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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뱅크, 고객 1700만명 돌파..신규 고객 절반은 ‘40대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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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23, 2021, 09:09:35

국민 3명 중 1명 이용..전체 고객 중 50대 이상 중장년층 16% 차지
중저신용고객 포용 확대...新CSS 적용 이후 취급 대상 대폭 확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의 총 고객 수가 170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대고객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4년 1개월 만으로 일평균 1만 1500여명이 계좌를 개설하고, 모임통장,  내신용정보 등 서비스 이용자로 합류하고 있습니다.

 

올해 들어서는 40대 이상 중장년층과 중저신용 고객들도 빠른 속도로 늘고 있어 20~30대 중심 은행에서 전국민이 이용하는 모바일 은행으로 자리잡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8초에 1명 고객 증가..MAU 1위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 Daniel)는 지난 8월말 기준 계좌개설 고객수 1502 만명, 서비스 이용 고객수 215만명 등 총 고객수가 1717만명으로 집계됐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지난 2017년 7월 27일 은행문을 연 카카오뱅크는 5일 만에 100만명 이상이 계좌를 개설했고 6개월 만인 2018년 1월 500만명, 2년째인 2019년 7월에 1000만 고객을 돌파하는 등 지속적인 고객 증가세를 보여왔습니다.

 

올해에도 전년말 대비 183만명의 고객이 증가해 8월 11일자로 계좌개설 고객수 1500만명을 넘어섰으며 모임통장, 내신용정보 등 서비스 이용 고객을 합친 8월 말 기준 총 고객수는 1717만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시간으로 환산하면 8초당 1명이 카카오뱅크에 가입한 셈입니다.

 

또한 카카오뱅크 고객 1700만명은 대한민국 국민의 33%로 ‘3명 중 1명’이 카카오뱅크를 이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카카오뱅크는 모바일 완결성을 기반으로 새로운 고객 경험과 차별화한 상품 서비스를 선보이며, 금융 모바일 앱 부문에서 MAU 1400만명(닐슨 미디어 디지털 데이터 기준)으로 1위에 올라 있습니다. 카카오뱅크를 재방문하는 비율은 약 80%이며, 탈퇴하는 고객은 0.7%에 불과했습니다.

 

◇ 중장년층도 카카오뱅크..올해 신규 계좌개설 고객 약 50%는 40대 이상

 

카카오뱅크는 오픈 초기 오픈 초기 디지털 환경에 친숙하고, 새로운 혁신 서비스 수용에 적극적인 특성을 지닌 20~30대의 젊은층을 중심으로 고객군이 형성됐는데요. 이후 상품과 서비스의 효용과 안정성 등이 입증되며, 전 연령층으로 고객 기반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지난 2017년 7월과 2021년 8월 기준 연령별 계좌 개설 고객 비중을 살펴보면, 40대 비중은 21%에서 24%로, 50대 이상 비중은 9%에서 16%로 확대되는 등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고객 기반이 다변화되고 있습니다.

 

예컨대 ▲모임통장▲카카오뱅크 mini ▲휴면예금·보험금 찾기 서비스 ▲증권사 주식계좌 서비스 등의 출시에 힘입어 10대와 50대 이상 연령층의 고객 유입이 더욱 강화되고 있는데요. 특히, 지난해 10월 출시한 10대 청소년들을 위한 금융 서비스 ‘mini’의 누적 가입자 수는 8월 말 기준, 90만명입니다.

 

중장년층의 경우 최근 선보인 ▲휴면예금·보험금 찾기 서비스나 ▲증권사 주식계좌 서비스 등 유용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계좌를 개설하는 고객이 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가입한 전체 신규 계좌개설 고객의 약 50%가 40대 이상입니다. 

 

'일상에서 주로 쓰는 계좌' 자리매김..중신용고객 금융포용 확대

 

카카오뱅크의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이용 경험이 누적되면서 고객들에게 카카오뱅크가 ‘일상에서 주로 쓰는 계좌, 금융서비스’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요구불 예금 잔액은 올해 8월 말 149만원으로 2017년 말 대비 134% 증가했고, 올해 8월 말 기준 계좌이체 금액은 31조5000억원으로 2017년말 대비 1332% 늘어났습니다.

 

중저신용 고객 대상 금융 상품과 고객 혜택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6월 중저신용 고객 대출 확대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으며 같은 달, 새로운 신용평가모형을 적용했습니다. 8월에는 중저신용 고객 전용 대출 신상품을 추가 출시하고 26주적금에 가입하는 중저신용 고객에 대해서는 이자를 두배 주는 프로모션도 진행하는 등 신파일러(Thin Filer) 고객을 위한 혜택도 더했습니다.

 

그 결과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3개월간 중저신용 고객에게 제공한 대출 공급액은 약 5000억원이며, 8월 말 기준 중저신용 고객 대출 잔액 비중은 전체 무보증 신용대출의 12%를 웃돌고 있습니다. 또한 신용점수가 500점대(KCB 신용점수 기준)인 저신용 고객도 카카오뱅크의 자체 신용 기반 대출 상품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은행업 라이선스를 기반으로 ‘모든 금융거래의 중심이 되는 계좌’를 많이 확보해 연계사업을 꾸준히 확장해 향후 금융 플랫폼으로 성장동력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이번 고객 1700만 돌파는 연령과 신용점수에서 고객군 확장을 함께 이뤘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성과”라며 “앞으로도 혁신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여 전 국민의 편리한 금융생활을 도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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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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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가주택 신고가 거래후 취소 등 시장교란 집중점검”

“고가주택 신고가 거래후 취소 등 시장교란 집중점검”

2025.08.13 16:08:5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13일 관계기관 합동으로 '가계부채 점검회의'를 열고 부동산 관련 불법·탈법·이상거래를 면밀점검해 엄정대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날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회의에는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등 관계기관과 은행연합회, 5대 시중은행, 농협·수협·신협·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가 참석했습니다. 정부와 관계기관은 지역별 대출동향을 일일점검하고 주택거래 동향을 세밀하게 살펴 향후 주택시장 과열이나 가계부채 증가추세가 지속되지 않도록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특히 최근 고가주택 신고가 발생사례와 관련, 신고가 신고 이후 철회 등 인위적으로 가격상승을 부추기는 행위에 대해 집중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또 고가주택 자금출처를 정밀하게 분석하고 세금신고가 적정하게 이뤄졌는지 검증할 계획입니다. 이날 금융위·금감원이 공개한 '가계대출 동향'에 따르면 7월중 금융권 전체 가계대출 잔액은 2조2000억원 늘었습니다. 증가폭이 전달(+6조5000억원) 대비 34% 수준에 그쳤습니다. 지난 3월(+7000억원) 이후 최소 기록이기도 합니다. 대출종류별로 전 금융권 주택담보대출이 4조1000억원 불었습니다. 전달(+6조1000억원)보다 증가세가 둔화한 것입니다. 신용대출 등 기타대출은 1조9000억원 감소했습니다.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통상 자금수요가 증가하는 7월의 계절적 요인에도 주담대와 기타대출 증가세가 모두 둔화된 것은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6월27일), 3단계 스트레스 DSR 시행(7월1일) 효과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다만, 이미 이뤄진 주택거래와 대출승인액을 감안할 때 당분간 주담대 중심으로 가계대출 증가추세가 이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회의 참석자들은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 시행으로 전세가격이 상승하고 있다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선 전세시장 불안요인은 크지 않다며 하반기 이사수요 등으로 전세가격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는 만큼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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