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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보료 할증 건수제]①"소비자 80%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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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29, 2013, 09:11:07

이경주 홍익대 교수, 공청회서 주제 발표.."건수제, 민원도 줄일 것"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현재 사고점수제로 운용되고 있는 자동차 보험료 할인할증 제도를 사고건수제(이하 건수제)로 변경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만약 제도 변경이 이뤄질 경우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무사고 운전자들에게 혜택이 돌아간다는 주장이다.

 

28일 보험개발원이 화재보험협회 1층 대강당에서 주최한 자동차 공청회에서 이경주 홍익대 교수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자동차보험 개별할인할증제도의 평가와 개선의 주제 발표를 진행했다.  

 

현행 자동차보험 발인할증 제도는 지난 1989년에 도입된 후 사고점수제 등 기본 골격을 유지하고 있다. 이 제도는 자동차 사고가 발생하면 인적·물적 사고 규모 등 사고 심도에 따라 0.54점까지 점수를 차등 부과하는 방식이다.

 

이 교수는 최근 자동차보험 손해는 가벼운 사고나 물적 사고의 비중이 높아졌는데, 현행 제도가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고 있는지 의문의 여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1989년 사고점수제 도입 당시에 비해 차량대수는 5.1(355만배 1828만대)가 늘었지만 사망자수는 오히려 63%(1만명 4000) 줄었다. 또한, 전체 손해액 중 물적사고의 손해액 비중은 2.2배 증가했다.

 

이 교수는 현행 점수체계는 과거에 많이 발생했던 사망사고 등 중상해 이상의 사고감소를 목적으로 도입됐다이는 대인사고에 대한 할증 수준을 차등화를 강조한 것으로 물적사고가 늘어난 최근의 상황과는 부합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이경주 교수는 새로운 방식의 할인할증제도 도입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그가 소개한 방안은 할인유예 기간이 없는 사고건수제(1-1) 3년 할안유예 사고건수제(1-2) 사고내용별+사고건수 계수 병행안(2-1) 사고내용별 점수제+사고건수제 병행(2-2) 등 총 네 가지.

 

이중 이 교수는 할인유예 기간이 없는 사고건수제(이하 건수제)가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봤다.

 

                                          [표. 사고건수제 도입시 보험료 할인 예]

그는 이 제도가 도입되면 전체 보험가입자의 80%인 무사고자의 보험료는 4%정도 떨어질 것으로 계산했다. 반면, 보험료가 할증되는 사람의 비율은 7.5%에서 12.7%로 약 5.2%p가량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이 교수는 사고건수제 도입은 사고발생자에게 적절한 보험료를 부과함으로써 무사고운전자의 부담감소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지금은 사고를 내면 3년간 보험료할증이 적용됐지만, 앞으로는 1년만 무사고를 기록해도 다음해에 보험료 할인을 적용받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현행 할인할증 제도는 지나치게 복잡했지만, 건수제는 이해하기가 쉬워 민원방지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또한, 할인할증제도의 도입목표 중 하나인 사고예방감소에도 더욱 적합한 제도로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이경주 교수는 개인용 자동차보험에 대한 평가단위 변경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현재, 개인용 보험의 경우 동일한 가입자의 추가 차량의 등급은 기존 차량의 등급 중 가장 우량한 등급을 적용받는다.

 

그런데, 한 사람이 2대 이상 차량을 소유한 경우, 보험가입자와 차량의 실제 운전자가 다를 가능성이 많다. 일례로 아버지 명의의 차량 2대중 1대는 아버지가, 1대는 아들이 운전할 수 있다는 얘기. 이 때 아들이 사용하는 차량의 보험료는 지나치게 싸다는 지적이다.

 

그는 이러한 제도는 상대적 부유층이라고 할 수 있는 2대 이상 차량보유자에게 과도한 혜택을 주고 있는 것이라며 개인용 자동차보험의 평가단위 변경은 시급히 개선해야 할 문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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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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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2025.09.09 12:54:40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대우건설(대표이사 김보현)은 이탈리아 재정경제부 산하 수출보험공사(SACE)의 보증을 기반으로 2억 유로(약 3259억원) 규모의 외화 차입금을 조달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이번 금융 약정은 글로벌 금융기관 나틱시스(Natixis CIB)가 주간사이자 대주, 구조화 대리기관으로 참여했으며, 차입 약정 만기는 최초 인출일로부터 3년입니다. SACE는 자국 기업의 수출 확대를 지원하는 이탈리아 공적 수출신용기관으로, 이번 거래에서는 ‘푸시 전략(Push Strategy)’을 통해 대우건설의 차입금에 대한 보증을 제공했습니다. 미칼 론 SACE 국제사업 총괄대표는 “대우건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이탈리아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며 “정기 매치 메이킹 이벤트를 통해 실질적인 협력 기회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에마뉘엘 지예-라가르드 나틱시스 아시아태평양 대표는 “이번 거래는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한 첫 번째 유로화 표시 SACE 푸시 전략 금융으로, 한국과 이탈리아 간 무역 협력 확대에 기여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우건설은 이번 협업이 단순한 자금조달을 넘어 글로벌 프로젝트 수행 역량과 조달 능력이 세계 시장에서 신뢰받고 있다는 것을 입증한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회사는 이미 국내외 프로젝트에서 이탈리아 기업과 장비 및 자재 구매, 기술 협력을 진행해왔으며 이번 협력을 계기로 협업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최근 글로벌 자금조달 성과도 잇따라 거두고 있습니다. 2023년 이슬람 채권인 수쿠크 발행을 시작으로 2024년 3월에는 아시아개발은행 산하 CGIF 보증을 통해 싱가포르에서 자금을 조달했으며, 올해 4월에는 ESG 경영 강화를 바탕으로 그린본드를 발행했습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해외에서 안정적인 금융 기반을 구축해 글로벌 기업과 협력 및 시장 진출을 확대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조달 방식과 협력 모델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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