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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기업 진단]금호전기 ③내달 물량 폭탄이 온다...300억 CB 콜옵션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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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13, 2022, 06:10:00

300억 CB 내달부터 주식 전환..콜옵션 70% 대주주 배불리기?
시가총액보다 큰 미상환 CB..리픽싱으로 잠재 주식수 급증
조달한 자금 신사업에 잇달아 투입..성과는 ‘無’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금호전기가 지난해 발행한 300억원 규모 전환사채(CB)의 주식 전환 기간이 다음달 도래한다. 현재 시가총액보다 큰 규모이다보니 시장에 물량 폭탄이 쏟아질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 가운데 기업사냥꾼으로 보이는 최대주주 세력이 콜옵션 70% 조건을 바탕으로 해당 CB에 대한 지배력 행사가 가능한 만큼 시장에서는 CB의 향방에 주목하고 있다. 이같은 상황 속에서 지속적인 신사업 투자에도 명확한 성과가 부재하면서 경영 정상화는 요원한 상태다.

 

애초 시세차익만 노린 300억 CB..콜옵션 70% 물량 어디로?

 

12일 금융투자업계 및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금호전기가 발행한 다수의 CB들은 최근 한달여 사이 16차례 전환가 조정(리픽싱)이 이뤄졌다. 지속되는 적자와 자금난, 주식수 증가 등으로 주식 가치가 꾸준히 하락하면서 미상환 CB의 전환가 리픽싱이 대거 일어난 것.

 

금호전기는 약 500억원 규모의 미상환 CB를 떠안고 있다. 현재 시가총액보다 큰 규모다. 최근 이들의 전환가격이 대부분 1000원대 초반까지 하락하자 잠재 주식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미상환 전환사채의 잠재 주식 수는 3936만여주로, 현재 총 주식수 2755만여주 대비 140% 해당하는 물량이 주식으로의 전환을 기다리고 있다.

 

특히, 지난해 메리츠증권을 상대로 발행했던 300억원 규모의 9회차 CB 전환기간이 다음달에 도래하면서 본격적으로 주가에 부담을 줄 전망이다. 해당 CB는 발행 금액에 해당하는 300억원 규모의 유가증권을 메리츠증권에 담보로 맡기며 실제 자금 운용이 불가해 논란이 일었던 사채다. 사실상 회사의 경영 정상화에 도움이 되기보다 대주주와 특수관계인 측의 시세 차익을 목적으로 발행했다고 볼 수 있는 사채이기 때문이다. 당시 금호전기는 해당 자금을 운영 자금으로 활용한다고 밝혔지만, 재무 상황 개선에 기여하기보다는 1년이 지나면서 대규모의 잠재 물량이 주가에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하게 됐다.

 

시장에서는 해당 CB에 붙어있는 무려 70%에 달하는 콜옵션(매도청구권)에 주목하고 있다. 다음달 전환 기간이 도래함과 동시에 금호전기는 콜옵션을 행사, 이를 통해 210억원 규모의 CB를 회수할 수 있다.

 

금호전기의 재무상황 등을 감안할 때 해당 CB를 소각하기보다는 재매각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특히 최대주주 세력이 해당 CB의 콜옵션을 통한 시세차익 실현을 노릴 가능성이 높다. 기존 금호전기가 발행한 또 다른 CB들 역시 여러 단계를 거쳐 이들 손으로 흘러들어갔을 뿐 아니라, 과거 타 상장사에서도 이들은 지분과 CB를 통한 시세차익 실현 의혹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최대주주인 신주홀딩스에 실질적인 지배력을 행사하고 있는 정규용 씨를 비롯해 특별관계자인 정헌욱 씨, 유미애 씨, 양정산업 등은 금호전기 1, 2회차 CB를 보유하고 있다. 해당 CB는 수차례 손바뀜이 일어난 후 이들이 보유하게 됐다. 그 사이 주가 하락에 따른 수차례 리픽싱으로 보유 물량이 크게 늘었다.

 

3, 4회차 CB의 경우 애초 이홍민 대표가 이사로 등기돼 있는 투엠인베스트먼트에 발행됐지만 납입 직후 성낙범, 전성희 씨 등 다양한 인물에게 분할 매도한 것으로 보인다. 이 중에서는 정 씨의 우군이자 금호전기 임원인 민수정 씨, 김영달 씨에게 흘러들어간 물량이 존재하고 일부 시세차익 실현 정황도 나타난다.

 

다만 금호전기의 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면서 전환가액이 1000원대까지 하락했지만, 최저 조정가액은 500원이란 점에서 투자자들의 우려를 사고 있다. 여전히 추가적인 주가 하락에도 큰 폭의 리픽싱이 가능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충분한 리픽싱 후 한차례 주가가 상승하기만 하면 해당 CB들은 주식으로 전환 후 시장에 매도 물량으로 쏟아질 가능성이 높다. CB 보유자로서는 이 과정에서 시세차익 실현이 가능한 알짜 CB로 삼을 수 있는 셈이다.

 

업계 관계자는 “금호전기 최대주주의 히스토리를 살펴봤을 때, 애초에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CB 발행보다는 전환 후 시세차익을 실현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올 수밖에 없다”며 “주가가 오르기만 한다면 적게는 수십억원 많게는 수백억원의 시세차익 실현이 가능한 해당 CB의 향방이 궁금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조달 자금 신재생·NFT 신사업에 투입했지만..성과 부재

 

금호전기는 지난 2020년 새로운 최대주주 등극 이후 신사업에 수십억원씩 회삿돈을 밀어넣고 있지만 이렇다 할 성과가 부재하면서 의구심을 낳고 있다. 지난 2020년부터 신재생 에너지 사업과 NFT(대체불가토큰) 사업 등을 추진한다고 밝혔지만 여전히 명확한 성과는 나타나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금호전기는 지난 2020년 창업투자회사 디랩벤처스 인수를 통해 신재생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인수 과정에서 잡음이 발생했다. 회사 측 공시에 따르면 디랩벤처스 실사내용에 대한 양사 협의사항이 발생하며 잔금지급 예정일이 3개월 미뤄졌다. 반면에 디랩벤처스의 지분을 매각하는 에어프런티어는 금호전기 측의 무리한 잔금 조정 요구로 매각 철회를 결정했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후 양사는 합의에 완료한 듯한 모습을 보이며 지난해 2월 금호전기가 디랩벤처스 주식 600만주를 23억원 가량에 인수했다. 이후 추가로 지분을 확보했지만 디랩벤처스를 통한 신사업 진행은 부재했다. 당시 조윤희 디랩벤처스 대표가 중국 투자 경험이 다양하다는 것을 배경으로 중국 시장 확장 발판을 마련하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존재했지만 인수 후 사업 진행 흔적은 찾아볼 수 없었다.

 

결국 금호전기는 같은 해 6월 디랩벤처스 지분 전량을 처분했다. 신재생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했지만 불과 4개월만에 지분을 처분하면서 사실상 신재생 사업을 시도조차 하지 않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다.

 

이어 금호전기는 올해 1월 블록체인 스타트업 브릭메이트 지분을 인수하며 NFT 사업에 진출한다고 밝혔다. 구주 인수와 유상증자를 통해 브릭메이트 운영사 에이릭앤컴퍼니의 구주와 신주 1272주를 주당 약 735만원에 93억원 가량을 들여 인수했다.

 

금호전기는 최근 본업보다 브릭메이트 관련 홍보에 집중하고 있지만 최근 사업연도 재무현황을 기준으로 브릭메이트는 당기순손실 1억 5000만원을 기록하고 있다. 열악한 재무상황 속에서 신사업을 추진한다며 적지 않은 회삿돈을 투입했지만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신재생 에너지, NFT 등 당시 뜨거운 신사업에 편승하며 주가 변동 모멘텀으로 활용하기만 하는 건 아닌지 투자자들은 의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며 “열악한 재무상황 속에서 회사 자금이 투입되는 만큼 구체적인 성과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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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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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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