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댕댕이도 커피 한잔?…반려동물 동반 카페 늘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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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29, 2022, 09:06:45

국내 전체 가구 중 15%가 반려동물과 동거
프렌차이즈 카페, '펫 친화' 앞세워 차별화 시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반려동물 가구 300만 시대를 맞아 프렌차이즈 커피전문점들이 관련 친화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개인 및 소규모 위주로 애견카페 등을 운영했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프렌차이즈 커피전문점들도 '펫 프렌들리' 매장을 속속 선보이고 있습니다. 포화상태인 커피전문점 시장에서 특화 매장으로 차별화를 도모하려는 시도로 읽힙니다.

 

통계청 '2020 인구주택총조사'에 따르면 국내에서 약 313만 가구가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습니다. 전체 가구(2093만)의 약 15%에 해당합니다.

 

 

스타벅스코리아는 국내 프렌차이즈 카페 중 가장 큰 규모인 약 330㎡(100평) 면적의 펫 파크를 조성한 매장을 선보였습니다. 올해 초 경기도 남양주시에 오픈한 더북한강R점입니다. 국내 스타벅스 매장 최초로 반려동물과 함께할 수 있는 공간인 야외 펫 파크는 강아지 운동장과 강아지를 묶어둘 수 있는 대기공간(도그 파킹)등이 있어 반려동물과 함께 찾는 고객들이 많다는 평가입니다. 

 

반려견과 함께 펫파크를 방문한 20대 여성은 "반려동물을 위한 공간이나 곳곳에 비치된 배변봉투와 손소독제, 배변전용 쓰레기통 등에서 세심한 배려가 보여 반가웠다"며 "다만 멋진 북한강변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매장이나 정작 반려동물은 내부에 같이 입장할 수 없어 아쉬웠다"고 말했습니다. 

 

매장 1층과 2층에서는 반려동물용 사료그릇, 패밀리 가방 세트 등 스타벅스 MD 상품을 판매합니다. 한쪽에는 반려동물 동반 고객의 음료 주문·픽업을 위한 대기공간을 만들었습니다. 스타벅스는 더북한강R점에서 반려동물 관련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해 올바른 반려동물 양육 문화를 확산한다는 취지입니다.  

 

 

스타벅스코리아 관계자는 "더북한강R점은 펫 파크와 함께 루프탑 포토존, 리저브 및 티바나 음료 경험 등 다양한 경험을 전달하는 복합적인 매장"이라며 "앞으로도 도심에서 경험하지 못한 특화된 요소를 반영해 지역과 주변 환경에 어울리는 매장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커피빈코리아는 경기 하남의 위례2차 아이파크점을 시작으로 최근 제주애월DT점까지 전국에 12개의 펫 프렌들리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애견 전용 방석과 식기를 대여해주고 펫 밀크로 만든 반려동물 전용 음료 '퍼푸치노'를 판매합니다. 펫존에는 댕냥이 식수와 탈취제 등을 갖췄습니다.

 

업계 최초로 펫 회원제 서비스도 내놨습니다. 앱에서 '펫민번호'를 발급받고 펫 전용 메뉴 구매하면 스탬프 적립 등의 혜택을 제공합니다. 지난해 10월 펫 멤버스 도입 후 견주들로부터 호응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커피빈에 따르면 올 상반기 퍼푸치노 월평균 주문량은 지난해 하반기 대비 두 배가량 늘었습니다.

 

 

할리스 역시 특화 전략 중 하나로 펫 프렌들리 매장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지난해 제주도에 첫 직영점 '제주연북로점'을 열고 야외에 반려동물과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을 구성했습니다. 앞서 2020년에는 반려견과 산책 인구가 많은 공덕역 인근에 경의선숲길점을 오픈했습니다.

 

투썸플레이스는 화성시 정남면에 '투썸플레이스 보통리점'을, 이디야커피는 춘천시 신북읍에 '이디야커피 춘천소양강점'을 열고 야외 및 정원에 반려동물 동반이 가능하게 했습니다. 다만 해당 지점들은 가맹점이 자체 운영하는 사례로 본사에서 운영하는 펫 특화 매장은 현재 없다는 설명입니다.

 

커피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최근 엔데믹과 계절적 영향으로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거나 반려동물을 비롯해 가족·연인과 함께 교외의 특별한 공간을 찾는 이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며 "이에 따라 새로운 경험을 전달하고자 하는 카페 역시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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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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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필드 마켓, 경북 경산에 첫 선…젊은 소비층 맞춤형 복합 공간

스타필드 마켓, 경북 경산에 첫 선…젊은 소비층 맞춤형 복합 공간

2025.08.20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이마트 경산점이 19년 만의 리뉴얼을 통해 오는 21일 ‘스타필드 마켓’으로 새롭게 문을 엽니다. 죽전, 일산, 동탄에 이어 네 번째 매장이자 수도권 외 지역 첫 매장입니다. 스타필드 마켓은 지난해 8월 첫 선을 보인 후 1년 만에 4개점으로 확대됐습니다. 이마트는 젊은 가족 인구 유입이 많은 경산의 성장 잠재력과 입지를 고려해 이번 출점을 결정했습니다. 경산의 20~30대 인구 비중은 29.9%로 대구와 전국 평균을 웃돌며, 산업단지 개발과 아파트 입주로 도시 규모도 확대 중입니다. 그러나 몰링 공간은 부족해 역외 쇼핑 수요가 높은 상황이었습니다. 경산점은 영업면적 5670평, 3개 층으로 구성된 복합 체험 공간입니다. 2층에는 스타필드 마켓 중 최대 규모 ‘북그라운드’를 마련했으며, 영풍문고·스타벅스와 연계된 휴식 공간을 제공합니다. 맛집도 대거 입점했습니다. 대구 돈카츠 전문점 ‘오이시카츠’, 중식 ‘댄싱홍콩’, 마늘 레시피로 알려진 ‘매드포갈릭’이 들어섰습니다. ‘신세계 팩토리스토어’와 대구경북 최대 규모 ‘무인양품’도 입점했습니다. 3층에는 기존 문화센터를 확장한 ‘컬처클럽+트니트니 PLUS’와 대형 다이소 매장이 준비됐습니다. 특히 놀이·교육 특화 시설은 유아동 고객에게 주목받을 전망입니다. 1층은 이마트 매장을 2개 층에서 1개 층으로 압축해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가전문화 특화존을 입구에 배치했고, 식료품과 생필품을 한 층에서 구매할 수 있게 했습니다. 반려동물 동반도 가능합니다. 예방 접종을 완료한 5kg 미만 반려견·반려묘는 펫모차·켄넬 이용 시 동반 입장이 허용됩니다. 이마트와 일부 매장을 제외한 약 70% 매장이 적용 대상입니다. 개점 기념 공연도 열립니다. 23일 ‘캐치! 티니핑 싱어롱 미니콘서트’, 30일 ‘위플레이 곡예 비행공연’을 비롯해 다양한 문화 행사가 예정돼 있습니다. 세부 일정은 이마트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앞서 7월 문을 연 동탄점은 개점 2주간 매출이 전년 대비 52% 늘고 방문객 수가 18% 증가했습니다. 특히 테넌트 매장 매출은 3배 이상 증가해 집객 효과를 입증했습니다. 이마트 위수연 개발혁신본부장은 “경산점을 지역 대표 쇼핑 공간으로 조성해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겠다”며 “장보기와 여가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스타필드 마켓을 선보이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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