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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 대대적 조직개편 후 ‘뒤숭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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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04, 2016, 17:02:02

실·국장 90%가까이 보직 이동..희비 엇갈려
일부 부서장, 금융권에 '눈도장 찍기' 구설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지난 2일 금융감독원 내부와 금융업계가 술렁거렸다. 올해부터 바뀌는 금감원의 감독규정에 따른 대대적인 조직개편이 이날 이뤄진 것.(본지 2월2일자 <‘소비자보호 강화’..금감원, 조직개편 단행> 참조)


사실 금감원의 조직개편은 작년 감독체제가 사전규제에서 사후감독으로 바뀐다고 예고된 순간부터 업계 안팎의 주목을 받았다. 당시 감독체계가 바뀌면서 일부 조직이 축소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는데, 해당 부서를 위주로 업계 관계자들 입에 오르락내리락 했다.


일각에서는 금감원이 그동안 실시해 왔던 수많은 검사와 감독관행을 버리고 사후감독 체제를 유지할 지에 대해 반신반의했다. 금감원은 여러 차례에 걸쳐 새해부터 바뀌는 감독규정을 언론을 통해 발표하면서 업계를 안심시키는 등 진풍경를 자아내기도 했다.



금감원의 이번 조직개편은 새롭게 바뀌는 감독규정에 따라 달라졌다. 금감원 전체 조직으로 봤을 때는 큰 변화는 아니었지만, 소비자보호 부서가 크게 개편되면서 대거 인사 이동으로 이어졌다. 동시에 이번 인사에서 국·실장 보직의 88.5%가 변경됐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단연 소비자보호 조직 개편안이었다. 현재 3개국 2실로 구성된 소비자보호부를 6개국 3실로 2배 가량 규모를 확장했다. 기존 불법금융대응단을 보험사기대응단으로 재편해 보험사기 적발에 집중했다. 상품감독국을 축소하고, 건전심사와 준법검사팀을 강화했다.


개편안에 따른 국장 인사 이동에서도 희비가 엇갈렸다. 축소된 부서로 보직 발령이 난 부서장과 신설된 부서로 선임된 국장 사이에선 묘한 기류가 흘렀다. 부서 규모가 축소·확대된 만큼 부서장의 행보도 달랐다. 이런 가운데 일부 국장은 이번 인사이동 명단에서 빠져있기도 했다.


지난 3일 열린 금융위-금감원 합동 업무설명회 자리에서도 금융사 CEO들과 미리 인사를 나누는 일부 국장의 모습도 포착됐다. 주요 인사들이 참석한 간담회 자리에서 앞으로 맡게 될 부서에 대해 설명하는 등 담소 형식의 인사를 나눈 것.


금감원 내부 출신 중 첫 여성 실장이 탄생하기도 했다. 이화선 기업공시제도 실장은 금감원 출범 17년 만에 승진한 첫 여성 부서장이 됐다. 또 주요 부서 중에서는 소비자보호 부서 규모가 커짐에 따라 관련 부서로 보직 변경된 담당 실무자에 힘이 실릴 것이란 예측도 나오고 있다.


외부에서 파견 근무하던 부서장 중 일부는 다시 본원으로 복귀했다. 내부에서는 누가 어느 실무팀으로 발령받았는지 여부가 관심거리였다. 또 이번 조직개편에서 외부로 발령받은 부서장의 경우도 해외 주재원인지 국내 파견직인지에 대한 관심도 있었다.


출입 기자들 사이에서는 공보실 인사가 가장 큰 관심의 대상이었다. 과거 공보실에서 일한 적 있으면서 해외 주재원에서 복귀한 인물이 새로운 부서장으로 선임됐다는 소식에 해당 부서장과 친분관계가 있는 기자들 사이에 잠시 인물평이 나돌기도 했다.


앞으로 이달 안에 팀장급 인사부터 나머지 검사역·조사역에 대한 인사가 단행될 예정이다. 특히 팀장들 사이에선 국장급 인사가 가장 큰 화두다. 한 부서에서 국장과 오랫동안 호흡을 맞춰온 경우 국장의 보직 이동에 따라 팀장도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금감원 고위 관계자는 “이번달에 팀장부터 나머지 조직원에 대한 인사를 마무리 지을 예정인데, 국장급 인사로 인해 자리가 빈 부서장 자리는 일부 팀장이 메울 것으로 보인다”며 “올해 새로운 감독규정에 맞춰 감독원도 조직도 변해야 하는 시기다”고 말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보통 금감원 인사가 나면 금융업계에서도 각 업권별 부서장이 누구인지 파악하느라 분주하다”며 “이번 인사의 경우 인사 이동이 큰 폭으로 이뤄져 당분간은 업무 파악과 함께 금감원 내부 분위기 파악하는 데 정신이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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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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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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