 101% 등 주류와 먹거리 매출이 늘었습니다. 2일 하루 전체 매출도 주류가 20~80%, 먹거리가 30~90% 증가했습니다.

 

당일 서울 기준 최고 기온은 3.0℃로, 11월 18일(18.1℃) 대비 15℃가 낮은 추운 날씨였지만 ‘축구 경기 시청 = 맥주’ 공식을 증명하며 피크타임 2.6배라는 매출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와인은 앞서 열린 우루과이전, 가나전 두 경기와 비교해 매출이 2배 이상 신장했습니다.

 

 

이에 편의점들은 한국의 16강 진출 축하 및 8강 기원 프로모션을 기획했습니다. CU는 16강전이 열리는 6일까지 비어데이 상품 21종에 5캔 1만원 할인을 적용합니다. CU 월클 시리즈도 이달 18일까지 페이북QR, 카카오페이 머니로 결제 시 30% 할인 판매하는 타임세일을 펼칩니다.

 

GS25는 쏜살치킨에 대해 행사 상품 구매 시 50% 할인하는 QR 행사를 진행하며 6일 오전 6시까지 가나 초콜릿을 필두로 한 총 8종에 'GS25 하나더' 혜택을 제공합니다. 이마트24에서는 상품 패키지에 선수들의 사진이 들어간 대한축구협회(KFA) 협업 먹거리 8종을 현대카드 결제 시 반값에 제공합니다.


편의점업계 관계자는 "카타르에서 기적이 일어나며 우리나라 대표팀이 16강에 진출하자 심야까지 승리의 여운이 가시지 않은 사람들이 편의점을 많이 찾았다"며 "본선에서도 대표팀의 선전을 기원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고객 프로모션을 준비해 대국민 응원전에 적극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2025.10.31 09:17:14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의 글로벌 상용화를 본격 확대합니다. CJ제일제당은 스웨덴 바이오소재 컴파운딩 기업 ‘BIQ머티리얼즈’와 PHA 적용 인조잔디 충전재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BIQ머티리얼즈는 유럽 최초로 PHA 기반 충전재를 개발해 특허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인조잔디 충전재에 적합한 PHA 소재를 공급하고, BIQ머티리얼즈는 제품 생산을 담당합니다. 양사는 유럽 시장에서 PHA 상용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섭취해 세포 내에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해양·퇴비 환경에서 모두 분해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2년 PHA 상업 생산을 시작해 브랜드 ‘PHACT’를 론칭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인조잔디 충전재를 미세플라스틱 발생 주요 품목으로 지정하고, 오는 2031년부터 석유계 충전재 사용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이에 따른 친환경 충전재 수요 증가에 대응해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혁성 CJ제일제당 BMS본부장과 프레드릭 베리에고르 BIQ머티리얼즈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정혁성 본부장은 “유럽에서 PHA 적용 분야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가능 소재 솔루션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미국 자회사 CJ바이오머티리얼즈는 ‘2025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비결정형 PHA(aPHA) 기술이 지속가능성과 확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CJ제일제당은 ▲코스맥스(화장품 용기) ▲이토추플라스틱스(일본 유통 협력) 등과도 협업하며 PHA 응용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