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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S그룹, 구자은 회장 승진 포함 9개 계열사 수장 교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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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26, 2021, 14:11:15

경영진 대폭 교체…외부영입 등 최대 규모 인사
“외부 리스크에 대응할 조직 역량을 강화하겠다”

 

인더뉴스 이수민 기자ㅣLS그룹은 26일 이사회를 열고 구자은 LS엠트론 회장을 그룹 회장으로 선임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LS그룹은 9년 경영 후 10년째에 사촌형제에게 경영권을 넘겨주는 그룹 전통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구자은 회장은 사원으로 입사해 GS칼텍스, LG전자[066570], LG상사, LS니꼬동제련(LS-Nikko동제련), LS전선, LS엠트론 등을 거치며 전자, 상사, 정유, 비철금속, 기계, 통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국내외 현장 경험을 두루 쌓았습니다.

 

2019년부터는 지주사 내 미래혁신단을 맡아 LS그룹의 변화를 이끌었으며 계열사별로 추진 중인 디지털 전환 과제를 촉진, 애자일 경영기법을 전파했습니다.

 

구 회장은 환경·사회·지배구조(ESG)와 친환경 흐름에 따라 종합 에너지 솔루션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그룹의 제2의 도약을 이끌 적임자라고 LS는 판단했습니다. 구자열 회장은 그룹 회장직에서 물러난 뒤 지주사인 LS 이사회 의장으로서 후임 구자은 회장을 측면 지원할 예정입니다.

 

LS그룹은 이 날 주요 계열사 최고경영자를 교체하는 등 2022년도 임원 인사도 확정했습니다. 이번 인사에서 LS를 비롯해 LS전선, LS엠트론 등 총 9개 계열사의 수장을 교체하는 등 큰 변화를 줬습니다.

 

명노현 LS전선 사장은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해상풍력과 전기차 부품 등의 사업을 중심으로 세계 시장에서 큰 성과를 냈다는 평가를 받고 LS CEO로 발탁됐습니다.

 

구본규 LS엠트론 부사장은 회사의 흑자 전환을 이끈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에 LS전선 CEO로 자리를 옮깁니다. LS엠트론 CEO로는 신재호 부사장이 선임됐습니다.

 

LS일렉트릭은 김종우 사장을 글로벌·스마트에너지 사내 독립 기업(CIC) 조직의 최고운영책임자(COO)로 영입했습니다.

 

임원 승진 인사는 부사장 2명, 전무 6명, 상무 15명, 신규 이사 24명 등 총 47명 규모로 실시됐습니다. CEO 선임·이동 12명과 외부 영입 1명까지 더해 역대 최대 규모의 승진 인사입니다.

 

LS그룹 관계자는 “경영진 변화를 통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외부 환경 리스크에 대응하는 조직 역량을 강화한다”며 “미래 성장을 위해 발탁 인사를 실시하는 등 차세대 경영자 육성에 힘을 실었다”고 말했습니다.

 

다음은 LS그룹 임원 승진 인사 명단 입니다.

 

<LS그룹>

◇ 회장 선임 ▲ 구자은 회장

◇ CEO 선임 ▲ 명노현 사장

◇ 신규 이사 선임 ▲ 장원경 ▲ 팽수만 ▲ 이태호

 

<LS전선>

◇CEO 선임 ▲구본규 부사장

◇ 부사장 승진 ▲ 김형원 에너지·시공사업본부장

◇ 전무 승진 ▲이상호

◇ 상무 승진 ▲ 김종필 ▲ 김기수 ▲ 김병옥 ▲ 고의곤

◇ 신규 이사 선임 ▲ 홍성수 ▲ 김진구 ▲ 강병윤 ▲ 박승기 ▲ 김상겸 ▲ 김진용 ▲ 양견웅

 

<LS일렉트릭>

◇ 외부 영입(사장) ▲ 김종우 사장 글로벌/SE CIC COO

◇ 부사장 승진 ▲ 권봉현

◇ 상무 승진 ▲ 황원일 ▲ 박석원 ▲ 김병균 ▲ 김유종 ▲ 조욱동 ▲ 채대석

◇ 신규 이사 선임 ▲ 이진호 ▲ 권순창 ▲ 김순우 ▲ 윤원호 ▲ 구병수 ▲ 최종섭

◇ 전입 ▲ 김원일 부사장 ▲ 이유미 상무

 

<LS니꼬동제련>

◇ 전무 승진▲박성실 ▲구본권

◇ 상무 승진▲ 최태선

◇ 신규 이사 선임 ▲ 오창호 ▲ 한동훈 ▲ 이승곤

◇ 전입 ▲ 백진수 전무

 

<LS엠트론>

◇ CEO 선임▲ 신재호 부사장

◇ 전무 승진 ▲ 박찬성

◇ 신규 이사 선임 ▲ 현재남 ▲ 최영철 ▲ 송인덕

 

<E1>

◇ 전무 승진 ▲ 천정식

◇ 상무 승진 ▲ 김상무 ▲김상훈

 

<예스코홀딩스>

◇상무 승진 ▲ 최세영

 

<LS빌드윈>

◇CEO 선임 ▲김재명 이사

 

<G&P>

◇ CEO 선임 ▲ 손민 이사

 

<지엘마린>

◇ CEO 선임 ▲ 김낙영 이사

 

<LS머트리얼즈>

◇ 신규 이사 선임 ▲ 이희영

 

<LS메탈>

◇ CEO 선임 ▲ 문명주 전무

◇ 신규 이사 선임 ▲ 오창호

 

<LS ITC>

◇ CEO 선임 ▲ 조의제 전무

 

<GRM>

◇ CEO 선임 ▲ 정경수 상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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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민 기자 itnno1@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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