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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애 첫차’로 설레는 소비자를 위한 중고차 구입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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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17, 2022, 09:06:01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소비자 알 권리' 시리즈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코로나19 팬데믹의 긴 터널을 지나 엔데믹으로 접어드는 요즘입니다. 2년간 사회적 거리두기로 교외 활동을 자제했지만 이제는 따뜻한 날씨와 맞물리며 자동차 운행이 늘고 있습니다. 다가올 여름 휴가 여행 전 자동차 구입을 고려하는 이가 많아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생애 첫차 구입을 앞둔 초보운전자들은 여러가지 선택지를 놓고 저울질하게 됩니다. 전문가들은 신차보다는 상대적으로 가격과 관리가 합리적인 중고차 구입을 추천합니다. 추후 되팔 때도 가격감가가 덜 하기 때문입니다. 아직 서툰 운전 실력으로 가벼운 접촉사고가 생겼을 때 손해가 덜한 것도 장점입니다. 

 

중고차에 대한 정보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어디에서나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자료가 내게 도움이 되는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옥석을 가리는 게 쉽지 않습니다. 국토교통부 인가 단체인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도움을 얻어 중고차 구입 방법을 단계별로 알아보겠습니다. 

 

'예산' 세우고 '기준' 맞춰 '시세' 비교

 

가격은 중고차를 구입할 때 가장 먼저 고민하는 요소입니다. 자신의 경제적 상황을 고려한 뒤 이전등록비·취등록세·보험료·자동차세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지출 금액을 결정해야 합니다. 예산을 초과하는 차를 사는 경우 이를 유지하지 못해 손해를 보고 되팔아야 하는 '카푸어'가 될 수 있기에 중요합니다.

 

다음은 선택의 기준을 정해야 합니다. 같은 연식이라도 주행거리나 옵션, 사고유무 등에 따라 가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연식이 오래됐거나 주행거리가 길더라도 저렴한 차를 살지, 순정 내비게이션 등이 장착된 선호 옵션의 차를 살지 등 구매 목적과 이용 빈도에 따라 우선순위 기준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부에서 운영하는 자동차 365 사이트나 당사 연합회에서 제공하는 실매물 사이트 '코리아카마켓'을 참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연합회에 따르면 실제 중고차 딜러들이 차를 매입·매도할 때 정부에 신고하는 정보 그대로 연계해 중고차 거래에 필요한 정보가 공개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중고차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시세를 확인하고, 원하는 모델 조건으로 여러 대의 가격을 검색해 봅니다. 이 중 평균 이상의 가격이 실제 시세라고 보면 됩니다. 비슷한 연식, 주행거리 등의 조건에도 지나치게 저렴한 차량은 허위매물이거나 사고차량일 가능성이 크므로 실매물 여부를 교차 확인해야 합니다.

 

 

성능부터 사고 이력까지..상태 꼼꼼히 확인하기

 

정상적으로 운영되는 온라인 중고차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자동차 성능 및 점검상태기록부를 통해 해당 매물의 교환 및 판금 부위, 오일 누유 등의 차량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정식 중고차 딜러의 경우 자동차등록증·성능점검기록부 등 관련 서류를 요청하면 팩스나 휴대폰 등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정식 허가 매매상사의 소속 딜러와 거래할 경우 자동차관리법 상 처벌을 받게 되는 중고차 상태, 즉 성능 및 상태점검 항목에 포함된 주행거리 조작이나 침수차 등을 미고지하고 되파는 등의 행위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실수가 있다면 책임보험제를 통해 고지와 다른 내용은 보험사에서 보상 처리해줍니다.

 

보험개발원에서 보험 처리 데이터를 활용해 제공하는 카히스토리 사고이력조회 서비스도 확인합니다. 또 일반적으로 프레임(뼈대)를 다치지 않은 경우 무사고 기준의 단순교환으로 언급합니다. 소위 말하는 교환 및 판금부위도 없는 경우에는 '완전무사고'라 칭하기도 합니다. 

 

개인간 거래나 추가적인 확인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면, 전문가 중고차 구매동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등의 도움을 얻는 방법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중고차 플랫폼과 매매단지, 딜러 등이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타보기 서비스’(며칠간 시승한 후 구입을 결정하는 것)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등록증·성능기록부 확인..현장 주행 추천

 

매물 정보가 정확히 확인되는 매물을 정리해서 판매자에게 연락한 후 현장을 방문합니다. 차의 내외관을 다시 한번 살피고 시승을 반드시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매매단지 내 주차장에서라도 반드시 주행을 해봐야 합니다. 차가 세워져 있는 모습과 실제 주행 시 상황이 다를 수 있습니다. 

 

사전에 확인했던 자동차등록증, 성능상태점검기록부 등의 서류를 다시 확인하고 가능하면 대부분 딜러들이 갖고 있는 자동차등록원부도 요구해서 함께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딜러가 실제 매입한 매물의 경우 자동차등록증에 딜러 소속 매매상사가 소유주입니다.

 

차주가 위탁한 경우 위임장 등을 확인하는 것이 추후 생길 수 있는 문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등록원부를 확인해 차량에 대한 압류나 저당설정 등의 유무도 확인합니다. 정식 일련번호가 있는 계약서에 정식 매매상사 날인을 확인, 판매자와 협의한 특약사항이 있다면 별도로 계약서에 명시하도록 합니다. 

 

사실 정부에서 인허가 받은 대부분의 자동차매매상사의 정식 딜러와 계약서를 통해 거래를 진행하면 왠만한 번거로운 일은 생략됩니다. 자동차 관리법 상 1개월 2000㎞ 주행거리 이내 엔진, 미션 등 주요 성능에 대한 문제 발생 시 보상 받을 수 있으며 판매자 귀책 시 차량 대금 환불도 가능합니다.

 


"중고차 부정적 이미지 아쉽다"

 

계약 후 상호 협의에 따라 바로 혹은 며칠 후 잔금 납부와 함께 명의이전 절차를 거쳐 차를 받게 됩니다. 명의이전 전에 보험 가입을 해야 하며 딜러에게 추천을 받아 가입하거나 차량번호와 구입 모델의 등급, 옵션 등을 확인해 직접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등을 가입해도 됩니다.

 

명의이전에 필요한 취득세는 차종, 지역 등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차값의 7~8% 수준입니다. 명의이전은 대부분 소정의 수수료를 지불하고 대행으로 진행하며, 탁송으로 차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이전은 하루 이틀 내 이뤄지며 이전된 자동차등록증과 세금 영수증 등은 등기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이상 실제 중고차를 구입하는 과정에서 마주할 수 있는 상황과 해야할 일을 소비자 입장에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소비자가 걱정하는 대부분은 사실상 법적 테두리에서 보호 및 보상 받을 수 있음에도 중고차라는 막연한 부정적 이미지가 형성된 탓이 크다고 연협회 측은 설명했습니다. 

 

임영빈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회장은 “중고차를 구입할 때 염두해야 할 점은 ‘싸고 좋은 차는 없다’는 것”이라며 “중고차의 장점이 많음에도 허위 미끼매물 사기꾼 집단의 일탈이 중고차 업계의 문제로 호도되는 것이 가장 안타깝다”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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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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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 SBI저축은행 인수한다…금융지주 전환 본격화

교보생명, SBI저축은행 인수한다…금융지주 전환 본격화

2025.04.28 16:30:1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교보생명이 저축은행업에 진출합니다. 교보생명은 28일 이사회를 열어 SBI저축은행 지분 '50%+1주'를 2026년 10월까지 단계적으로 인수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습니다. SBI저축은행 최대주주 SBI홀딩스로부터 SBI저축은행 지분을 매입하는 것이며 인수금액은 9000억원입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풋옵션 분쟁이 사실상 일단락되면서 금융지주 전환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며 "저축은행업 진출은 지주사 전환 추진과 사업포트폴리오 다각화 차원이며 향후 손해보험사 인수 등 비보험 금융사업으로 영역확대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BI저축은행은 2024년말 기준 총자산 14조289억원, 자본총계 1조8995억원, 거래고객 172만명을 보유한 업계 1위 저축은행입니다. 2021년 3495억원, 2022년 3284억원의 순이익을 내며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3·2024년에는 경기침체 속에서 각각 891억원, 808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SBI저축은행 최대주주는 일본 종합투자금융그룹 SBI홀딩스로 현재 자사주 14.77%를 제외한 85.23%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교보생명은 저축은행 운영경험이 없다는 점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지분을 취득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금융당국으로부터 대주주 승인을 받은 다음 하반기중 30%(의결권 없는 자사주를 감안한 실제 의결권 지분 35.2%)의 지분을 취득할 예정입니다. 이후 금융지주사 전환에 맞춰 2026년 10월말까지 50%+1주(의결권 58.7%)를 인수합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2027년부터 경영권을 행사할 수 있지만 상당기간 공동경영을 할 계획"이라며 "1등 저축은행으로 키운 현 경영진을 교체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교보생명은 기존 보험사업과 저축은행간 시너지 극대화를 노립니다. 특히 보험계약자에게 저축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저축은행 고객에게는 보험상품을 연계하는 맞춤형 금융솔루션을 확대함으로써 고객층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디지털 금융시장에서도 고객접점이 크게 확대될 전망입니다. 현재 교보생명앱(230만명)과 SBI저축은행 사이다뱅크앱(140만명)을 합하면 총 370만명의 금융고객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보험에 익숙하지 않은 MZ세대 등 젊은 고객층의 적극적 유입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교보생명은 양사의 강점을 결합해 서비스 경쟁력을 한층 강화한다는 목표입니다. SBI저축은행 계좌를 보험금 지급계좌로 활용해 금융서비스 편의성을 높이고, 보험사에서 대출거절된 고객을 저축은행으로 유입해 가계여신 규모를 1조6000억원 이상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 SBI저축은행 예금을 교보생명 퇴직연금 운용상품으로 활용하는 등 시너지를 극대화합니다. 교보생명과 SBI그룹은 2007년부터 전략적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다양한 금융분야에서 협업하고 있습니다. 과거 우리금융 인수 추진, 제3인터넷은행 설립 논의, 디지털 금융협력 등 주요사업에서 파트너십을 구축했습니다. 지난해 7월에는 토큰증권 발행 등 디지털 금융분야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지난달 SBI홀딩스는 사모펀드 어피니티가 갖고 있던 교보생명 지분 9.05%를 인수한데 이어 최근 교보생명의 재무적투자자(FI)들이 보유한 지분을 추가인수해 보유지분율을 20%까지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양사는 이번 거래를 통해 단순한 금융투자 관계를 넘어 미래 금융시장 변화에 공동대응하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더욱 공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SBI그룹 관계자는 "교보생명과 오랜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향후 다양한 금융분야에서 전략적 협력관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디지털금융 시대에서 고객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다"며 "SBI저축은행과 협력해 저축은행과 보험의 경계를 허물고 고객에 더욱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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