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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인머스캣’, 사과·배 대신 추석 대세 된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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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20, 2021, 06:09:00

올해 이마트 과일매출 1위 ‘포도’..샤인머스캣 비중 9배 ↑
고당도·편의성·고급과일 이미지..MZ세대서 인기
바이어, 3월부터 전국 농가 방문..사전 매입·확보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마트는 경쟁이 치열한 국내 대형마트 업계에서 수년 간 업계 1위를 유지해오고 있습니다. 때문에 대형마트의 대목인 명절 기간 이마트의 명절 선물세트 구성은 소비자들과 유통업계의 이목을 끌곤 합니다. 

 

특히 명절 선물의 대표상품인 과일 선물세트 구성에서 이마트는 늘 한 걸음 앞서간다는 평가입니다. 올해도 이마트는 추석을 앞두고 여러 과일을 선물세트로 묶었습니다. 그중 가장 눈에 띄는 과일은 단연 포도의 한 품종인 '샤인머스캣'입니다. 
 

최근 과일 선물세트에서 샤인머스캣이 차지하는 비중이 꾸준히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 2018년 이마트에 샤인머스캣 선물세트가 본격적으로 등장했을 당시 비중은 전체 과일 매출의 0.8%에 불과했는데요. 지난해에는 7.3%로 2년 만에 9배 이상 높아졌습니다. 올 추석에는 매출 비중이 10%를 넘어설 거란 전망도 나옵니다.

 

20일 이마트에 따르면, 연도별 과일 매출 순위에서 지난해 1위를 기록한 과일은 포도였습니다. 2017년 순위권 밖에 머물던 포도는 2018년 4위로 들어서더니, 2019년 3위를 거쳐 2020년 ‘이마트에서 가장 잘 팔린 과일’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지난해 매출 2위는 사과, 3위 딸기, 4위 감귤, 5위 바나나 순이었습니다.

 

다른 과일보다 포도를 선택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데, 특히 샤인머스캣이 전체 포도 매출을 견인하고 있는 셈입니다. 샤인머스캣이 일반 포도(캠벨 포도·거봉)와 무엇이 다르길래, ‘핫한 과일’로 부상하고 있는 것일까요? 업계에서는 원인으로 ▲고당도 ▲높은 편의성 ▲고급과일 이미지 등을 한 손에 꼽습니다. 
 

 


우선 샤인머스캣은 일반 포도보다 더 단맛이 강합니다. ‘브릭스’는 과일의 당도를 측정하는 단위로 100g당 들어있는 당분의 양을 나타냅니다. 샤인머스캣은 17~20브릭스로 캠벨 포도나 거봉(평균 14~16브릭스)보다 평균적으로 당도가 높습니다. 한 입 베어 물면 특유의 향이 입안 가득 퍼집니다.

 

무엇보다 먹기 편합니다. 껍질채 먹을 수 있고 씨가 없습니다. 껍질이나 씨를 따로 뱉고 모아서 버려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어 1~2인 가구나 주부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샐러드나 디저트 등에 곁들여 먹는 등 활용도도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고급스러운 외형도 인기에 한몫했다는 평가입니다. 추석을 앞두고 이마트 창동점에서 샤인머스켓을 구매했다는 40대 직장인 김 모씨는 “샤인머스캣이라는 이름부터가 멋있고 초록초록한 색감도 이쁘다”며 “달고 맛있는데 선물세트로 멋스럽게 포장까지 하면 더 특별한 과일이란 느낌이 든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MZ세대(밀레니엄+Z세대·1980년~2000년대생)를 중심으로 ‘이색선물’, ‘고급과일’이란 이미지가 강해지면서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상에서 샤인머스캣 언급량이 늘고 있습니다. 실제 인스타그램에 #추석과일을 검색해보면 샤인머스캣을 찍은 사진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샤인머스캣이 대세 과일로 급부상하면서 재배면적 또한 빠르게 넓어지고 있습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가 전망한 올해 샤인머스캣 재배면적은 3862ha입니다. 이는 지난해(2913ha)보다 32.6% 증가한 수치로, 2016년 재배면적(278ha)과 비교했을 때는 5년 만에 14배 가까이 커진 것입니다.

 


품목별로 재배면적을 보면, 샤인머스캣 비중은 2016년 1.9%에서 지난 22.1%, 올해 28.9%로 커졌습니다. 반면 캠벨포도 면적은 지난해 42.8%에서 올해 38.6%로 8.4% 줄었고, 거봉 역시 23.2%에서 21.4%로 6.4% 감소했습니다. 샤인머스캣의 상품가치가 높아지면서 품목을 전환하는 농가가 늘고 있습니다.

 

대형마트 중에서는 이마트가 일찌감치 나섰습니다. 지난 3월부터 이마트 포도 바이어들이 200~300여개의 농가를 주기적으로 방문하며 사전 조사를 진행했는데요. 그 결과 경남 거창·경북 김천·경북 영천 등 우수 산지를 확보할 수 있었다는 설명입니다. 지난달부터는 사전 매입을 통해 물량도 비축했습니다.

 

이마트가 올해 추석 과일 선물로 샤인머스캣을 전면에 내세울 수 있었던 배경입니다. 기획 세트 물량을 지난해 추석 대비 40% 이상 늘렸고 가격은 최대 20% 가량 낮췄습니다. ‘시그니처 샤인머스캣&메론 세트’, ‘샤인&애플망고 세트’ 등 샤인머스캣을 포함한 과일 세트 할인 판매에도 나섰습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이달 1일부터 15일까지 샤인머스켓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1.9% 신장했다”며 “우수 농가 확보 및 신규 산지 발굴을 통해 고품질의 샤인머스켓을 지속 판매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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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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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2025.11.03 09:02:25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기아 3분기 영업이익이 시장 컨센서스를 밑돌았지만, 증권사들의 목표주가 상향조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내년 미국 관세부담이 줄고 신차 효과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이유입니다. 기아는 지난 31일 3분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8.2% 증가한 28조7000억원, 영업이익은 49.2% 감소한 1조5000억원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 2조1000억원을 하회했습니다. 김광식 교보증권 연구원은 "영업이익 컨센서스 하회는 관세 영향 1조2000억원, 품질비용 3930억원, 인센티브 2640억원 등 비용영향으로 분석된다"고 전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그러나 목표가를 12만3000원에서 14만5000원으로 높였습니다. 김 연구원은 "미국과 관세협상 타결로 내년 관세영향은 예상보다 1조4000억원 감소한 2조7000억원으로 추정돼 내년부터 이익증가가 예상된다"며 "북미시장에서 1분기와 1분기중에 볼륨SUV-HEV 모델 투입에 따른 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절감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문제는 유럽/인도 경쟁 과열"이라며 "유럽은 ICE/HEV 신차 투입(올해 3분기 Stonic/K4 /Sportage F/L, 올해 4분기 EV5)에 따른 4분기와 내년 1분기 점유율 확장여부를 확인해야 하고, 인도는10월 GST(상품/서비스세) 대규모 인하(자동차 28%->18%) 단행돼 수요회복 국면에 진입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신차 통한 유럽/인도 점유율 회복 추세만 확인된다면 넉넉한 업사이드 확보가 가능하다"고 짚었습니다. 김성래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주가를 13만5000억원으로 높이고 "관세협상 타결에 따라 내년 관세부담 경감을 영업이익이 개선되고 친환경차 중심의 신차판매 확대를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제품믹스개선이 개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 김 연구원은 "종전 25% 관세 하에서 내년 관세부담이 3조9000억원(매출 대비 3.3%) 예상됐으나 관세 15% 타결에 따라 약 2조4000억원(매출 대비 2.0%) 수준으로 관세 부담이 경감돼 내년 영업이익 추정치는 기존 25% 관세 기준 대비 17.2%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또한 "내년에도 신차 출시가 확대됨에 따라, 신차 효과를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완화로 수익성이 회복하는 흐름이 기대된다"며 "미국의 경우 수요가 강한 HEV 중심의 현지 생산 확대(텔루라이드, 스포티지 등)를 통해 미국 판매량 증가와 관세 영향 최소화 통한 수익성 확대를 동시에 추구할 것이며, 유럽의 경우도 슬로박 공장의 전동화 전환으로 인한 단산 영향이 마무리되고, 올해 하반기 출시된 EV4, EV5의 판매 본격화와 내년 상반기 EV2 출시로 BEV 풀라인업을 구축하며 BEV 중심 점유율 확대가 예상된다"고 전망했습니다. 박광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5만원으로 높였습니다. 박 연구원은 "관세 리스크 경감, 엔비디아와 협력 기대감, 배당매력이 상향조정 이유"라며 "다만 유렵 EV 경쟁 재심화, 환율 변동성, 소프트웨어 중심 신차 초기 품질비용은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하늘 NH투자증권 연구원도 목표가를 15만원으로 상향조정하고 "4분기부터 본격적인 신차 출시 사이클에 돌입한다"며 "유럽 4분기 스포티지 PE(Product Enhancement, 상품성 개선), 스토닉 PE, K4, EV4, EV5, 26년 1분기 EV2 출시 예정이며, 미국은 내년 1분기 텔룰라이드 2세대, 하반기 셀토스 HEV 출시 예정, Ceed 단산으로 인한 슬로바키아 공장 생산량 감소는 EV4, EV2 생산 확대에 따라 가동률 회복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창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4만5000원으로 높이고 "단기적으로는 관세율 인하에 따른 가격 경쟁력 확보가 긍정적이며 장기적으로는 내년 2월 출시되는 2세대 델루라이드와 HEV 라인업 확장(기존 중형 중심에서 델루라이드 HEV로 대형급. 셀토스 HEV로 소형급까지 대응)에 따른 점유율 확대가 긍정적 요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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