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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 대장-서울 홍대 ‘20분 소요’…대장홍대선, 2031년 개통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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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06, 2022, 16:09:18

사업비 1.8조..‘BTO+BTL’ 혼합방식으로 사업 진행
부천~홍대입구 이동시간, 버스 대비 30분 단축 기대
‘이용거리비례’ 등 통해 이용자 부담 낮춘다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부천 대장신도시와 서울 서남권 교통체증 해소의 첨병 역할을 할 '대장홍대선' 광역철도 사업이 민자철도사업 방식을 통해 오는 2031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됩니다.

 

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대장홍대선 사업자 선정을 위한 제3자 제안공고문이 이날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를 통과하고 올해 말까지 사업자 모집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대장홍대선은 부천 대장신도시를 시작으로 부천시 일대, 서울 양천구, 강서구와 고양 덕은지구를 거쳐 서울 마포구와 홍대입구를 잇는 광역철도로 건설됩니다. 착공은 오는 2025년 1분기, 개통은 2031년 초를 목표로 사업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철도가 완공되면 부천 대장신도시에서 홍대입구역까지의 소요시간이 약 20분 정도로 단축되는 등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교통편의가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국토부에 따르면, 소요시간은 버스 대비 약 30분, 승용차 대비 약 24분 단축되는 효과입니다. 

 

총 사업비는 1조8000억원이며, 민간이 시설을 건설하고 소유권을 정부에 넘긴 후 일정기간 운영해 투자비를 회수(BTO)하고, 정부에게 임대료를 받아 투자비를 회수(BTL)하는 방식을 병행하는 'BTO+BTL' 혼합형 방식으로 사업이 진행됩니다. 철도시설 소유권을 갖는 정부는 토지보상비 670억원과 건설보조금 8659억원을 지원하게 됩니다.

 

대장홍대선 정차역의 경우 최초제안자가 제안했던 11개소 이상을 충족할 예정이며 차량기지를 포함해 모든 구간을 지하에 건설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해당 노선의 환승수요를 고려해 민자철도사업 최초로 '이용거리비례' 방식을 도입해 짧은 거리를 이용하는 승객들이 기존 요금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입니다. 

 

부천 대장신도시 주민이 대장홍대선을 이용해 9km를 이동한다고 가정할 시 기본요금에 별도요금정액이 추가되는 방식이 아닌 별도요금거리에 비례하는 액수만 추가하면 돼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러시 아워'라 할 수 있는 오전 7~9시와 오후 5~7시의 경우 이용자의 통행 패턴을 감안해 부단 절감 및 사업시행자의 수익 확대를 위한 요금할인 프로그램도 적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운영과정에서 협약수입 대비 초과수입이 발생할 경우 정부와 사업시행자가 BTL과 BTO 비율대로 배분하게 됩니다.

 

아울러, 국토부는 철도주택 동시개발을 위해 건물형 출입구 건설과 출입구 상부를 활용한 청년주택 등 공급을 의무화했으며, 민간사업자는 이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제시토록 조치했습니다. 주택공급으로 인해 발생하는 초과수익은 요금인하에 재투자해 이용자 운임을 최대한 낮출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대장홍대선 사업에 관심있는 민간사업자는 공고일 다음날부터 120일 내 사업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해야 합니다. 국토부는 사업신청서 평가를 거쳐 내년 1분기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협상에 착수할 예정입니다.

 

이윤상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은 "대장홍대선은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도로교통 체증을 해소하는데 기여해 국민들이 편리한 출퇴근 시간을 누리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최초의 BTO+BTL 혼합형 사업이며, 철도분야 민간투자사업 최초로 거리비례 요금방식 도입, 부대사업 의무 추진 등 의미있는 사업으로 민간사업자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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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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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화석연료 10대 기업, 12년간 온실가스 총 41.2억톤 배출

국내 화석연료 10대 기업, 12년간 온실가스 총 41.2억톤 배출

2025.08.11 14:11:19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화석연료를 사용하는 한국 주요 기업들이 지난 12년간 배출한 온실가스가 전 세계 폭염 피해에 끼친 경제적 손실이 161조원에 달한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비영리단체 기후솔루션은 11일 ‘기후 위기, 누가 얼마나 책임져야 하는가: 한국 10대 배출 기업의 폭염 손실기여액 분석’ 보고서를 발간하고 향후 대응이 없을 경우 2050년까지 피해액이 720조원으로 불어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이번 분석은 미국 다트머스대 연구진이 국제학술지 ‘네이처(Nature)’에 발표한 방법론을 토대로 했습니다. 연구진은 전 세계 111개 화석연료 기업의 온실가스 누적 배출이 폭염으로 인한 GDP 손실에 미친 영향을 기업별로 산출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기후솔루션은 2011~2023년 한국 10대 온실가스 배출 기업의 배출량과 폭염 손실 기여액을 추산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해당 기간 이들 기업의 온실가스 누적 배출량은 총 41.2억톤에 달합니다. 이에 따른 폭염 피해 유발액은 약 1196억 달러, 한화 161조 원으로 추정됐습니다. 한국전력 산하 5개 발전 자회사(남동·남부·동서·중부·서부)의 배출량은 25억톤으로, 약 93조원 규모의 손실을 유발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단일 기업 배출량 1위인 포스코(9.6억톤, 약 38조원)의 2.6배에 달했습니다. 기후솔루션은 이 같은 결과가 석탄·LNG 중심의 발전 구조와 공공부문 중심의 전력 체제를 반영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발전 부문은 다른 산업의 전력 사용에 따른 간접배출까지 유발해 실질적인 책임 범위가 더욱 넓기 때문입니다. 보고서는 "발전 부문을 중간 공급자가 아닌 핵심 배출 책임자로 보고 구조 개혁 없이는 탄소중립 달성이 불가능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보고서는 정부의 탄소중립 계획을 이행할 경우 2025~2050년 이들 기업의 폭염 손실기여액은 300조 원 수준이지만, 현행 정책이 유지되면 720조원까지 불어난다고 지적했습니다. 역으로 이는 최대 420조원의 피해를 사전에 줄일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특히 한국전력과 발전 자회사들이 재생에너지 전환에 신속히 나설 경우, 수백조 원의 기후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해외에서는 이미 셸(Shell), 엑손모빌(ExxonMobil) 등 글로벌 에너지 기업을 상대로 기후 손실 배상 소송이 진행 중이며, 일부는 법원이 감축 명령을 내리거나 배출 책임을 인정한 사례도 있습니다. 기후솔루션은 "이번 보고서는 기후위기가 헌법상 환경권과 생존권을 침해하는 사안임을 수치로 입증했다"며 "국내에서도 기후 손실 소송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법제 정비가 시급하다"고 제언했습니다. 임소연 기후솔루션 연구원은 "손실기여 계산은 정책·소송·투자 판단의 기준으로 활용될 수 있는 출발점이며 배출량뿐 아니라 배출로 인한 피해도 기업 책임에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조정호 연구원은 "이번 연구는 기업 단위로 배출 책임을 물을 수 있는 과학적 근거를 제공했다"며 "한국 기업과 정부 모두 선제적 대응과 실질적 감축 이행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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