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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애 첫차’로 설레는 소비자를 위한 중고차 구입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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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17, 2022, 09:06:01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소비자 알 권리' 시리즈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코로나19 팬데믹의 긴 터널을 지나 엔데믹으로 접어드는 요즘입니다. 2년간 사회적 거리두기로 교외 활동을 자제했지만 이제는 따뜻한 날씨와 맞물리며 자동차 운행이 늘고 있습니다. 다가올 여름 휴가 여행 전 자동차 구입을 고려하는 이가 많아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생애 첫차 구입을 앞둔 초보운전자들은 여러가지 선택지를 놓고 저울질하게 됩니다. 전문가들은 신차보다는 상대적으로 가격과 관리가 합리적인 중고차 구입을 추천합니다. 추후 되팔 때도 가격감가가 덜 하기 때문입니다. 아직 서툰 운전 실력으로 가벼운 접촉사고가 생겼을 때 손해가 덜한 것도 장점입니다. 

 

중고차에 대한 정보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어디에서나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자료가 내게 도움이 되는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옥석을 가리는 게 쉽지 않습니다. 국토교통부 인가 단체인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도움을 얻어 중고차 구입 방법을 단계별로 알아보겠습니다. 

 

'예산' 세우고 '기준' 맞춰 '시세' 비교

 

가격은 중고차를 구입할 때 가장 먼저 고민하는 요소입니다. 자신의 경제적 상황을 고려한 뒤 이전등록비·취등록세·보험료·자동차세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지출 금액을 결정해야 합니다. 예산을 초과하는 차를 사는 경우 이를 유지하지 못해 손해를 보고 되팔아야 하는 '카푸어'가 될 수 있기에 중요합니다.

 

다음은 선택의 기준을 정해야 합니다. 같은 연식이라도 주행거리나 옵션, 사고유무 등에 따라 가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연식이 오래됐거나 주행거리가 길더라도 저렴한 차를 살지, 순정 내비게이션 등이 장착된 선호 옵션의 차를 살지 등 구매 목적과 이용 빈도에 따라 우선순위 기준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부에서 운영하는 자동차 365 사이트나 당사 연합회에서 제공하는 실매물 사이트 '코리아카마켓'을 참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연합회에 따르면 실제 중고차 딜러들이 차를 매입·매도할 때 정부에 신고하는 정보 그대로 연계해 중고차 거래에 필요한 정보가 공개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중고차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시세를 확인하고, 원하는 모델 조건으로 여러 대의 가격을 검색해 봅니다. 이 중 평균 이상의 가격이 실제 시세라고 보면 됩니다. 비슷한 연식, 주행거리 등의 조건에도 지나치게 저렴한 차량은 허위매물이거나 사고차량일 가능성이 크므로 실매물 여부를 교차 확인해야 합니다.

 

 

성능부터 사고 이력까지..상태 꼼꼼히 확인하기

 

정상적으로 운영되는 온라인 중고차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자동차 성능 및 점검상태기록부를 통해 해당 매물의 교환 및 판금 부위, 오일 누유 등의 차량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정식 중고차 딜러의 경우 자동차등록증·성능점검기록부 등 관련 서류를 요청하면 팩스나 휴대폰 등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정식 허가 매매상사의 소속 딜러와 거래할 경우 자동차관리법 상 처벌을 받게 되는 중고차 상태, 즉 성능 및 상태점검 항목에 포함된 주행거리 조작이나 침수차 등을 미고지하고 되파는 등의 행위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실수가 있다면 책임보험제를 통해 고지와 다른 내용은 보험사에서 보상 처리해줍니다.

 

보험개발원에서 보험 처리 데이터를 활용해 제공하는 카히스토리 사고이력조회 서비스도 확인합니다. 또 일반적으로 프레임(뼈대)를 다치지 않은 경우 무사고 기준의 단순교환으로 언급합니다. 소위 말하는 교환 및 판금부위도 없는 경우에는 '완전무사고'라 칭하기도 합니다. 

 

개인간 거래나 추가적인 확인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면, 전문가 중고차 구매동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등의 도움을 얻는 방법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중고차 플랫폼과 매매단지, 딜러 등이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타보기 서비스’(며칠간 시승한 후 구입을 결정하는 것)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등록증·성능기록부 확인..현장 주행 추천

 

매물 정보가 정확히 확인되는 매물을 정리해서 판매자에게 연락한 후 현장을 방문합니다. 차의 내외관을 다시 한번 살피고 시승을 반드시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매매단지 내 주차장에서라도 반드시 주행을 해봐야 합니다. 차가 세워져 있는 모습과 실제 주행 시 상황이 다를 수 있습니다. 

 

사전에 확인했던 자동차등록증, 성능상태점검기록부 등의 서류를 다시 확인하고 가능하면 대부분 딜러들이 갖고 있는 자동차등록원부도 요구해서 함께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딜러가 실제 매입한 매물의 경우 자동차등록증에 딜러 소속 매매상사가 소유주입니다.

 

차주가 위탁한 경우 위임장 등을 확인하는 것이 추후 생길 수 있는 문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등록원부를 확인해 차량에 대한 압류나 저당설정 등의 유무도 확인합니다. 정식 일련번호가 있는 계약서에 정식 매매상사 날인을 확인, 판매자와 협의한 특약사항이 있다면 별도로 계약서에 명시하도록 합니다. 

 

사실 정부에서 인허가 받은 대부분의 자동차매매상사의 정식 딜러와 계약서를 통해 거래를 진행하면 왠만한 번거로운 일은 생략됩니다. 자동차 관리법 상 1개월 2000㎞ 주행거리 이내 엔진, 미션 등 주요 성능에 대한 문제 발생 시 보상 받을 수 있으며 판매자 귀책 시 차량 대금 환불도 가능합니다.

 


"중고차 부정적 이미지 아쉽다"

 

계약 후 상호 협의에 따라 바로 혹은 며칠 후 잔금 납부와 함께 명의이전 절차를 거쳐 차를 받게 됩니다. 명의이전 전에 보험 가입을 해야 하며 딜러에게 추천을 받아 가입하거나 차량번호와 구입 모델의 등급, 옵션 등을 확인해 직접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등을 가입해도 됩니다.

 

명의이전에 필요한 취득세는 차종, 지역 등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차값의 7~8% 수준입니다. 명의이전은 대부분 소정의 수수료를 지불하고 대행으로 진행하며, 탁송으로 차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이전은 하루 이틀 내 이뤄지며 이전된 자동차등록증과 세금 영수증 등은 등기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이상 실제 중고차를 구입하는 과정에서 마주할 수 있는 상황과 해야할 일을 소비자 입장에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소비자가 걱정하는 대부분은 사실상 법적 테두리에서 보호 및 보상 받을 수 있음에도 중고차라는 막연한 부정적 이미지가 형성된 탓이 크다고 연협회 측은 설명했습니다. 

 

임영빈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회장은 “중고차를 구입할 때 염두해야 할 점은 ‘싸고 좋은 차는 없다’는 것”이라며 “중고차의 장점이 많음에도 허위 미끼매물 사기꾼 집단의 일탈이 중고차 업계의 문제로 호도되는 것이 가장 안타깝다”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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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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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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