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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보험상품 설명하고 판매까지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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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rch 13, 2016, 12:03:00

보험硏 연구원들, ‘알파고와 보험산업의 미래’ 보고서서 주장
“고비용 설계사→저비용 판매채널로 전환..보험사 지배구조도 변화”

인더뉴스 강민기 기자ㅣ 이세돌 9단이 인공지능인 알파고(AlphaGo)와 벌인 바둑대결에서 연거푸 3번을 패해 국내외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불공정한 게임이라고 지적하고 있지만, 인공지능의 능력에 대한 관심과 우려가 커져 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인공지능이 보험산업을 ‘고비용 설계사 중심 판매채널에서 저비용 판매채널’로 전환시킬 것이라는 예상이 나왔다. 특히, 대규모 전속판매채널을 보유하고 있는 보험회사의 시장지배구조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란 전망이다.

 

13일 보험연구원 김석영 연구위원·이선주 연구원은 이같은 내용이 담긴 인공지능 알파고(AlphaGo)와 보험산업의 미래라는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는 바둑은 거의 무한히 많은 경우의 수 때문에 컴퓨터가 인간을 이기기는 어려울 것으로 평가됐다이러한 예측이 무너짐으로써 인간의 지능 관련 두뇌활동을 컴퓨터가 대체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인공지능 기술이 금융 산업에 도입되고 있다. 골드만삭스는 금융시장 분석을 위해 금융분석 인공지능 프로그램 켄쇼(Kensho)를 도입했다. 증권가에는 이미 로보어드바이저가 등장해 투자자를 대상으로 금융상품을 매매하고 관리하고 있다.

 

국내 보험 산업에도 상품 판매와 언더라이팅에 적용되고 있다. 한 핀테크 회사는 컴퓨터 알고리즘을 통해 상품을 추천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소비자가 보험 플랜을 요청하면 다수의 설계사가 입찰한 후에 인공지능이 보험상품을 분석해 최적의 플랜을 제시해 주는 방식이다.

 

한 보험회사는 부담보 동의서 출력 구체적인 서류내용 안내 언더라이팅 결과 제공 등의 업무를 자동처리하는 언더라이팅 시스템을 오는 4월 중순부터 도입·운용에 들어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보험회사들이 효율성 제고와 비용절감을 위해 인공지능 컴퓨터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이며, 이는 보험산업이 고비용 설계사 중심 판매채널에서 다양한 저비용 판매채널로 전환되는 큰 변화를 불러올 것이란 전망이다.

 

김석영 연구위원·이선주 연구원은 인공지능 기술이 접목된 온라인 또는 앱 기반의 판매채널은 상품판매뿐만 아니라 보험요율 산출, 언더라이팅까지 모든 과정을 원스톱으로 처리해 효율성이 제고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어 왓슨처럼 사고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의 컴퓨터 앱이 출시돼 설계사처럼 계약자와 양방향으로 소통하면서 보험 상품을 설명하고 판매할 것으로 예상된다대규모 전속판매채널을 보유하고 있는 보험회사의 시장지배구조가 근본적으로 변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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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민기 기자 easytir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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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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