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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 앞둔 진접선·신림선, 역세권 불패 이어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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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18, 2022, 08:03:57

진접선 19일 개통..신림선은 5월 28일 개통 예정
역세권 지역 가치 상승 기대..미래가치도 겸비해 주목
단순 호재 이유로 아파트 매수 나서면 위험..신중히 판단해야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및 수도권 주민들의 원활한 도심 이동과 부동산 가치 상승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수도권 철도 노선 2개가 개통을 눈 앞에 두고 있습니다.

 

오는 19일 수도권 전철 4호선 연장선인 진접선을 시작으로 두 달여 후인 5월 28일에는 서울 경전철 신림선이 연달아 개통됩니다.

 

우선 진접선은 서울 지하철 4호선 당고개역에서 남양주 별내신도시를 거쳐 남양주 진접 방향으로 14.9㎞를 연장한 노선입니다. 지난 2014년 12월 착공식을 시작으로 7년 4개월여 만에 첫 운행에 돌입하며 별내별가람역, 오남역, 진접역 3곳의 역을 경유합니다.

 

배차 간격은 ‘러시 아워’인 오전 7~9시와 오후 6~8시에는 10~12분, 나머지 시간대는 20분이며 진접역에서 서울역까지 이동시간은 52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별내별가람역 주변 별내신도시 아파트에 거주하는 주민들과 진접역 인근 단지에 거주하는 남양주 주민들의 출퇴근길을 비롯한 서울권 이동시간이 크게 단축될 것으로 보입니다.

 

신림선은 우이신설선에 이어 서울에 두 번째로 들어서는 경전철입니다. 서울 지하철 9호선 여의도 샛강역에서 동작구 일대를 거쳐 관악산역까지 총 7.8km를 연결하는 노선이며 교통혼잡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동작 일대와 관악 신림동지역 내 주민들의 이동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경전철 개통으로 조성되는 역은 샛강역, 대방역, 서울지방병무청역, 보라매역, 보라매공원역, 보라매병원역, 당곡역, 신림역, 서원역, 서울대벤처타운역, 관악산(서울대)역 등 총 11개입니다. 특히, 샛강역, 대방역, 보라매역, 신림역의 경우 각각 지하철 9·1·7·2호선으로 환승할 수 있어 타 서울지역으로의 이동도 수월해집니다. 

 

 

수혜지 가치상승 탄력 기대..미래 호재 요소도 주목

 

수도권 주요 지역의 철도 연장 및 개통으로 역사가 들어서는 수혜지 또한 부동산 가치 상승에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철도 인프라가 아파트 가치를 좌우하는 전통적인 호재이자 동시에 가격 상승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역세권 부동산 불패'라는 말이 부동산 관련 모임에서 공공연하게 쓰이기도 합니다.  

 

여기에 진접선과 신림선 모두 미래가치를 안고 있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힙니다. 진접선의 경우 별내별가람역이 정부의 광역교통개선대책에서 발표된 수도권 전철 8호선 별내선 연장 계획에 따라 환승역으로 계획돼 있습니다.

 

8호선 별내선 연장의 경우 당초에는 시작점인 암사에서 구리, 남양주 다산신도시 등을 거쳐 별내역까지 12.91km로 계획됐습니다. 그러나 지난 2020년 12월 국토부가 광역교통개선대책 발표를 통해 별내별가람역까지 3.2km 구간을 추가 연장하기로 결정하면서 별내별가람역은 4·8호선이 모두 들어서는 ‘더블 역세권’으로 발돋움하게 될 전망입니다. 8호선 연장이 완료되면 별내별가람역은 별내신도시의 ‘교통 요지’로 자리매김하게 될 전망입니다.

 

 

또한, 3기 신도시인 남양주 왕숙신도시의 교통여건 개선을 목표로 진접선에 풍양역이 추가로 신설될 예정이라는 점도 호재라 할 수 있습니다. 풍양역의 경우 서울 강남권을 통과하는 수도권 전철 9호선 연장을 추진하는 만큼 더블 역세권으로의 자리매김은 물론 강남권 접근 또한 원활하게 만들 것으로 기대됩니다.

 

신림선은 추후 계획돼 있는 경전철 서부선 노선과 연계돼 교통활로가 넓어진다는 장점과 함께 신림뉴타운 재개발사업이 가속도가 붙었다는 것이 호재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림선은 오는 2028년 완공 계획을 세워둔 경전철 서부선과 연계됩니다. 서부선의 경우 은평구 새절역부터 관악산역 구간 17.95km를 잇는 노선으로 계획돼 있습니다. 기존 서울 지하철 4개 노선 환승과 더불어 서부선까지 완공될 경우 지역 내 가치 상승에도 톡톡한 역할은 물론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입니다.

 

여기에 서울 서남권 최대규모의 재개발 정비사업인 '신림뉴타운'이 서울시의 적극적인 정비사업 추진 행보로 재개발에 순풍이 불고 있다는 점도 철도수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특히, 신림뉴타운 중 규모가 가장 큰 사업지이자 신림선 서울대벤처타운 역세권인 신림1구역은 지난 9월 '오세훈표 정비사업 모델'인 서울시 신속통합기획 1호 사업지로 선정되는 등 재개발에 가속도를 내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철도노선 역 주변 인근의 일부 아파트 단지에서는 매매거래가가 상승하며 역세권 단지에 대한 기대가 높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진접선 별내별가람역과 초인접한 단지인 한라비발디 아파트의 전용 84.97㎥ 4층의 경우 지난해 2월 7억8000만원에서 전철 연장개통이 가까워진 지난해 10월 8억6500만원으로 거래가격이 8500만원이 올랐습니다. 또, 근거리에 있는 별내상록리슈빌의 전용 84.96m 중층은 지난 2월 7억4500만원에서 올해 3월 7억8500만원에 거래되며 4000만원 상승했습니다.

 

신림선 서울지방병무청역 인근에 자리한 대방대림아파트 전용 59.84㎥ 중층의 경우 지난해 2월 9억5000만원에서 올해 1월 11억5000만원에 거래되며 무려 2억원의 가격이 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대벤처타운역과 인접한 단지인 관악우정하이비전 1단지 중층 전용 84.98㎥는 7억7000만원에서 6000만원이 오른 8억3000만원에 거래됐습니다.

 

‘역세권’이라는 단순 목적으로 아파트 매수 나서면 위험

 

이처럼 철도역이 들어서는 지역은 지역 내 아파트 가치의 상승 요소는 물론 지역 활성화에 있어 핵심적 요인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 역세권이라는 호재만 믿고 매수에 나서다가는 위험요소를 안을 수 있기 때문에 신중히 판단해야 한다고 부동산 전문가들은 조언합니다.

 

특히, 역세권 아파트의 경우 개통되기 이전 시세차익이 반영돼 가격 변화 폭이 크지 않을 수 있어 시세 이익만 따지고 접근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지적입니다. 신림선의 경우 경전철로 공급되기 때문에 지하철 등의 기존 도시철도보다는 파급효과가 적을 수 있습니다. 

 

노희순 주택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역세권 내 아파트 단지의 시세 차익으로만 놓고 볼 경우 철도 개통 이전에 대부분 반영이 됐을 가능성이 크다"며 "때문에 철도가 개통되기 직전과 직후 모두 기대 이상으로 가격 폭등이 일어나지 않을 확률이 높을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습니다.

 

김병기 리얼투데이 리서치팀장은 "과거 서울 지하철 9호선이 뚫렸을 때 역세권으로 거듭났던 몇몇 지역이 예상보다 많이 오르지 않은 사례가 있었다"며 "노선 자체가 확정된 경우 시세차익 또한 결정나는 사례가 많기 때문에 단순 역세권 주택으로 거듭난다고 가치 창출로 이어진다는 생각은 위험하다"고 조언했습니다.

 

그러면서 “신림선의 경우 일반 전철이 아닌 경전철로 보급되기 때문에 기존 도시철도보다 차이가 난다고 봐야 한다”며 “환승 여부와 수용할 수 있는 인원 폭, 소요시간 등이 일반 도시철도와 차이가 나기 때문에 완전한 역세권이라는 범위보다 좁은 의미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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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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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12위 ETF운용사 미래에셋, TIGER ETF 70조 달성-글로벌 220조 눈앞

글로벌 12위 ETF운용사 미래에셋, TIGER ETF 70조 달성-글로벌 220조 눈앞

2025.06.26 10:24:25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 ETF’가 국내 및 해외형 모두 고른 성장을 보이며 총 순자산 규모 70조원을 돌파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국내 70조원을 포함해 전 세계에서 약 220조원을 운용하는 글로벌 12위 ETF 운용사입니다.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내 투자자들에게 혁신상품을 선보이며 투자기회를 확대해왔습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25일 종가 기준 TIGER ETF 213종의 순자산 합계는 70조751억원입니다. 지난해 11월 60조원을 돌파한데 이어 올해도 개인투자자들의 꾸준한 선택을 받으며 70조원을 넘어섰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국내 최초 미국 대표지수 ETF를 선보인 이래 ‘TIGER 미국S&P500 ETF(360750)’, ‘TIGER 미국나스닥100 ETF(133690)’를 아시아 최대 규모로 성장시키며 ‘미국 투자의 대명사’로 자리잡았습니다. 또 미국뿐 아니라 중국, 인도 등에서 다양한 투자기회를 발굴해왔습니다. 지난 25일 기준 국내 상장된 해외투자 ETF 순자산 총 50조원중 TIGER ETF 순자산이 절반 가량인 25조3000억원으로 1위입니다. 최근에는 국내 최초 전 세계 주식시장에 한번에 분산투자하는 ‘TIGER 토탈월드스탁액티브 ETF(0060H0)’를 선보이며 글로벌 분산투자 기회를 마련했고, 중국 테크 우량주에 집중투자하는 ‘TIGER 차이나테크TOP10 ETF’ 등을 통해 장기적 성장이 기대되는 중국 혁신기업들에 대한 투자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해외주식형뿐 아니라 채권형 ETF도 TIGER ETF의 성장세를 견인했습니다. 올해 신규 상장한 ‘TIGER 머니마켓액티브 ETF(0043B0)’는 상장 2개월만에 순자산 1조원을 돌파했고, ‘TIGER 종합채권(AA-이상)액티브 ETF’는 기관 투자자들의 러브콜을 받으며 최근 순자산 1조원을 넘어섰습니다. 국내 증시 상승세속에 국내주식형 TIGER ETF는 개인투자자들의 꾸준한 매수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TIGER 200 ETF(102110)’는 풍부한 거래대금과 국내 최저 수준의 총 보수라는 경쟁력으로 25일 기준 연초 이후 약 800억원의 개인 누적순매수를 기록했습니다. 지난달 신규 상장한 ‘TIGER 코리아배당다우존스 ETF(0052D0)’는 새정부의 상법개정안 수혜 대표 ETF로 떠오르며 개인자금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미래자산운용은 "TIGER ETF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내 투자자들에게 혁신적인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관련 현재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전 세계에서 총 217조원 규모의 ETF를 운용중입니다. 이는 국내 전체 ETF 시장보다 큰 규모이자, 글로벌 ETF 운용사 12위 수준입니다. 지난 10년간 글로벌 ETF 운용사들의 연평균 성장률은 18.3%인 반면 해당 기간 미래에셋자산운용은 2배 가량인 35.1%의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글로벌 투자자들은 미래에셋자산운용의 ‘킬러프로덕트(Killer Product)’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미국 ETF 운용 자회사 ‘Global X(글로벌엑스)’와 AI 전문 법인 ‘WealthSpot(웰스스팟)’이 최근 미국에 선보인 ‘Global X Investment Grade Corporate Bond ETF(GXIG)’, 그동안 글로벌 ETF 시장에서 다양한 가상자산 ETF를 출시해 온 미래에셋이 새롭게 선보인 ‘Global X Bitcoin Covered Call ETF(BCCC)’ 등이 대표적입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앞으로도 투자자들의 성공적인 자산운용과 평안한 노후를 위한 장기투자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개인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ETF 브랜드’로서 ETF를 통한 연금 투자 문화를 선도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25일 기준 현재 국내 전체 ETF 중 개인투자자 보유금액(AUM)은 약 62조원으로 이중 TIGER ETF는 27조원으로 1위, 전체의 약 43%를 차지합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ETF운용부문 대표 김남기 부사장은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연금 장기투자와 혁신 성장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상품 개발에 집중해왔다”며 “앞으로도 TIGER ETF에 보내주신 사랑에 보답하고, ‘글로벌 TOP Tier ETF 운용사’로서 혁신적인 상품들을 발굴하고 투자자들의 장기투자 파트너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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