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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일블레이저, 한국GM 효자 역할 ‘톡톡’ 지난해 완성차 수출 2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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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28, 2022, 11:01:02

지난해 국내 승용차 수출량 6.5% 차지
동일 플랫폼 공유하는 뷰익 앙코르 GX와 미국 시장 판매 호조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한국GM이 부평공장에서 생산하는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가 지난해 국산 완성차 모델 중 수출량 기준 2위에 올랐습니다.

 

28일 한국GM이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통계를 분석한 결과, 트레일블레이저는 동일한 플랫폼을 공유하는 형제 차종인 뷰익 앙코르 GX와 함께 2021년 총 12만6832대가 바다를 건너 외국에 팔렸습니다. 이는 지난해 전체 국내 승용차 수출량의 6.5%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트레일블레이저는 특히 지난해 미국에서 뷰익 앙코르 GX와 함께 전년 대비 104.0% 늘어난 16만1408대가 판매돼 현지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시장에서 16.1%의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트레일블레이저는 첫 수출이 이뤄진 2019년 9487대, 2020년 14만5097대, 작년 12만6839대가 수출돼 선적 기준으로 누적 28만1423대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6월에는 국산 자동차 모델 중 수출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지난해 수출 1위를 차지한 모델은 현대차[005380] 코나(19만908대)였고, 3위는 아반떼(12만3545대)였습니다.

 

한국GM 관계자는 "트레일블레이저는 뛰어난 제품력과 상품성으로 국내 경영 정상화 계획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GM은 트레일블레이저의 성공을 바탕으로 내수와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차세대 글로벌 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량(CUV) 출시를 차질없이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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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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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2025.09.19 09:34: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인천국제공항공사와 공항 면세점 임대료 갈등을 겪어온 신라면세점이 결국 철수합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호텔신라는 지난 18일 이사회를 열고 인천공항 면세점 DF1 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습니다. DF1 권역은 향수·화장품·주류·담배 등을 판매하는 구역입니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2023년 인천공항 면세점 운영사업권 계약 이후 면세 시장은 주 고객군의 소비패턴 변화 및 구매력 감소 등으로 급격한 환경 변화가 있었다. 공사에 임대료 조정을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영업을 지속하기에는 손실이 너무 큰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기업·주주가치 제고가 필요하다는 판단했다"며 "면세 산업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지만 수익성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신라면세점은 이번 철수 선언으로 약 1900억원의 위약금을 물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이후 6개월간은 의무적으로 영업하며 정리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애초 신라면세점의 면세점 운영 기간은 2033년 6월 30일까지였습니다. 동일한 임대료 갈등을 겪고 있는 신세계면세점도 같은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앞서 두 면세점은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적자 운영 등을 이유로 여객 1인당 고정 단가로 산정되는 임대료를 40% 인하해달라며 법원에 조정신청을 냈습니다. 이후 법원에 조정을 신청해 25% 인하 필요성을 인정받았지만 인천공항공사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공항공사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임대료 조정에 대한 공사와 면세사업자 간 입장차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아 사업 철수라는 상황이 빚어져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의무 영업 기간인 6개월 이내에 조속히 후속 사업자를 선정해 여객 불편이 없게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업계에서는 면세 업황 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재입찰에서 결정될 임대료는 현재보다 현저히 낮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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