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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물산·포스코 등 6개 기업, ‘청정에너지 사업’ 맞손…“허브터미널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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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24, 2022, 09:02:35

동해권역에 허브터미널 설치해 청정에너지 저장·공급 시설로 활용
인프라 및 공급망 구축..밸류체인 전 과정서도 협력 폭 확대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삼성물산[028260] 건설부문과 포스코, GS에너지 등 국내 6개 기업이 청정에너지 허브터미널을 구축하는 등 청정에너지 사업 추진에 공동 협력키로 약속했습니다.

 

삼성물산은 지난 23일 포스코, 포스코에너지, GS에너지, 한국석유공사, 한국남부발전과 수소·암모니아 등 청정에너지 사업 공동 추진과 관련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수소와 암모니아는 무탄소에너지원으로 연소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지 않아 차세대 청정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발전 연료로 사용하면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저감시킬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날 협약에 따르면, 6개 기업은 동해권역에 청정에너지 저장·공급 시설인 ‘허브터미널’ 구축 프로젝트를 우선 추진할 계획입니다. 허브터미널은 해외에서 생산된 청정에너지를 국내로 도입해 발전소나 수소충전소에 공급하기 위한 시설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또한, 해외에서 생산한 청정에너지를 도입∙저장하는 인프라 및 공급망을 구축하기로 약속했습니다. 밸류체인 전 과정에 걸쳐서도 사업 협력의 폭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이번 협력을 통해 2050 탄소중립이라는 국가적 비전 및 목표에 선도적으로 참여하고, 온실가스 감축 및 수소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협약식은 서울 강동구 삼성물산 본사에서 진행됐으며, 이병수 삼성물산 건설부문 사업개발실 부사장을 비롯해 유병옥 포스코 친환경미래소재팀 부사장, 정기섭 포스코에너지 사장, 김성원 GS에너지 부사장, 최문규 한국석유공사 부사장, 심재원 한국남부발전 본부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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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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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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