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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 ESG 5대 프로젝트 ‘첫 선’…ESG 경영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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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11, 2021, 11:11:00

위원회 출범..ESG 통합 브랜드 ‘리얼스’ 선정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대표 강희태)이 ESG(환경·사회적 책임·지배구조) 경영체제 구축에 본격 나섭니다.

 

롯데쇼핑은 서울 중구 본사에서 ESG 위원회를 처음 출범하고 통합 ESG 캠페인 브랜드와 슬로건을 소개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롯데쇼핑 내 전 사업부가 통합으로 추진해 나갈 ESG 5대 프로젝트도 함께 공개했습니다.

 

회사는 통합 ESG 캠페인 브랜드를 ‘리얼스(RE:EARTH)’로 선정했습니다. 롯데마트의 친환경 캠페인 브랜드에서 출발한 리얼스는 위원회 출범과 함께 롯데쇼핑 전체의 ESG 캠페인 활동을 상징하는 브랜드로 확대 운영됩니다. 

 

또 롯데쇼핑은 ESG 활동을 구체화하는 5대 프로젝트인 ‘리얼스(RE:EARTH)’, ‘리너지(RE:NERGY)’, ‘리유즈(RE:USE)’, ‘리조이스(RE:JOICE)’, ‘리바이브(RE:VIVE)’라는 ‘5 RE’ 프로젝트들도 처음 공개했습니다.

 

‘리얼스’는 롯데쇼핑의 본업인 유통과 연계되는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전체 ESG 캠페인 브랜드명과 동일한 프로젝트 명칭을 사용했습니다. 책임 있는 원재료 조달을 통해 친환경 상품을 유통시키고 이런 상품들을 모아 향후 독자적인 판매 공간까지 구성한다는 설명입니다.

 

예를 들어 PB나 소싱상품의 친환경 기준과 범위를 수립해 해당 기준을 충족하는 상품에 리얼스 브랜드를 적용하거나, 별도로 마련한 공간의 네이밍을 리얼스로 명명하는 등 장기적으로 롯데쇼핑의 컨텐츠로 활용해 나갈 계획입니다.

 

 

‘리너지’는 RE100(100% 재생에너지 전환) 및 EV100(100% 친환경 차량 전환) 가입을 적극 검토하며 태양광 설비 설치·전기차 도입·전기차 충전소 설치 등을 통해 관련 인프라를 확충해 나가는 프로젝트를 말합니다. 

 

롯데쇼핑은 태양광 발전 설비를 확대하고 회사 보유 차량 전체를 전기차로 바꿔 나갈 계획입니다. 전국 각지 오프라인 매장들을 활용해 고사양의 충전 설비를 갖춘 충전소도 적극 도입합니다.

 

‘리유즈’는 소비자에게 폐기물 감축 활동 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롯데쇼핑은 중고 비즈니스의 선순환 모델을 지원하고 중고 거래 활성화 지원에 나설 방침입니다. 이를 위해 올해 초 지분 투자에 참여한 중고나라 및 다른 온라인 플랫폼과 연계해 협업을 진행합니다.

 

‘리조이스’는 기존 롯데쇼핑 통합 사회공헌 캠페인 명칭입니다. ‘여성의 행복한 삶-자존감, 꿈과 도전을 응원’하는 테마로 교육 프로그램·심리 상담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해 왔습니다. 이번 ESG 5대 프로젝트에서는 ‘심리 건강’이라는 주제를 특화해 종합 치유 공간을 구성하는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리바이브’는 ESG 채권 발행 및 펀드 조성을 통해 ESG 경영을 위한 활동 재원으로 활용합니다. 아울러 ESG 관련 성장 가치 기업에 대한 투자도 진행합니다. 롯데쇼핑은 지난 4월 유통업계 최초로 1700억 원 규모의 ESG 채권을 발행하기도 했습니다.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은 종합 유통회사로서 기존 ESG 활동을 통합해 하나의 메시지를 수립하고 ESG를 새로운 경쟁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고민했다”며 “앞으로도 ESG 경영 체제를 더욱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롯데쇼핑은 지난 9월 준법 윤리경영 문화 확산을 위해 기존 백화점 사업부에서 운영해온 ISO37001(부패경영방지시스템 국제표준)을 마트·슈퍼·e커머스 전 사업부를 대상으로 인증 및 취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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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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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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