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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까지 1450원 가능성도”…추석 이후에도 달러 강세 지속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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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11, 2022, 06:09:00

미국 금리 인상 기조 유지 영향
“저항선 없을 정도로 강한 상승세“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추석 연휴 이후에도 압도적인 달러 강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최근 1350원선을 훌쩍 넘어선 원/달러 환율이 1400원대를 넘어 1450원까지 오를 수 있다는 분석이다.

 

원/달러 환율은 지난 7일 13년 5개월 만에 처음으로 1380원을 돌파했다. 미국의 금리인상 기조가 지속되면서 연일 원/달러 환율이 치솟고 있는 상황이다. 위안화의 약세와 수급의 영향도 환율 급등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원/달러 환율의 강세가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고 내다보고 있다. 9월 내내 강달러 기조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전규연 하나증권 연구원은 “9월 FOMC 이전까지 외환시장은 연준의 긴축 스탠스를 주시하며 강달러 기조를 유지할 것이고 부진한 유럽경제도 달러 강세를 유도할 것”이라며 “레벨 부담으로 당국의 개입과 대응 의지가 확대되고 있지만 현재 환율 수준에서 저항선이 없다”고 설명했다.

 

KB증권은 최근 원/달러 환율의 급등이 과거 안정성의 문제가 아닌 수익성의 문제라고 분석했다. 수익성의 문제는 정책의 힘으로 해결하기 힘들다며 원/달러 환율이 단기간에 낮아지기 어렵다고 전망했다.

 

이런 상황에서 증권가에서는 원/달러 환율이 1400원 수준까지 상승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일각에서는 1450원까지 상단을 열어둬야한다는 분석도 나왔다.

 

오창섭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미국 달러화 강세 및 글로벌 경기침체는 향후 원/달러 환율이 1400원 수준까지 상승할 가능성에 유의해야 한다”며 “지난달 국내 무역수지는 적자 규모가 95억달러 수준에 이르며 통계작성 이후 사상 최대 적자를 기록하면서 과거와 달리 원/달러 환율 상승이 한국경제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준영 흥국생명 연구원은 “겨울을 앞두고 러시아의 에너지 자원 무기화 가속, OPEC의 감축 등의 불확실성을 고려하면 현재 긍정적인 변화를 기대하기 어렵다”며 “연말까지 원/달러 환율 상단을 1450원까지 열어둘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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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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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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