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쿠팡이 지난해 창사 이래 최대 매출을 내며 덩치를 키웠습니다. 다만 신규 사업 및 방역 비용 등으로 인해 적자 폭도 확대됐습니다.
쿠팡(대표 강한승)은 지난해 매출액이 전년 대비 54% 증가한 184억637만달러(약 22조2257억원)로 집계됐다고 2일(현지 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공시했습니다. 같은 기간 영업적자는 14억9396만2000달러(약 1조8039억원)로, 2018년(1조1138억원) 이후 최대 적자 폭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은 50억7669만달러(약 6조1301억원)으로 전년 대비 34% 올랐으며 이는 분기 기준 최대 매출입니다. 같은 기간 순손실은 4억6310만달러(약5592억원)를 기록했습니다. 신규 사업 투자와 더불어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비용 1억3000만달러(약 1569억원)가 소요됐다는 설명입니다.
또 지난 4분기 동안 한 번이라도 쿠팡에서 상품을 구매한 적이 있는 ‘활성 고객수’는 1794만명으로 전년 동기(1485만명) 대비 21% 늘었습니다. 활성 고객 1인당 구입액은 34만원으로 같은 기간 11% 증가습니다. 와우맴버십 가입자 수는 지난해 연말 기준 약 900만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쿠팡 측은 “2년 전에 비해 매출이 3배 가까이 성장했고 이는 쿠팡의 성장 잠재력이 여전히 남아있다는 의미”라며 “새벽배송과 편리한 반품, 쿠팡플레이 등 획기적인 고객 경험을 입증한 것으로, 고객들의 삶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혁신을 지속해 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