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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슬 열리는 하늘길…G마켓·옥션, 해외항공권 예매 9배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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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13, 2022, 11:04:07

가까운 곳·즉흥보다 장거리·계획여행 수요 늘어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G마켓과 옥션은 해외입국자 자가격리 면제가 발표된 직후인 최근 한 달(3월 11일~4월 10일) 기준으로 항공권 및 현지투어 판매가 크게 증가했다고 13일 밝혔습니다.

 

G마켓·옥션의 빅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이 기간 해외 항공권·현지투어 상품 판매는 각각 876%(9배), 781%(8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국내 항공권 판매량은 3% 증가에 그쳤습니다. 억눌렸던 해외여행에 대한 보상 심리 반영 및 신혼여행 수요 증가 등이 한몫했다는 분석입니다.

 

해외여행 트렌드도 코로나19 이전과 달리 먼 나라로 떠나려는 추세가 강해졌습니다. 실제 해외항공권 판매순위 집계를 살펴보면 캄보디아(1위)·로스엔젤레스(2위)·하와이(3위)가 빅3로 꼽혔습니다. 방콕(5위)·밴쿠버(6위)·토론토(9위) 등도 인기 여행지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판매순위 10위권 중 6곳이 비행시간이 6시간을 넘는 장거리 여행지인 셈입니다. 코로나19 발생 전인 2019년 같은 기간에는 오사카(1위)·다낭(2위)·후쿠오카(3위) 등 가까운 주변 국가 수요가 높았으며, 판매순위 10위권에 비행시간 6시간 이상인 여행지는 방콕(5위)이 유일했습니다.

 

여행 준비도 철저해졌습니다. 지난달 판매된 항공권 예매의 지정 출발일 분석 결과, 3월부터 8월까지 고른 분포를 보였습니다. 예매 후 최대 5개월까지 준비 기간을 갖고 미리 계획을 세운다는 의미입니다. 2019년 동기간에는 예매 후 한 두 달 안에 떠나는 비중이 절반(54%)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해외항공권을 구매하는 남성도 늘었습니다. 2019년 43%에 그쳤던 남성고객 비중은 올해 처음 절반(51%)을 넘어서며 여성고객을 앞질렀습니다. 특히 50대 이상 고객 비중은 약 32%로, 3년 전(24%)보다 8% 증가했습니다.

 

이주철 G마켓 전략사업본부 본부장은 "그동안 억눌렸던 해외여행에 대한 보상심리로 이전에는 선뜻 결정하기 쉽지 않았던 여행지에 대한 인기가 높다"며 "위생과 방역 수준을 고려해 사전에 철저하게 여행을 준비하는 경향도 뚜렷해졌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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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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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오픈AI와 국내 통신사 유일 B2C 협력…챗GPT 플러스 프로모션 시작

SKT, 오픈AI와 국내 통신사 유일 B2C 협력…챗GPT 플러스 프로모션 시작

2025.09.16 10:32:5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챗GPT를 개발한 오픈AI의 국내 통신사 중 유일한 B2C 협력사로 나선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양사의 협력은 지난 10일 공표된 오픈AI의 한국 오피스 출범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오픈AI의 본격적인 국내 진출은 우리나라가 AI 인프라, 정부의 정책 지원, 국민의 높은 기술 수용성 등을 갖춘 'AI 풀스택(Full-stack) 국가'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두 회사는 2023년 AI 인재 발굴을 위한 '글로벌 AI 해커톤'을 공동 개최한 데 이어 올해 2월부터 'MIT GenAI Impact Consortium'의 창립 멤버로 제조 AI 등 산업 혁신을 위한 생성형 AI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SKT와 오픈AI는 B2C 협력을 시작으로 '챗GPT 플러스' 프로모션을 선보입니다. 신규 및 3개월 이상 미사용 고객을 대상으로 '챗GPT 플러스' 1개월 구독 시 2개월을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모션으로 SKT 고객은 19일부터 내년 2월까지 'T우주'에서 쿠폰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챗GPT 플러스는 무료 버전 대비 더 빠르게 응답하고 새로운 기능과 개선 사항에 대한 우선 접근을 제공하는 오픈AI의 유료 구독 플랜입니다. 이용자들은 고급 음성모드, 영상 생성, 심층 리서치 등 확장된 기능을 높은 빈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심층 리서치'는 추론을 사용하여 대량의 온라인 정보를 종합하고 여러 단계에 걸친 리서치 작업 결과를 제공하는 에이전트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나에게 가장 좋은 통근용 자전거', '상권 분석, 상품 경쟁력 분석' 등을 주제로 일상생활은 물론 전문 지식에 기반한 리포트로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SKT는 오픈AI와 앞으로도 B2C, B2B 분야를 비롯해 SK 그룹 차원의 협력 확장도 다방면으로 모색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SKT는 국내 고객에게 글로벌 수준의 AI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해 국내 AI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SKT와 오픈AI의 협력은 SKT의 AI 추진 전략인 '자강(自强)과 협력(協力)'의 일환입니다. SKT는 AWS, 앤트로픽, 퍼플렉시티 등 글로벌 AI 빅테크와 우리나라 AI 혁신기업 연합인 K-AI 얼라이언스를 주도하며 국내외 AI 밸류체인을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SKT는 잠재력을 보유한 AI 기업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전략적 투자도 병행하며 글로벌 협력 진영을 견고하게 구축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통신 특화 LLM'을 공동 구축한 앤트로픽은 투자 후 기업가치가 10배 이상, 마케팅 및 AI 에이전트 협력을 진행한 AI 검색엔진 시장 유력 주자 퍼플렉시티는 6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SKT는 AI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통한 '자강'에도 주력 중입니다. SKT 컨소시엄이 지난 8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사업에 선정돼 최고 수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구현에 돌입한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또한, SKT는 최고 성능의 소버린 GPUaaS 클러스터 '해인'을 구축하고 국내 비수도권 최대 규모의 AI 전용 데이터센터인 'SK AI 데이터센터 울산'을 구축하는 등 AI 인프라 사업자로서 국가 AI 고속도로 구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재신 SKT AI성장전략본부장은 "글로벌 AI 리더인 오픈AI와 쌓아온 신뢰를 바탕으로 마케팅 시너지를 선보이게 됐다"며 "글로벌 협력과 자강을 투 트랙으로 강화해 고객 중심 AI 생태계를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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