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SSG닷컴(대표 강희석)이 PP센터 확장을 통해 자체 당일 배송인 쓱배송 물량 늘리기에 나섭니다. 온라인 스토어 ‘네오’와 더불어 전국 단위의 물류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투트랙’ 전략의 일환입니다.
SSG닷컴은 지난 9월 중순 리뉴얼 공사를 마친 이마트 이천점 PP센터(Picking & Packing)의 시범운영을 종료하고 본격적으로 하루 최대 3000건의 온라인 주문 배송에 나선다고 4일 밝혔습니다. PP센터는 전국 110여개 이마트 매장을 활용한 SSG닷컴의 ‘온라인 물류 처리 공간’을 의미합니다.
각 PP센터는 규모에 따라 하루 최소 200건에서 최대 3000건에 이르는 온라인 장보기 주문량을 소화합니다. 이천점 PP센터는 전체 면적 1190㎡(약 360평)로, 규모를 16배 확장했습니다. 내부에는 ‘자동화 소터’와 ‘DAS(디지털분류시스템)’ 등 최첨단 설비도 구축했습니다.
이 설비들은 ‘피커(집품 작업자)’가 상품을 기계에 넣으면 자동 분류해서 ‘패커(포장 작업자)’에게 이동시켜 줍니다. 이외에도 구매 빈도가 높은 상품 선별에 최적화된 ‘DPS(디지털피킹시스템)’, 132㎡ 규모 콜드체인 시설을 마련해 입·출고 과정에서 적정 온도가 유지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SSG닷컴에 따르면 이 같은 공간 확장과 자동화 설비 구축으로 지난 9월 중순부터 10월 말까지 50여일의 시범운영 기간 이천점 PP센터의 작업자 1인당 생산성은 일반 PP센터에 비해 약 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일 처리 가능 주문 건수도 리뉴얼 이후 최대 3000건으로 6배 이상 늘어났습니다.
SSG닷컴은 온라인 장보기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하루 3000건 이상의 주문을 처리할 수 있는 대형 PP센터를 현재 5개에서 내년 상반기까지 30개로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안철민 SSG닷컴 SCM본부장은 “오는 2025년까지 대형 PP센터를 전국에 70여개 이상 확보할 예정”이라며 “쓱배송, 새벽배송을 포함해 현재 하루 14만건 수준인 온라인 장보기 배송 물량을 최대 36만건까지 늘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