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이수민 기자ㅣ카카오[035720]가 이모티콘 출시 10주년을 맞아 10년간의 다양한 기록을 29일 공개했습니다.
카카오 이모티콘은 지난 2011년 11월 카카오톡에서 첫 선을 보인 이래로 10년간 성장해왔습니다. 누적 개별 이모티콘 수는 약 30만 개에 달하며, 누적 발신량은 2200억 건을 넘어섰습니다.
현재 창작자 및 이모티콘 산업 종사자 수는 약 1만 명에 이르며 10년 동안 카카오 이모티콘의 창작이 수익으로 연결돼 창작 생태계에 기여한 규모는 약 7000억 원입니다. 1억원 이상의 누적 매출을 달성한 이모티콘은 1392개에 이르며 10억원 이상의 이모티콘은 92개에 달합니다.
카카오는 MZ세대들이 창작자로 발돋움하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했습니다. 이모티콘 작가들의 연령대 분석에 따르면, 가장 많은 연령대는 49.9%의 20대이며, 30대가 4.5%로 뒤를 이었습니다.
올해 1월에는 월정액으로 이모티콘을 제한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정기구독 상품인 ‘이모티콘 플러스’를 새롭게 출시했다. 감정이나 상황 등에 따라 개별 이모티콘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키워드에 따른 자동 추천을 통해 대화 속에서 손쉬운 이용이 가능합니다.
카카오는 이모티콘 플러스에서 사랑받은 10개의 이모티콘 시리즈를 선정하기도 했습니다. ‘옴팡이’, ‘오늘의 짤’, ‘늬에시’, ‘요하’, ‘쥐방울’, ‘가족티콘’, ‘쟈근콩’, ‘왈맹이’, ‘모찌’, ‘와다다다 곰’ 등 총 10개입니다.
해당 이모티콘 시리즈들은 10주년을 기념해 29일부터 열흘에 걸쳐 각 시리즈의 새로운 이모티콘을 매일 가입자들에게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 밖에 지난 10년동안 인기를 끈 주요 이모티콘들도 연도별로 공개합니다.
김지현 카카오 디지털아이템팀장은 "카카오는 이모티콘 활성화를 통해 ‘이모티콘 작가’라는 새로운 직업을 탄생시켰고 일반인들이 이모티콘 창작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만들어왔다"며 "카카오 이모티콘은 건강한 동반 성장을 이어갈 수 있도록 창작 생태계의 선순환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