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대한통운(대표 강신호)은 국가별 특성을 반영해 사용자 편의성을 증가시킨 글로벌 통합 포워딩 시스템 ‘큐브릿지 2.0’을 운영한다고 2일 밝혔습니다.
큐브릿지는 수출입 물류 전반에 걸친 모든 과정을 처리할 수 있는 디지털 포워딩 시스템으로 지난해부터 현장도입을 시작했습니다. 처음으로 전세계에 있는 해외법인과 계열사의 개별 포워딩 시스템들을 하나로 단일화했습니다.
CJ대한통운은 미국·중국·일본·베트남 등 포워딩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9개국에 큐브릿지를 확대 적용했습니다. 국가별 업무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기능들을 추가했으며, 글로벌 표준 프로세스 확립을 통해 운영 역량을 고도화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특히 데이터 분석 및 개별 맞춤 포털 기능을 추가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고객사별 물동량, 월간 실적 등 큐브릿지에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 맞춤형 통합 리포트 작성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고객사·영업사원·운영 관리자 등이 데이터와 변화추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 기존에 수기로 진행하던 선적서류 등을 전자문서 형식으로 처리할 수 있게 EDI(전자문서교환) 서비스를 고도화했습니다. 이외에도 RPA(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적용 확대로 단순반복 업무를 줄이고, 수출입 물류 진행 시 발생하는 통관업무를 큐브릿지 내에서 일괄처리 할 수 있도록 기능을 더했습니다.
장영호 CJ대한통운 포워딩본부장은 “전세계에 있는 해외법인과 고객사의 요구사항들을 적극 반영했다”며 “최첨단 큐브릿지 시스템 도입을 통해 글로벌 표준 프로세스 확립하고 운영을 최적화해 맞춤형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