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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과 의리’ 한화 70주년…김승연 회장 “어제의 한화를 경계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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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11, 2022, 15:10:35

창립 70주년 기념 행사 개최
임직원에게 감사 인사..‘신용과 의리 한화정신’ 강조
미래 목표로 ‘100년 한화’ 제시..핵심 키워드는 ‘혁신’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그룹 창립 70주년 기념사를 통해 혁신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100년 기업'을 만들어 가자고 강조했습니다.

 

11일 한화그룹에 따르면 이날 창립 7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행사는 김승연 회장의 사내 방송을 통한 창립기념사 발표를 비롯해 그룹 소속 계열사 별 장기근속자 포상 순으로 진행했습니다. 

 

김 회장은 "한화의 지난 70년은 끊임없는 도전과 개척으로 대한민국의 산업 지형을 확대해온 역사였다"고 그룹의 발자취를 간략히 회고하며 기념사를 시작했습니다. 

 

김 회장은 "‘신용과 의리’의 한화정신을 통해 시련을 극복하고 더 높이 도약할 수 있었다"며 "무엇보다도 지금의 한화를 성장하게 만든 원동력은 한화정신을 지키고 발전시킨 한화 가족 모두의 헌신이었다"고 임직원들에게 감사 인사를 표했습니다.

 

김 회장은 '100년 한화'를 그룹이 나아가야 할 목표로 강조하고 이를 위해 지속가능한 그룹 만의 혁신을 이어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김 회장은 "우리가 가는 길이 가장 한화답기 위해서는 어제의 한화를 경계하고 늘 새로워져야만 한다"며 "필요하다면 지금까지의 성공 방정식을 허물어서라도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끌 지속가능한 한화만의 혁신을 이어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한화가 100년 그 이상을 영속하기 위해서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약속하는 기업’, ‘함께 도전하고 성장하는 기업’이 돼야만 한다"고 목표 달성을 위한 청사진을 제시했습니다.

 

실제로 한화그룹은 사업 전 영역에서 지속가능한 미래를 향한 변화를 추진 중입니다. 지난해 5월 그룹 ESG위원회 출범 이후 금융, 제조를 포함한 주요 계열사에 ESG위원회를 설치하고 지속가능보고서 발간, 지배구조헌장 제정을 마치는 등 ESG 경영을 위한 본격적인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 바 있습니다.

 

특히, 한화솔루션은 한국산업은행과 최대 5조원에 이르는 금융 협력을 맺고 태양광∙수소 등 글로벌 그린에너지 시장 선점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지난해 출범한 한화스페이스허브를 중심으로 우주 산업에 적극 나서고 있으며, 올해 6월에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가 참여한 누리호 2차 발사가 성공을 거뒀습니다. 최근에는 대우조선해양의 인수를 통해 국가 핵심 기간산업을 지키고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업의 역할에 매진하는 행보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김 회장은 "최근 사업 재편을 포함해 더 나은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끊임 없는 혁신을 지속 이어가고 있다"며 "고객의 일상에 가장 밀접한 금융, 서비스에서부터 꿈과 미래를 앞당겨줄 화학∙에너지, 항공우주까지 모든 사업영역에서 가장 한화다운 혁신을 지속해나가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1952년 설립된 한화는 제조ㆍ건설, 금융, 서비스·레저 사업을 통해 총 자산규모 기준 국내 재계 순위 7위, 포춘지 선정 글로벌 500대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2000년대 들어서는 화학, 기계ㆍ항공ㆍ방산, 태양광, 금융 등 핵심 사업을 육성하며 사세를 키웠습니다. 

1952년생인 김승연 회장은 김종희 한화 창업주의 아들로 1981년부터 그룹을 이끌며 한화를 자산 순위 국내 톱 10위권 대기업 반열에 올려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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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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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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