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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다꾸? 별다구!…유통·외식업계, 영유아식부터 세탁까지 '구독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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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28, 2022, 15:06:14

맞벌이·펫팸족·1인가구 형태따라 '별 걸 다 구독' 서비스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맞벌이 부부,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펫팸족, 1인가구 등 가족 형태가 다양해지면서 일상 속 '구독서비스'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위주로 시작한 구독서비스는 이제 각기 다른 일상을 윤택하게 하는 요소로 생활 전반에서 각광받고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 다이어리부터 사진, 핸드폰 등 별 걸 다 꾸민다는 의미의 신조어 '별다꾸'에서 나아가 취향이나 필요에 따라 별 걸 다 구독할 수 있는 '별다구'의 시대가 됐다는 평가입니다.

 

기업들은 편의와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영유아식부터 반려동물케어, 세탁까지 일회성 판매가 아닌 다양한 '구독서비스'를 내놓고 있습니다.

 

'베이비본죽 식단 구독', 이유식 만드는 시간 줄여 아이와 더 많은 시간을

 

엄마는 물론 아빠, 조부모 등 육아의 주체가 확대되면서 육아를 도울 다양한 서비스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특히 보호자에게는 육아 중 아이와 함께 보낼 시간을 늘려주는 동시에 아이에게는 발달 단계별 필수 영양을 제공해 주는 '영유아식 구독서비스'가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식재료를 직접 손질하고 더운 불 앞에서 직접 이유식을 만들어야 한다는 과거 인식과 달리, 최근에는 편의성은 물론 맛과 아이 월령별로 꼭 필요한 영양을 갖춘 이유식 식단 구독서비스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베이비본죽의 식단 구독서비스는 프리미엄 영유아식 브랜드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고형식을 처음 시작할 때부터 아이 월령에 따라 6단계로 나눈 것은 물론, 이유식 후 유아식에서도 단계를 지속적으로 세분화한 식단 형태로 이유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베이비본죽은 성인만큼이나 뚜렷한 아이들의 각기 다른 입맛을 채우고자 다품종 소량생산 체제로 맞춤형 이유식 식단 구독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영유아식을 직접 만들어야 하는 수고를 덜고, 대신 그동안 아이와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든든한 육아 지원군 역할을 자처하고 있습니다. 

 

식단 구독은 베이비본죽 홈페이지에서 손쉽게 신청할 수 있으며 월별 식단을 미리 볼 수 있어 식단 계획을 미리 세워볼 수도 있습니다.

 

1500만 반려인 시대..아바웃펫, 반려동물용품 구독서비스

 

국내 반려인구가 1500만에 달하면서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생활이 또 다른 의미의 육아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반려동물 시장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시장은 지난 2020년 3조4000억원에서 2027년 10조원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되며, 전문적으로 맞춤형 반려동물용품을 추천해 주는 구독서비스도 등장했습니다.

 

GS리테일은 반려동물 버티컬 커머스 자회사 '어바웃펫'을 통해 반려동물을 위한 간식 및 장난감 구독서비스를 운영 중입니다. SKT T우주패스를 통해 신청할 수 있는 해당 서비스는 고객과 반려동물에게 적합한 상품을 추천하는 펫스토어와 수의사 등 전문가들의 정보를 볼 수 있는 펫로그, 펫TV 등을 제공합니다.

 

런드리고, 시간 절약에 전문가 손길 세탁서비스 구독

 

증가하는 소형가구에게 빨래는 번잡한 일입니다. 이에 따라 좁은 집 구조나 집안일을 하기에 부담스러운 가구를 위한 모바일 세탁대행 서비스가 생겨났습니다. 

 

고객이 모바일앱으로 세탁물 수거를 요청한 후 전용 수거 케이지(런드렛)에 담아 집 앞에 내놓기만 하면 밤 중에 수거해 세탁을 마친 후 다시 가져다 주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아파트는 물론 오피스텔 복도 곳곳에서 어렵지 않게 런드렛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드라이클리닝, 물빨래 등을 선택해 이용할 수 있고 의류뿐 아니라 이불, 운동화까지 원하는 세탁물을 자유롭게 맡길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검수, 오염 제거, 다림질 등에 특화된 전문가 팀이 세탁을 전담하며 세탁물 마다 1인의 전문가가 전담해 세탁의 전 과정을 맡아 관리합니다. 완료 후에는 담당 마스터 실명의 인증 마크도 제공됩니다. 

 

베이비본죽 관계자는 "구독서비스는 고객의 편의는 물론 양질의 서비스로 고객 만족도까지 높이며 다양화되고 있다"며 "베이비본죽 또한 엄마 아빠의 마음으로 만드는 영유아식 식단과 단품 선택에 더해 원하는 바에 따라 월·주별 또는 단발성으로 구독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선택지를 선보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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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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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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