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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1분기 건설공사 계약액 73조…지난해 동기보다 7조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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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24, 2022, 11:06:00

국토교통부, 1분기 건설공사 통계 발표
공공·민간 건설공사 모두 지난해 동기보다 증가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1분기 건설공사 계약액이 73조원을 기록하며 지난해 1분기 대비 10.7% 증가했습니다.

 

24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지난 1분기 건설공사 통계에 따르면, 공공과 민간 건설공사 계약액 모두 전년 동기보다 증가하며 총 73조원의 계약액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총 계약액은 지난해 1분기 총 계약액인 66조원보다 10.7% 늘어난 수치입니다.

 

국가·지자체·공공기관 등이 발주하는 공공 부문 건설공사 계약액은 20조2000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보다 2.6%가, 민간은 52조9000억원으로 14.1%가 늘었습니다.

 

공종별로 살펴보면, 토목 계약액은 도로와 지하철, 산업설비 등의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19.6% 증가한 23조3000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건축 계약액은 공동주택 등 주거용 건축과 상업용 건축에서 늘며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7.0% 증가한 49조70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기업 규모별 계약액의 경우 상위 1~50위 기업이 27조6000억원, 51~100위 기업이 5조원, 101~300위 기업이 7조5000억원, 301~1000위 기업이 7조6000억원을 달성했습니다. 그 외 기업은 25조3000억원의 계약액을 올린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현장 소재지별 계약액은 수도권이 33조10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0%가, 비수도권은 40조원을 올리며 14.9% 늘었습니다. 본사 소재지별로 구분해 볼 경우 수도권이 43조5000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 대비 6.0% 늘었으며, 비수도권의 경우 29조5000억원으로 18.8% 증가한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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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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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에 뜨는 ‘스몰 럭셔리’…신세계인터내셔날 매출 호조

불황에 뜨는 ‘스몰 럭셔리’…신세계인터내셔날 매출 호조

2025.08.22 10:35:1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인터내셔날은 올해 니치향수, 명품 화장품, 고가 샴푸 등 스몰 럭셔리 제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고가의 명품 가방이나 의류 대신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심리적 만족을 얻으려는 불황형 소비가 확대된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딥티크·산타마리아노벨라·로에베 퍼퓸 등 인기 니치향수 브랜드, 아워글래스·로라메르시에·돌체앤가바나 뷰티 등 럭셔리 메이크업 브랜드, 다비네스·오리베 등 프리미엄 헤어케어 브랜드를 비롯해 젊은 층에게 인기를 끄는 럭셔리 브랜드를 다수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니치향수 수요가 해마다 늘고 있습니다. 딥티크와 산타마리아노벨라가 견조한 성장을 이어가는 가운데 최근에는 2세대 니치향수 브랜드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초고가 럭셔리 니치향수 브랜드 엑스니힐로는 올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20% 뛰었습니다. 대표 제품인 ‘블루 탈리스만 오 드 퍼퓸’은 2023년 출시 이후 현재까지 국내외에서 베스트셀러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40만원대(100ml 기준)에 달하는 고가임에도 판매량이 급증했습니다. 프랑스 럭셔리 니치향수 브랜드 메모 파리도 매년 두 자릿수 이상 매출 증가를 기록 중입니다. 명품 화장품도 불황 속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돌체앤가바나 뷰티는 향수와 메이크업 제품이 인기를 끌면서 올해 매출이 전년 대비 157% 증가했습니다. 고가의 헤어케어 제품을 찾는 사람도 많아졌습니다. 이탈리아 살롱 프로페셔널 헤어케어 브랜드 다비네스는 올해 매출이 42% 신장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관계자는 "과거 경기 불황기마다 립스틱 판매가 늘던 ‘립스틱 효과’가 최근에는 향수, 화장품, 헤어케어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확대되고 있다"며 "현재 운영 중인 인기 브랜드뿐 아니라 국내에 아직 알려지지 않은 신규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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