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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상장사 핵심감사사항 평균 1.09개…2년 연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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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30, 2021, 13:11:51

금감원, ‘2020년 감사보고서 핵심감사사항 기재실태 분석 및 시사점’ 발표
자산규모 클수록 핵심감사사항 많아..수익 인식과 손상이 과반 차지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지난해 12월 결산에서 상장법인 전체로 핵심감사사항(KAM) 적용 대상이 늘어났지만 1사당 기재 개수는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금융감독원은 ‘2020년 감사보고서 핵심감사사항 기재실태 분석 및 시사점’을 발표하고 2212개 상장사의 KAM 기재 개수가 1사당 평균 1.09개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는 전년도의 1사당 1.18개보다 감소한 수치입니다.

 

KAM은 감사인의 전문가적인 판단에 따른 당기 재무제표 감사에서 가장 유의해야 할 사항으로, 지배기구와 커뮤니케이션 사항 중에서 선택됩니다. KAM 제도는 2018년 12월 15일 이후 발행 감사보고서부터 도입돼 자산 2조 원 이상 상장사를 대상으로 적용됐습니다.

 

KAM 적용대상은 2019년 자산 규모 1000억 원 이상 상장사로 확대됐고 2020년에는 전체 상장사가 KAM을 적용받게 됐습니다. 1사당 KAM의 평균 기재 개수는 2018년 1.76개에서 2019년 1.18개로 감소했습니다.

 

 

자산규모가 커질수록 KAM 개수도 늘어났습니다.

 

자산규모 2조 원 이상 상장사의 1사당 평균 KAM 기재 개수는 1.46개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1000억 원 미만 상장사는 1사당 0.97개, 1000억~5000억 원 규모 상장사는 1.10개, 5000억~2조 원 규모 상장사는 1.22개로 집계됐습니다.

 

시장별로 살펴보면, 유가증권시장(KOSPI) 상장사의 평균 KAM 기재 개수는 1.21개로 코스닥 상장사 1.02개보다 18.6% 많았습니다. 감사인 규모별 평균 KAM 개수는 대형 회계법인이 1.21개, 중견 1.03개, 중소 1.04로 집계됐습니다.

 

 

업종별로는 건설업이 1.13개, 도소매업이 1.13개, 제조업이 1.10개로 업종 평균 1.09개를 상회했습니다.

 

KAM 기재 항목 중에서는 수익 인식이 36.8%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이어 손상 24.9%, 재고자산 10.9%, 공정가치 평가 8.3%의 비중을 나타냈습니다.

 

 

금감원은 이 항목들이 대체로 감사위험이 높거나 경영진의 판단이 수반되는 항목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자산규모 2조원 이상 상장사는 공정가치 항목, 2조원 미만 상장사는 재고자산 항목의 기재 비중이 높았습니다. 금감원은 공정가치 평가가 주요 이슈인 금융업 상장사의 자산 총액이 대부분 2조원 이상이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나타난다고 설명했습니다.

 

 

형식상 기재 실태 미흡 사항으로는 ▲KAM 미기재 ▲소제목 누락 등이 있었습니다. 내용상으로는 ▲특유상황 미언급 ▲관련 공시 미언급 ▲계속기업 관련 미언급 등이 있었습니다.

 

금감원은 “감사인은 다양한 KAM을 선정해 충실하게 기재할 수 있도록 유의해야 한다”며 “정보 이용자는 KAM의 정보 효과를 이해하고 재무 상태 및 경영성과뿐 아니라 KAM 기재 사항도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향후 금감원은 KAM 작성 시 유의사항과 모범사례를 안내하고 회계 심사·감리 등의 과정에서 KAM 기재 사항을 점검할 예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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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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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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