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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 후 입사”…현대차-고려대, ‘스마트모빌리티 학부’ 설립 맞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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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26, 2022, 16:05:23

국내 최초 채용조건형 학∙석사 통합과정 계약학과
수소·로보틱스 분야 특화 인재 육성 중점 두고 교육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가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선도할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해 고려대학교와 손잡고 국내 최초로 채용조건형 학·석사 통합과정 계약학과를 설립합니다.

 

현대차는 26일 고려대 서울캠퍼스 본관에서 고려대와 ‘스마트모빌리티 학부’ 설립을 위한 협약식을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현대차에 따르면, 스마트모빌리티 학부는 현대차 미래 모빌리티 사업의 핵심으로 꼽히는 수소, 로보틱스 2개 분야의 특화 인재 육성에 중점을 두고 커리큘럼이 편성됩니다. 교육 과정은 현대차 맞춤형 교수 및 학습 시스템을 적용한 수요자 중심의 특성화 교육 과정으로 운영됩니다.

 

입학생들은 학사, 석사과정 수업 연한을 각각 1학기씩 단축해 5년(학사 3년 6개월+석사 1년 6개월)만에 석사학위까지 취득이 가능합니다. 오는 2023년도 첫 입학생을 시작으로 향후 5년 간 매년 50명의 우수 인재를 선발할 예정입니다.

 

교육에는 현대차 소속 현업 연구원이 겸임교수로 참여해 현업 밀착형 강의로 진행될 계획입니다.

 

특히, 전문적 기술 역량은 물론 창의적 종합 사고 역량을 갖춘 차세대 공학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인문사회, 기술, 소통 등 기초역량 및 수소, 로봇, 소프트웨어 등 전공역량 함양에 중점을 두고, 유연하고 다양한 학기제와 온·오프라인 강의 및 모듈형 과목 및 다채로운 교육 프로그램이 개설·운영될 예정입니다.

 

입학생은 통합과정 5년 동안 전액 장학금을 지원받게 됩니다. 이와 함께, 산학과제 참여, 학회 발표, 해외연구소 견학, 현업멘토링 등의 다양한 기회가 제공됩니다. 졸업 후에는 현대차 입사 보장과 함께 전공 분야별 최우수 인재의 해외 대학 박사과정 진학 시 지원 방안도 검토할 계획입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미래차 시장에서 현대차의 경쟁력은 무엇보다 혁신 역량을 갖춘 우수 인재 확보에 의해 좌우된다"며 "현대차는 고려대와의 모범적인 산학협력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수준의 공학 리더 양성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정진택 고려대 총장은 "고려대에는 수소, 로보틱스 분야에 훌륭한 교수님들이 계시고, 특히 계약학과가 잘 운영되도록 뒷받침할 우수한 교육인프라 및 행정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며 "스마트모빌리티 학부에서 배출되는 졸업생들이 현대자동차의 핵심 인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현대차, 기아, 현대모비스, 현대글로비스, 현대오토에버 등 현대차그룹은 지난 2013년부터 고려대, 연세대, 한양대, KAIST 등 국내 주요 대학과 협력해 미래 모빌리티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석사 과정의 계약학과를 운영해오고 있으며 이를 통해 200여명의 현대차그룹 연구원을 배출해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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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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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암 공존하는 상법 개정안…세부 조항에 따라 수혜 영역 확대

명암 공존하는 상법 개정안…세부 조항에 따라 수혜 영역 확대

2025.06.15 10:07:18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이재명 정부 출범과 함께 보다 강화된 새 상법 개정안 통과에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최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원내대표 선거 등으로 국회 본회의 일정이 연기되었지만 상법 개정안 처리는 이 대통령이 후보 시절부터 강하게 주장한 핵심 공약인 만큼 통과는 시간문제라는 시각이 강합니다. 특히, 새 상법 개정안을 두고 기업 경영권 방어와 같은 예상되는 리스크도 있지만 시장 투명성 강화 차원에서 추가적인 수혜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더불어 세부 조항에 따라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수혜 영역도 보다 확대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2일 국회 본회의 개최를 통해 상법 개정안을 처리할 예정이었지만 새 원내대표 선출 이후 야당인 국민의힘과 협의를 거쳐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이에 따라 새 개정안 처리는 15일 이후로 밀리게 됐지만 이미 170석의 과반 의석을 보유한 여당이 주도하고 있는만큼 사실 상 통과 수순을 밟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를 위해 더불어민주당은 이달 13일 '코스피5000 특별위원회'를 신설해 국내 주식시장 제도 개선과 상법 개정안 입법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이경연 대신증권 연구원은 "상법 개정안이 재발의되면 대통령의 신속한 재가를 전제로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 통과부터 최종 법안 통과까지 최소 16일로 단축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입법 과정은 이전보다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기존 상법 개정안은 지난 4월17일 재표결에 붙여져 가결 요건인 '재적의원 과반 출석과 출석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을 충족하지 못해 자동 폐기됐습니다. 이후 새 정권이 들어서면서 더불어민주당에서 보다 강화된 상법 개정안을 들고 나왔습니다. 이사 충실 의무를 회사는 물론 주주에게까지 확대 적용하는 것은 물론 분리 선출 감사위원을 한 명에서 두 명 이상으로 늘리고 이들 전원에게 '3% 룰'을 적용하도록 규정했습니다. 시행 역시 공포 즉시하기로 하는 등 과거 안보다 강력해 졌습니다. 증권가에서는 새 개정안이 통과되면 경영권 방어와 같은 리스크 대응 비용으로 기업 장기 성장동력이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지만 시장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특히, 새 개정안 통과 기대감에 최근 대형 지주사를 포함해 증권사 등 금융업 관련주들의 기업가치가 크게 오른 가운데 수혜 영역이 추가적으로 확장될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김종영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집중투표제와 감사위원 분리 선출확대 시 중소형 지주사도 대형 지주사에 후행해 상승 가능성이 있다"며 "단기적으로는 시장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박건영 KB증권 연구원은 "현재 선진국(G5 국가) 이사 충실의무 관련 법령에는 모두 판례를 기준으로 이사가 회사에 충실할 의무를 부담한다고 규정한다"며 "특히 이번 신정부의 상법 개정은 한국 주식시장의 밸류에이션 멀티플 재평가로 이어져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의 구조적 변화와 외국인 투자자의 자금 유입을 가속화시킬 전망"이라고 진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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