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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회사 밀고, 백화점 이끌고…신세계, 3분기 영업익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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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09, 2021, 14:11:56

매출액 1조 6671억, 영업이익 1024억
소비심리 회복에 백화점 매출 ↑..자회사 실적 개선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가 오프라인 매장 혁신과 자회사들의 실적 개선에 힘입어 올해 3분기 영업이익과 매출액 모두 최대 실적을 냈습니다.

 

신세계는 올해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1024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07% 증가했다고 9일 잠정 공시했습니다. 3분기 영업이익이 1000억 원을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매출은 1조6671억 원을 기록해 같은 기간 37.3% 올랐습니다.

 

백화점 3분기 매출은 5096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0%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은 727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81.1% 늘어나며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3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지난 1, 2분기에 이어 해외패션(29.7%)·명품(32.7%) 장르의 강한 성장세와 함께, 단계적 일상 회복을 앞두고 반등한 여성(15.7%)·남성패션(19.8%) 등 대중 장르의 수요 증가가 매출 향상에 크게 기여했다는 분석입니다.

 

특히 신세계는 ‘공간의 혁신’을 강조했습니다. 신세계는 올 3분기 ▲업계 최초 중층 도입(신세계 강남점) ▲국내 최대 규모의 명품 화장품 전문관(신세계 강남점) ▲업계 최초 식품관 유료 멤버십 도입(경기점) 등을 시도했습니다.

 

지난 8월에는 대전신세계 Art & Science가 출점 두 달 만에 매출 목표의 40%를 초과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신세계 연결 자회사들의 실적 개선도 이어졌습니다. 먼저 인터내셔날은 해외패션·코스메틱 부문의 견고한 실적과 국내 패션의 수요 증가로 매출은 전년 대비 4.9% 증가한 3502억 원, 영업이익은 지난해보다 2배 이상 늘어난 141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해외패션(15.4%)과 수입 화장품(37.5%) 부문이 소비 심리 회복과 함께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매출을 견인한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국내패션부문은 계절적 비수기와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브랜드 효율화 작업과 온라인 채널 강화로 수익성을 개선했습니다. 자주 부문은 브랜드 인지도 상승과 이커머스 채널 확장 등을 통해 매출이 전년 대비 10.5% 올랐습니다. 

 

온라인 사업 분야인 SI빌리지는 해외명품, 국내 여성복, 코스메틱, 자주의 고른 성장으로 전년 대비 38.9%의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추후 라이브커머스 확대 및 명품 MD 강화를 통해 신성장동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신세계디에프는 매출 7969억 원으로 전년 대비 82.3%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29억 원을 기록해 흑자전환했습니다. 이달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이 시행됨에 따라 면세점을 찾는 고객들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실적 회복이 더욱 가속화 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센트럴시티도 호텔, 백화점 등 매출 증대에 따른 임대 수익 증가로 매출이 전년 대비 3.9% 오른 603억 원, 영업이익은 103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호텔 오노마 신규 오픈에 따른 초기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26.9% 감소했습니다.

 

신세계까사는 신규점, 온라인(굳닷컴) 채널의 안정적인 매출과 프리미엄 상품군 수요 확대 등으로 매출 602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28.7% 성장했습니다. 신규 출점, 온라인 사업 확대 등 투자비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11억 원 줄었습니다.

 

신세계 관계자는 “오프라인 매장 혁신, 신규 점포의 성공적인 안착으로 이뤄낸 백화점의 외형 성장과 자회사의 실적 개선을 통해 3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며 “4분기에도 오프라인 본업 경쟁력 강화와 동시에 신세계디에프 등 자회사의 성장을 바탕으로 호실적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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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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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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