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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외 마스크 해제’ 한 달…마스크 덜 사고 와인 매출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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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26, 2022, 10:05:41

마켓컬리, 2일 기준 전후 20일간 판매량 비교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마켓컬리는 지난 2일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 이후 인기 상품군의 변화가 나타났다고 26일 밝혔습니다.

 

마켓컬리에 따르면 이달 2일을 기점으로 이전과 이후 20일 간 상품 판매량을 비교한 결과, 야외 활동 시 사용하기 좋은 상품의 판매량이 확연하게 늘었습니다. 와인 판매량이 64% 늘어 증가율 1위를 기록했고 캠핑·스포츠 용품(51%)과 썬케어 제품(42%), 캐리어(여행가방)(34%)가 뒤를 이었습니다.

 

반면 마스크 판매는 69% 감소했습니다. 실내 모임, 집콕 생활 등을 위한 홈베이킹 및 디저트류 판매량이 줄었고 외식증가 영향으로 밀키트도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기본 신선식품군의 소비에는 변화가 없었습니다. 해당 기간 마켓컬리 판매량 Top5 제품은 샐러드와 두부가 2, 3위 순위 바꿈을 했을 뿐입니다.

 

온라인 신선식품 구매가 '뉴 노멀'로 자리잡았다는 해석입니다. 실제로 글로벌 경영 컨설팅그룹 맥킨지가 지난해 말 북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엔데믹 상황인 올해도 온라인 장보기에 나설 것이냐는 질문에 55%는 '그렇다'고 답했고, 25%는 '오히려 더 많이 사용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마켓컬리 관계자는 "방역 상황 변화에도 불구하고 이미 온라인 식품 쇼핑의 효용을 경험한 이들의 소비 패턴은 이전으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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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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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정부, 100조 투자 초대 ‘AI 수석’ 네이버 출신 하정우 선임

이재명 정부, 100조 투자 초대 ‘AI 수석’ 네이버 출신 하정우 선임

2025.06.16 11:18: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대통령실 AI미래기획수석에 하정우(48) 네이버클라우드 AI이노베이션 센터장이 선임되었습니다. 16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AI수석은 이재명 대통령의 AI 100조원 투자 등 AI 공약을 실현하기 위해 이재명 정부가 신설한 직책입니다. 선임된 하 수석은 대통령실 수석급 참모 가운데 최연소 인사입니다.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 15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하 수석은 AI의 주권을 강조한 소버린 AI를 앞장서 제안하고 이끄는 인사이자 국가가 기업을 지원하고 기업은 성과를 공유하는 AI 선순환 성장전략을 강조한 AI 전문가"라며 "네이버 AI혁신센터장으로서의 현장경험이 국가 AI 정책으로 구현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선임 배경에 대해 밝혔습니다. 현직 네이버 Future AI 센터장이자 사단법인 '바른과학기술사회실현을 위한 국민연합' 공동대표인 하 수석은 2015년 네이버랩스에 입사해 AI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이후 2017년부터 3년간 네이버 클로바 AI 리서치 리더를 맡았으며 2020년 10월부터 네이버 AI랩 연구소장을 맡아 AI 중장기 선행기술 연구를 총괄한 바 있습니다. 하 수석은 글로벌 AI 시장에서 '소버린(주권) AI'를 강조하며 한국만의 AI 모델·인재 등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해 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특화 초거대 언어모델 '하이퍼클로바X' 개발에 앞장섰으며 이런 그의 기조가 이재명 정부의 AI 정책 방향성과 맞았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하 수석은 윤석열 전 대통령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에서 2년간 활동하기도 했으며 서울대, 한국과학기술원(KAIST) 등 산학 교류를 통한 AI 인재 교육에도 앞장서 업계에서는 AI 전문가로서 자격이 충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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