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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랑이해 첫 수입차는 8세대 골프와 신형 아테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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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6, 2022, 10:01:49

폭스바겐코리아, 2022년 수입차 브랜드 첫 개시
8세대 골프 및 신형 아테온 5일 출시
골프, 5년 7개월만에 한국 시장 재도전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해치백의 교과서로 불리는 골프의 신형 8세대 모델과 쿠페형 세단인 신형 아테온이(더 뉴 아테온)국내 시장에 선을 보이며 올 한해 수입차 브랜드의 한국 시장 공략에 신호탄을 올렸습니다. 지난해 27만6000여대(한국수입차협회 기준)를 팔며 역대 최다 판매량을 경신한 수입차 브랜드의 판매 경쟁에서 폭스바겐코리아가 얼마나 순위를 끌어올릴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폭스바겐코리아는 지난 5일 수입차 업체 중 처음으로 2022년 한국 시장에 판매할 신형 모델을 출시했습니다. 8세대 골프와 더 뉴 아테온 입니다. 8세대 골프의 가격은 개별소비세 인하분을 적용하면 프리미엄 3625만 원, 프레스티지 3782만 원입니다. 더 뉴 아테온 2.0 TDI 프레스티지 모델은 5490만 원에 출시됐습니다. 두 차종 모두 디젤엔진을 탑재했으며 '5년·15만km 무상 보증 연장 프로그램'과 '사고 수리 토탈케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폭스바겐코리아의 금융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할인이 추가됩니다.

 

이번에 선을 보인 8세대 골프의 특징은 시속 210km까지 능동적으로 주행을 보조하는 ‘트래블 어시스트’를 포함한 최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IQ.드라이브’를 기본 적용했다는 점입니다. 또한 두 개의 SCR 촉매 변환기가 장착된 트윈도징 시스템으로 질소산화물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차세대 EA288 evo 2.0 TDI 디젤 엔진을 장착해 ‘디젤 게이트’의 오명에서 벗어났습니다. 복합연비는 동급 모델 최고 수준인 17.8km/L입니다.

 

골프는 1974년 출시 이후 47년간 폭스바겐 브랜드를 대표해온 모델로 손꼽힙니다. 한국에서도 2005년 이후 누적 판매량이 4만7000대를 넘어서며 수입차 대중화 시대의 선두에 섰던 차로 평가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골프는 2016년 7월, 7세대 골프 판매 중 폭스바겐의 디젤게이트로 국내 판매가 중단되었고 5년 7개월 만에 8세대 신형 모델로 한국 소비자와 만나게 되었습니다.

 

폭스바겐코리아는 8세대 골프 2.0 TDI 모델에 이어 올해 상반기, 고성능 가솔린 모델인 골프 GTI를 출시하는 등 8세대 골프 라인업을 확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폭스바겐 브랜드 역사상 가장 디자인 완성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은 ‘더 뉴 아테온’은 전면부 디자인과 날렵해진 캐릭터 라인으로 스포티하면서도 스타일리시한 외관을 자랑합니다. 여기에 LED 헤드라이트와 이어지는 라디에이터 그릴 라이팅과 리어 컴비네이션 램프로 더욱 우아하면서도 날렵한 패스트백 디자인을 완성했습니다. 엔진 출력은 기존보다 10마력이 높아진 200마력입니다. 최대토크는 40.8kg.m이며 복합연비는 15.5km/L입니다.

 

더 뉴 아테온은 올 상반기 중 사륜구동 모델인 ‘2.0 TDI 프레스티지 4모션’과 스포티한 디자인 사양을 더한 ‘2.0 TDI R-Line 4모션’을 추가해 소비자의 선택지를 늘릴 예정입니다.

 

사샤 아스키지안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폭스바겐 부문 사장은 “폭스바겐코리아는 자동차 산업의 끊임없는 불확실성 속에서도 고객들에게 ‘합리적 프리미엄’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선택지를 마련할 것”이라며 “그 시작은 시대를 초월하는 아이콘 ‘신형 8세대 골프’와 브랜드의 플래그십 세단 ‘신형 아테온’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수입차협회와 카이즈유 등의 집계수치에 따르면 지난해 판매량 1만대를 넘긴 수입차 브랜드는 ▲메르세데스-벤츠(7만 6152대) ▲BMW(6만 5669대) ▲아우디(2만 5615대) ▲볼보(1만 5053대) ▲폭스바겐(1만 4364대) ▲미니(1만 1148대) ▲지프(1만 449대) ▲테슬라(1만 7828대·카이즈유 집계수치) 등 총 8개 브랜드입니다. 

 

자동체 업계 관계자는 "폭스바겐이 한때 수입차 빅3 브랜드로 손꼽혔지만 골프 등 주력 차량의 세대교체 모델 수입 지연으로 등으로 볼보보다 판매량이 적었다"며 "8세대 골프의 물량 확보가 올해 폭스바겐코리아의 수입차 시장 빅3 재진입에 관건이 될 수도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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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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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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