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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버행 직면한 디에이테크놀로지, ‘에스모 악몽’ 떨치고 턴어라운드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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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24, 2022, 05:01:00

335억 규모 CB 내달부터 전환 도래..오버행 본격화
에스모 관여 후 대규모 적자 지속..메자닌·증자로 연명
이종욱 대표 “배터리 장비 수주 늘려 올해 실적개선”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디에이테크놀로지가 오버행(잠재적 대량매물) 우려 속에 최대주주를 상대로 한 유상증자를 통해 추가적인 자금 조달에 나섰다. 3년여 전 에스모와 인연을 맺은 후 급격히 악화해 온 실적이 올해는 개선될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내달부터 대규모 CB 전환 가능해져

 

24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디에이테크놀로지는 다음달부터 335억원, 주식수로는 535만여주 규모 전환사채(CB)의 전환 청구가 가능해진다. 7~11회차 물량으로, 개시 시점은 2월부터 11월까지다.

 

총 주식수의 20%가 넘는 물량이 새롭게 상장되는 만큼 회사로서는 주가에 큰 충격없이 순차적으로 전환을 이뤄야 하는 상황이다. 수년째 대규모 적자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주가 하락으로 주식 전환 대신 상환 요청이 들어올 경우 적잖은 부담이 된다. 더구나 바로저축은행을 상대로 발행한 8회차 CB의 경우 회사 건물과 공장 등을 담보로 잡힌 상태여서 더욱 부담이 크다.

 

7~10회차 CB의 전환가는 모두 6000원 전후로 형성돼 있다. 현재 주가가 7000원을 상회하고 있어 전환이 가능하긴 하지만 주가가 10% 이상 하락할 경우 위태로운 상황에 놓일 수 있다. 물론 주가 하락시 전환가 조정을 통해 기준가를 더 낮출 수 있는 여지는 있다. 다만 이 경우 발행주식수가 추가적으로 늘어나게 돼 주가에 압박 요인이 된다. 회사는 지난해에만 총 6차례의 전환가 조정을 실시, CB 발행 당시보다 새롭게 발행해야 하는 주식수가 한층 늘어난 상태다.

 

 

여전히 짙은 에스모의 흔적

 

이러한 상황에서 회사는 최근 최대주주인 이종욱 대표를 상대로 5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했다. 납입일은 다음달 22일로 예정돼 있다. 기존 최대주주였던 지투지프라이빗에쿼티 제1호 사모펀드의 해산으로 지난달 최대주주에 오른 이 대표는 현재 6.8%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경영권 안정을 위해서는 지분율을 늘려야 하는 상황이다.

 

이 대표는 이번 유증 참여를 통해 책임 경영 강화, 주주가치 제고 의지에 대한 의지를 표현하며 “우호적인 시장환경에 발맞춰 올해 실적 성장을 기반으로 국내 배터리 장비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디에이테크놀로지는 2차전지 제조과정에 쓰이는 조립공정 설비 제조를 주력 사업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배터리 시장 확대에 따른 실적 성장에 대한 기대를 오랜 기간 받아왔다. 하지만 에스모(현 에이팸)가 최대주주가 된 2018년 이후 실적은 악화일로에 있다.

 

이전까지는 꾸준히 흑자를 내왔지만 2018년 들어 172억원의 순손실을 냈고 이듬해에는 207억원으로 적자 폭이 커졌다. 2020년에는 영업손익마저 적자로 돌아섰고 순손실은 295억원에 달했다. 지난해 역시 3분기까지 매 분기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회사는 이 과정에서 대규모 CB, 신주인수권부사채(BW), 유상증자를 반복하며 시장을 통해 대규모 자금을 충당해 나가는 모습이다. 2020년 이 대표 취임 후에는 CB와 증자 등으로 최근 1년여간 485억원의 자금을 조달했다.

 

디에이테크놀로지는 지난 2020년 이른바 ‘라임자산운용 사태’로 한 차례 홍역을 치렀다. 주가 조작과 허위 보도자료, 경영진 횡령 등에 연루돼 라임 사태의 중심에 섰던 에스모로 인해 압수수색을 받기도 했다.

 

디에이테크놀로지는 당시 에스모로부터 대규모 투자를 받아 해당 자금을 비상장사 주식 매입에 쓰는 등의 사유로 검찰의 타깃이 됐다. 문제의 중심이었던 에스모는 상장폐지된 상태다. 당시 취득한 위즈돔 주식 일부는 현재도 보유 중이다. 최근에는 비상장사 네스프 유상증자에 51억원을 추가 출자하기도 했다. 이종욱 대표는 2020년 3월부터 11월까지 에스모에서 사내이사를 지냈고, 에스모 대표이사 출신인 김정훈씨는 디에이테크놀로지에서 2020년 9월까지 사내이사를 역임했다.

 

 

수주 확대 기대하며 재도약 모색

 

디에이테크놀로지는 올해 다시 한번 재도약을 꿈꾸고 있다. 전기차 시장 확대로 배터리 제조장비 수주가 확대될 것이란 기대다. 회사 관계자는 “올해에는 국내외 배터리 장비 사업의 실적 성장을 기반으로 본격적인 실적 턴어라운드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디에이테크놀로지는 지난해 10월 미국 글로벌 완성차 업체 리비안과 장비 공급계약을 맺었다고 밝히며 시장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당시 리비안의 나스닥 상장 이슈로 우리 증시도 덩달아 분위기가 달아올랐던 터라 이같은 소식에 주가도 크게 반응했다. 발표 직후 1만원까지 올랐던 주가는 그러나 쏟아지는 매물에 밀려 당일 8640원까지 급락한 채 마감했다.

 

리비안 관련 진행 사항은 여전히 시장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최근 회사 측은 국내 배터리 기업과 공급계약 소식을 알리며 “리비안향 초도물량 공급은 순조롭게 진행 중이며, 올해 초 추가적인 수주 확대에 대한 의견 조율이 마무리 단계”라고 밝힌 바 있다.

 

다만 리비안과의 공급계약 소식을 공시하지 않은 점을 미뤄볼 때 계약 규모에 대한 의문도 제기된다. 코스닥 공시규정에 따르면 전년 매출액의 10% 이상인 공급계약의 경우 의무 공시 사항이 된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10% 미만일 경우 자율 공시이기 때문에 공시 의무가 없다”며 “회사 측 발표 외에 달리 확인할 방법이 없다”고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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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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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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