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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칠성, 지난해 코로나19 불구 ‘영업익 87% 상승’ 비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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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07, 2022, 15:02:59

2021년 영업이익 1822억원, 매출 2.5조원 집계
‘제로’ 포함 음료 성장..온라인·홈술 마케팅 강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칠성음료(대표 박윤기)는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1822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87.4%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7일 공시했습니다.

 

매출액은 2조5061억원으로 전년 대비 11.0% 늘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1370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했습니다.

 

사업별로 살펴보면 음료 부문 매출액이 전년 대비 7.8% 증가한 1조6729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제로칼로리 ‘칠성사이다 제로’ 등 탄산음료 포함, 커피·생수 같은 다양한 음료 카테고리 매출이 올랐습니다.

 

채널별로는 직영몰 ‘칠성몰’ 등 비대면 마케팅 강화 전략이 주효했습니다. 또 브랜드스토어, 오픈마켓 등 온라인 판매 채널 활성화로 매출이 전년 대비 51.9% 올랐습니다. 음료 부문 영업이익은 1500억원으로 전년 대비 21.8% 증가했습니다.

 

주류 부문은 지난해 매출액이 672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3% 올랐습니다. 맥주와 와인 매출이 같은 기간 각각 14.5%, 34.4% 증가하며 전년 대비 소주 판매량 감소분(2.4%)을 상쇄했습니다.

 

지난해 ‘홈술·혼술’ 트렌드 확산에 힘입어 가정용 시장에 집중한 게 호실적을 이끌었다는 평입니다. 실제로 코로나19로 인한 영업시간 제한 등으로 음식점, 주점을 포함한 유흥 시장 매출은 전년 대비 97% 감소했으나 가정 시장 매출은 같은 기간 16.5% 올랐습니다.

 

특히 ‘처음처럼’ 페트 제품 리뉴얼, ‘클라우드’ 디자인 리뉴얼 전략과 더불어 ‘클라우드 생 드래프트’ 마케팅을 강화하며 가정집 공략에 나섰습니다. 또 와인 신제품 출시, 수제맥주 클러스터 프로젝트 등도 효과적이었다는 분석입니다. 영업이익은 24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했습니다.

 

롯데칠성 관계자는 “올해 기능성 표시 제품 등 건강기능 관련 신제품 출시 및 제로 탄산 라인업 확대 예정”이라며 “처음처럼 신규 광고 등 리뉴얼 제품 마케팅 강화를 통해 가정 시장을 겨냥하고 수제맥주 클러스터 프로젝트 등 비즈니스 모델 콜라보로 수익성을 높여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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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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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매도 재개 한달…수익 줄고 대차잔고 급증 종목만 노린다

공매도 재개 한달…수익 줄고 대차잔고 급증 종목만 노린다

2025.05.06 02:04:20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기울어진 운동장 해소와 무차입 공매도 근절 위해 전면 금지됐던 공매도 거래가 다시 시작된지 한 달. 17개월간의 긴 제도 정비 끝에 다시 시작된 만큼 주식시장 전반에 변동성이 크게 확대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예상대로 공매도 폭풍이 지나간 자리에는 큰 낙폭이 남았고 그 여파도 상당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이러한 위험을 피하려면 수익성이 악화되고 대차잔고가 급증하는 종목에 대해 각별한 경계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뒤따르고 있습니다. 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공매도 거래가 재개된 3월31일부터 지난달 29일까지 코스피와 코스닥지수는 동반 상승했습니다. 코스피는 2481.12에서 2565.42포인트로 3.40% 올랐고 코스닥은 672.85에서 726.46포인트로 7.97% 뛰었습니다. 다만 이 기간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는 구간도 있었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지수 모두 재개 첫날 각각 3.00%, 3.01% 빠진데 이어 지난달 7일에도 5.57%, 5.25% 하락하는 등 부침을 보였습니다. 이후 국내 증시는 빠른 회복세를 보이며 연초 이후 준수한 성과를 올리고 있습니다. 이에 금융투자업계 전문가들은 공매도가 지수나 업종보다는 개별 종목에 더 민감하게 반응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신한투자증권에 따르면 코스피200 편입 종목 가운데 공매도 거래(3월31일~4월29일 기준)가 많았던 30개 종목을 추려본 결과 6개 종목을 제외한 24개 종목이 이 기간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전체 거래대금 대비 공매도 거래대금 비중이 가장 높은 종목인 SK이노베이션(39.4%) 주가는 20.7% 떨어졌습니다. 그 뒤를 이은 KG모빌리티(32.4%)는 14.1%, LG디스플레이(29.2%) 6.9%, S-Oil(28.2%) 9.1%, LG생활건강(27.7%) 3.8% 하락했습니다. 수급 측면에서 이들 종목은 공매도 거래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외국인투자자 자금이 이탈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 한달 간 외국인들은 SK이노베이션 주식을 1545억4900만원 규모로 순매도했고 동시에 KG모빌리티는 7억9600만원, LG디스플레이 328억7400만원, S-Oil 709억1600만원, LG생활건강 39억6300만원 씩 팔아치웠습니다. 업계 전문가들은 이들 종목 외에도 실적 가시성이 떨어지거나 공매도 선행지표로 인식되는 대차잔고가 빠르게 증가하는 종목들이 공매도 세력이 타깃이 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노동길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앞으로는 기초체력(펀더멘털)·수급 요인에 따른 선별적인 공매도 영향이 예상된다"며 "펀더멘털 측면에서는 최근 주당순이익(EPS) 추정치가 하향되는 동시에 대차잔고가 증가하는 업종(에너지·철강·IT가전)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개별 종목에서는 대차잔고가 빠르게 증가하는 종목들(한미반도체·엔켐·주성엔지니어링 등)과 더불어 선·현물 가격차 관점에서 현물이 고평가된 종목들(이녹스첨단소재·SOOP) 등은 공매도에 노출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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