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현대차, ‘아이오닉 5’ 레벨 4 자율주행차 내년 서울 도심 누빈다

URL복사

Thursday, November 25, 2021, 11:11:38

내년 상반기 시범운행지구에서 완전 자율주행 예정
전기차 및 자율주행·로보틱스 등 4가지 테마관 운영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현대자동차가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를 위해 내년 상반기 서울 도심에서 레벨 4 자율주행 시범 서비스를 운영합니다.

 

현대차는 25일 킨텍스에서 열린 '2021 서울모빌리티쇼' 보도 발표회에서 레벨 4 자율주행 기술 개발 현황과 국내 운영 계획을 공개했습니다.

 

장웅준 현대차 자율주행사업부장 상무는 발표를 통해 “현대차는 ‘보편적 안전’과 ‘선택적 편의’라는 개발철학을 바탕으로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며 “내년 상반기 서울 도심에서 레벨 4 완전 자율주행 기술을 바탕으로 한 모빌리티 시범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현대차는 전동화 모델의 판매가 급성장함에 따라 신규 사업 및 서비스 계획도 공개했습니다. 이번 모빌리티쇼에서는 ‘새로운 모빌리티 시대에 대한 기대감’이라는 콘셉트 아래 관람객들이 현대차의 미래 비전을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체험할 수 있도록 전시를 기획했습니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단일 브랜드 최대 면적인 2750㎡(약 832평)의 전시 공간을 마련하고 전시관을 ▲EV Square(전기차·자율주행) ▲Green Arena(지속 가능성) ▲Robotics Park(로보틱스) ▲Lifestyle Plaza(신규 모빌리티) 등의 네 가지 테마존으로 구성했습니다.

 


◇ 도심 자율주행에 최적화된 아이오닉 5 자율주행차 렌더링 이미지 및 기술 영상 공개

 

 

현대차에 따르면 내년 상반기 서울 도심 내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에서 ‘로보라이드’ 시범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로보라이드란 레벨 4 수준의 자율주행차를 활용해 탑승객에게 이동 편의를 제공하는 현대차의 신개념 모빌리티 서비스입니다.

 

자율주행 레벨 4 기술을 적용해 차량의 자동화된 시스템이 상황을 인지 및 판단한 후 차량을 제어하고, 도로가 일시적으로 막히는 등 일부 상황을 제외하고는 비상 시에도 운전자가 개입하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현대차는 자체 개발한 자율주행 레벨 4 기술을 복잡한 도심에서 직접 검증하고, 완전 자율주행 기술을 한층 고도화하기 위한 연구개발 목적으로 모빌리티 서비스를 시범 운영합니다. 구체적인 운영 계획은 내년 서비스를 앞두고 발표할 예정입니다.

 

내년 시범 서비스에 투입할 아이오닉 5 자율주행차의 렌더링 이미지도 공개했습니다. 해당 모델은 국내 자율주행 환경에 적합하도록 현대차가 자체 개발한 것입니다. 단순한 기술의 진보를 넘어 고객에게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한다는 아이오닉 5의 디자인 콘셉트를 반영했다는 설명입니다.

 

또 자율주행 레벨 4 기술을 적용한 넥쏘 차량이 도심 일대에서 주행하는 모습을 공개했습니다. 해당 영상은 ▲교통신호와 연동해 주행 ▲3차로에서 1차로까지 연속으로 차로 변경 ▲주변 차량의 위치를 파악해 유턴 및 좌·우회전 수행 등 넥쏘 자율주행차량이 도심에서 다양한 교통 상황에 대응하는 모습을 담았습니다.

 

현대차는 완전 자율주행 기술 소개 영상도 제작했습니다. 장웅준 상무는 “복잡한 도로 주행 환경 속에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자율주행 기술을 지속 개발할 예정”이라며 “향후 로보라이드, 로보셔틀뿐 아니라 물류 이동 효율성을 높이는 로보딜리버리 등의 서비스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 인프라 확장 및 신규 서비스 도입… 새로운 EV 라이프 스타일 제안

 

 

현대차는 전동화 차량 고객의 충전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신규 사업들을 공개했습니다.

 

유원하 현대차 국내사업본부장 부사장은 발표를 통해 “내년에는 E-GMP 기반의 중형 세단인 아이오닉 6를 출시하고 세계 최초로 양산한 수소전기 대형 트럭인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과 저상 전기버스 일렉시티 타운의 국내 출시를 통해 상용차의 전동화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현대차의 신규 사업은 크게 전기차 이용 고객의 ‘충전 인프라 개선’과 ‘충전 시간 단축’으로 나뉩니다. 충전 인프라 개선을 위해 현대차는 전기차 초고속 충전소 ‘E-pit’을 주요 도심 지역으로 확대합니다. E-pit은 전기차 충전 관련 서비스를 쉽고 빠르게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은 현대차그룹의 충전 브랜드입니다.

 

현재 E-pit은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12개소 및 서울 을지로, 인천 송도 등 도심 3개소에서 운영 중입니다. 이를 대전·제주·서울역·광명에도 추가 설치해 연내 도심 7개소까지 확장 구축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고정형 충전기 설치가 어려운 곳에서 이용할 수 있는 이동식 전동 충전 카트인 ‘H 모바일 차저’를 자체 개발하고 다음달 시범 운영합니다. 전기차 폐배터리를 재사용해 제작한 H 모바일 차저는 기존 고정형 충전기 대비 건물의 전력 용량 부담을 줄이고 전용 주차 구역을 지정할 필요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전기차 충전 시간 단축을 위한 신규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먼저 제주 지역의 ‘찾아가는 충전 서비스’에 아이오닉 5 차량을 다음달부터 새롭게 투입합니다. 아이오닉 5 차량을 투입한 해당 서비스는 V2V 120㎾급 급속 충전 기술을 적용해 기존 대비 충전 시간을 3배 이상 단축했다는 설명입니다.

 

또 전기차 충전과 세차를 동시에 할 수 있는 ‘EV 파크 용인’을 연내 경기도 용인시 일대에 오픈합니다. 프리미엄 세차 전문 기업인 워시 홀릭과 협업해 현대차 전기차 보유 고객 대상으로 세차 비용 등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H 무빙 스테이션’ 운영 등 국내 수소 인프라 확대를 위한 계획도 발표했습니다.

 

◇ 전기차 및 자율주행·지속 가능성·로보틱스·신규 모빌리티의 4가지 테마관

 

 

현대차는 이번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전기차 및 자율주행 비전을 확인할 수 있는 EV Square ▲지속 가능성을 추구하는 브랜드 비전이 담긴 Green Arena ▲로보틱스와의 미래 일상을 그린 Robotics Park ▲고객의 가치 있는 시간을 위한 신규 모빌리티를 선보인 Lifestyle Plaza 등 4가지 테마관을 운영합니다.

 

EV Square에서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1975년에 출시한 포니를 재해석한 ‘헤리티지 시리즈 포니’, 내년 출시 예정인 현대차의 두 번째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6의 콘셉트카 ‘프로페시’, 모셔널과 공동 개발한 아이오닉 5 자율주행차 등을 전시해 전기차 전용 모델의 미래 확장성을 보여줍니다.

 

Green Arena에서는 친환경 수소 생산부터 저장·운반·사용까지 수소의 전체 가치 사슬을 표현한 ‘수소사회 조형물’을 선보입니다. 유명 패션 편집샵과 협업해 자동차 폐기물을 업사이클링하고 아이오닉 5의 친환경 소재로 제작한 ‘리스타일 2021 컬렉션’의 제품들도 소개합니다.

 

Robotics Park에서는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스팟’과 ‘아틀라스’를 전시하고 현대차그룹에서 개발한 산업용 착용 로봇 ‘벡스(VEX)’와 의료용 착용 로봇 ‘멕스(MEX)’를 함께 공개합니다. 4족 보행이 가능한 스팟이 전시장 내 설치된 터널과 계단을 오르내리는 퍼포먼스 체험 이벤트도 운영합니다.

 

Lifestyle Plaza에서는 이동 수단의 확장성을 보여줍니다. 현대차는 고속버스 유니버스의 실내를 사무 공간으로 커스터 마이징한 ‘유니버스 모바일 오피스’ 쇼카를 선보입니다. 해당 콘셉트는 ‘언제 어디서나 업무가 가능한 모바일 오피스’로, 쇼카의 내부는 업무 공간·개인 공간·VR 스테이션 등으로 구성됩니다.

 

이 밖에도 스타리아의 파생 모델인 ‘스타리아 라운지 리무진’과 캠핑카인 ‘스타리아 캠퍼’를 전시해 서울모빌리티쇼를 찾은 관람객에 가장 먼저 실물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현대차는 이날 오후 9시 30분부터 라이브 커머스 채널 ‘카카오쇼핑라이브’를 통해 배혜지 기상 캐스터와 ‘서울모빌리티쇼 현대 모빌리티 파크 라이브 투어’ 방송을 진행합니다. 생방송에서 입장권 구매 고객 중 선착순 300명에게 ‘넥쏘 자율주행차 만들기’ 체험권을 할인 구매할 수 있는 혜택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NH농협금융 녹색여신 성과창출 채비완료…“ESG금융 선도그룹으로”

NH농협금융 녹색여신 성과창출 채비완료…“ESG금융 선도그룹으로”

2025.11.03 10:19:1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NH농협금융지주(회장 이찬우)가 녹색여신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본격적인 성과창출에 나섭니다. 농협금융은 지난달 31일 서대문 본사에서 조정래 미래성장부문 부사장 주재로 '제2차 농협금융 ESG추진협의회'를 열었습니다. 지주와 각 계열사 ESG소관 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녹색여신 관리지침 대응 프로젝트' 종료 보고와 함께 ESG 활성화방안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또 글로벌 ESG 트렌드를 학습하고 농협금융 비은행 계열사 NH-Amundi자산운용 적용사례를 공유하며 지속가능한 금융 실현을 위한 협력방안에 머리를 맞댔습니다. 조정래 부사장은 "ESG금융 제도화가 본격화되는 가운데 농협금융이 녹색여신 관리체계를 완성하며 ESG금융 추진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협의회를 계기로 각 계열사가 현장에서 시스템을 활용해 ESG금융 내재화와 실질적 성과를 적극 창출해 갈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습니다. 앞서 농협금융은 지난 9월 여신을 취급하는 은행, 생명보험, 손해보험, 증권, 캐피탈, 저축은행 등 그룹 계열사에 '녹색여신 적합성판단시스템'을 일괄도입한 바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녹색여신 심사(적합성판단)부터 사후관리, 모니터링, 내부통제 지원까지 녹색여신 취급 전과정을 포괄하는 통합업무플랫폼입니다. 계열사별 여신취급 과정에서 녹색여신 관리지침이 정의한 절차와 요건을 체계적으로 반영하도록 하는 게 핵심입니다. 녹색여신은 자금 사용목적이 환경부가 발표한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Taxonomy)에 부합하고 금융당국 녹색여신 관리지침상 내부통제 기준을 준수해 취급되는 여신을 말합니다. 농협금융 녹색여신 적합성판단시스템은 ▲K-택소노미 기반 녹색여신 적합성판단 절차지원 ▲기업 주요품목·업종분석을 통한 녹색경제활동 자동추천 및 키워드 기반 검색 ▲녹색여신 자금사용내역 점검 등 사후관리 ▲녹색여신비율 산출 등 그룹 현황 모니터링(그린보드)을 주요기능으로 하고 있습니다. 농협금융은 K-택소노미 6대 환경목표에 부합해 취급된 친환경금융을 '녹색금융'으로 총칭하고 2030년까지 30조원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내세웁니다. 올해 3분기 현재 친환경투자금액은 잔액기준 18조6000억원에 달합니다. 앞으로 농협금융은 녹색여신 시스템 내재화, 녹색여신 활성화 프로모션 추진, 해외 선진 금융사 사례 벤치마킹을 통한 전환금융 실행모델 마련 등 녹색·전환금융을 중심으로 지속가능금융에서 선도적 역할을 한다는 계획입니다. 조정래 부사장은 "ESG금융은 농협금융이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고 농업과 지역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수단"이라며 "국내외 금융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는 만큼 농협금융이 선제적으로 대응해 우리 사회 지속가능한 미래를 이끄는 금융그룹으로 나아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