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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오픈 이노베이션 라운지 개최…‘혁신 기술의 향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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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22, 2021, 09:11:31

감각의 확장·웰빙 차량공간·충전 솔루션..세 가지 테마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현대차그룹은 지난 15~19일 현대자동차·기아 본사에서 국내외 유망 스타트업들과의 신기술 실증 시연을 위한 ‘2021 오픈 이노베이션 라운지’를 개최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오픈 이노베이션 라운지는 지난 2019년 시작된 현대차그룹의 개방형 혁신 상품개발 플랫폼입니다. 창의적인 상품 및 신기술 개발 문화를 조성하고 외부 스타트업과의 기술 협력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기술 경험을 신속하게 차량에 적용한다는 목표입니다. 

 

올해 행사에서는 ‘혁신과 그 이상을 그리다’라는 슬로건 아래 현대차그룹이 상상하는 120건의 미래 기술 경험 시나리오를 비롯, 총 12개 스타트업과 진행한 기술 개발 협업 결과물이 전시됐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오픈 이노베이션 라운지를 위해 약 300개의 글로벌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상품 고객 만족 ▲기술 구현 가능성 ▲기술 독창성을 평가한 후 최종적으로 국내 1팀·북미 5팀·유럽 3팀·중국 1팀·이스라엘 2팀 등 총 12팀을 선정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선정된 스타트업들이 기술을 실물로 구현할 수 있도록 제작비 일체와 차량 등을 지원했습니다. 각 스타트업은 현지에서 약 3~10개월 동안 기술과 아이디어를 실제 차량이나 목업으로 구현해 행사에 참가했습니다.

 

참가 스타트업들이 구현한 기술은 ▲감각의 확장 ▲웰빙 차량공간 ▲충전 솔루션 등 세 가지 주요 테마로 공개됐습니다.

 

감각의 확장 테마존에서는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 식물성 가죽’, 테일게이트에 적용해 캠핑 등 아웃도어 활동 시 사운드 시스템으로 활용할 수 있는 ‘플랫코어 스피커’, 기존 앰비언트라이트 대비 광범위하고 다채로운 라이트 패턴을 구현하는 ‘전도성 발광 페인트’ 등이 전시됐습니다.

 

또 선루프 등 유리에 적용 시 조명으로 사용 가능한 ‘단방향 출광 면광원’, 적은 양의 전류로도 다양한 표면에 열을 전달하는 ‘전도성 발열 페인트’, 냄새 분석을 통해 알맞은 향을 제공하는 ‘스마트 디퓨저’ 등도 마련됐습니다.

 

웰빙 차량공간 테마존에서는 차량 내 이산화탄소 및 습도 제거까지 가능한 ‘공기청정 솔루션’, 개인의 생체주기에 맞춰 휴식·집중 효과를 제공하는 ‘인간 중심 조명’ 등이 전시됐습니다. 충전 솔루션 테마존에서는 차량 외부에 다양한 면적으로 적용 가능한 ‘태양광 필름’, ‘자동 충전 로봇’ 등을 선보였습니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행사에서 차량 유리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는 ‘스마트 글라스’, 물리적 진동과 증강 사운드를 시트별로 제공하는 ‘시트 내장 사운드 시스템’의 선행 개발 결과를 공유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해당 기술은 지난해 오픈이노베이션 라운지 이후 긍정적인 평가를 토대로 실제 개발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올해 전시된 기술 중 고객 관점에서 선호도 및 필요도를 높이 평가받은 기술들에 대해서 신속하게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세스 절차를 거친 뒤, 실제 차량 적용 여부를 검토할 예정입니다.

 

이번 행사는 지난 2019년부터 현대차·기아의 상품 경쟁력 향상을 목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인 현대 크래들(북미·유럽·중국·이스라엘·싱가포르) 및 제로원(국내)과 함께 800여개 글로벌 스타트업들과 실증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등 기술 협업을 확대해오고 있습니다.

 

김흥수 현대차·기아 상품본부장 전무는 “현대차그룹은 ‘빠른 의사 결정을 통해 발전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오픈 이노베이션 라운지를 통해 글로벌 스타트업들과 적극 협력하며 모빌리티의 큰 변곡점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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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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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사이언스·한미약품, 나이스신평 ‘AA-’ 획득

한미사이언스·한미약품, 나이스신평 ‘AA-’ 획득

2025.10.13 15:22:18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와 핵심 사업회사 한미약품이 국내 3대 신용평가사 중 하나인 나이스신용평가로부터 기업 신용등급 ‘AA-’(안정적)를 획득했다고 13일 밝혔습니다. 한미그룹은 “‘AA-’ 등급은 국내 신용등급 체계상 매우 우량한 수준으로, 그룹의 견고한 재무 안정성과 사업 지속 가능성이 종합적으로 반영된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평가는 2025년 반기 결산 재무제표를 기준으로 진행됐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국내 제약업계 주요 지주사 중 최고 수준의 신용등급을 받았는데, 나이스신용평가는 ▲핵심 계열사 한미약품의 높은 사업 경쟁력과 재무 안정성 ▲온라인팜·제이브이엠 등 주요 자회사에 대한 안정적 지배력을 주요 근거로 제시했습니다. 한미약품은 기존 ‘A’ 등급에서 두 단계 상승한 ‘AA-’로 상향 조정됐습니다. 이는 지난 2023년 6월 나이스신용평가 및 한국신용평가의 정기평가 이후 2년 만의 상향입니다. 나이스신용평가 측은 “한미사이언스는 한미약품 계열의 지주회사로서 주요 자회사에 대한 안정적 지배력을 유지하고 있으며, 자체 사업부문에서도 안정적인 이익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습니다. 또 “한미약품은 주력 제품군의 매출 성장세에 힘입어 2020년 1조 1000억 원에서 2024년 1조 5000억 원 규모로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연구개발(R&D) 투자와 우수한 품목 포트폴리오 관리 역량을 감안할 때, 중기적으로도 안정적인 사업 기반을 유지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한미그룹 관계자는 “투명하고 건전한 지배구조를 바탕으로 혁신신약 개발과 미래 성장동력 발굴에 주력하겠다”며 “주주와 고객,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신뢰받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책임경영과 전문경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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