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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회계사회, 온라인 회계현안설명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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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06, 2021, 14:12:14

오는 20일 외부감사인 대상으로 열려
재무제표 심사·감리 방향 등 소개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금융감독원은 한국공인회계사회와 함께 외부감사인 대상 ‘2021년도 온라인 회계현안설명회’를 오는 20일 오후 2시에 개최한다고 6일 밝혔습니다.

 

회계현안설명회는 결산감사를 앞둔 매년 12월 중 개최되며 지난해부터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온라인으로 열리고 있습니다.

 

금감원은 설명회에서 내년에 중점 점검할 4가지 회계이슈를 설명하고 관련 오류사례·유의사항 등을 안내합니다. 4대 회계이슈는 ▲종속·관계기업 투자주식 손상처리 ▲특수관계자에 대한 수익인식 ▲금융부채인식 및 측정 ▲영업이익표시 및 영업부문 정보 공시 등입니다.

 

또한 금감원은 외부감사인 선임·지정제도와 감사인 선임권자 지정사유·지정절차 등을 설명하고 ‘지정감사 업무 수행 모범규준’ 시행에 따른 주요 내용도 알릴 예정입니다.

 

주요 내용으론 ▲재무제표 심사·감리 방향 ▲감사인감리 관련 감독계획 ▲외부감사시장 현황 ▲위험요인 진단 ▲실효성 있는 회계감독을 위한 세부 시행방안 ▲향후 감독방향 등이 마련됐습니다.

 

금감원은 올해 회계심사‧감리결과 발견된 주요 지적사례와 주요 계정과목‧유형별 감사절차 소홀사례 등을 설명하고 감사인에게 재발방지 및 감사절차 준수를 촉구할 방침입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회계 감독 현안과 감독 방향을 공유하고 기말 감사 시 유의사항을 안내함으로써 감사 품질 제고를 유도할 것”이라며 “회계 감사 업무 및 제도에 관한 애로·현안을 수렴하는 등 감독 기관과 회계 업계 간 소통의 장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참가 대상자는 한국공인회계사회 홈페이지에 로그인 후 팝업창을 통해 설명회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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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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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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