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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美영업용 자보, 수익성 개선..“요율 인상 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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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December 06, 2015, 12:12:12

원수보험료 250억弗 넘어서..“운전습관 연계 보험 등 근본 대안 필요” 지적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지난해 미국 영업용 자동차보험의 수익성이 개선됐다. 하지만, 이런 실적은 일시적인 요율상승에 따른 것으로 주변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변화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미국에서는 지속적인 수익성 개선을 위해서 언더라이팅 강화와 같은 근본적인 대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으며, 우리나라 손해보험사들도 이러한 추세를 적절하게 반영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6일 보험연구원이 발간한 미국 영업용 자동차보험 수익성 개선과 향후 과제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영업용 자동차보험 원수보험료가 2583200만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요율 인상이 시작된 2011년 원수보험료보다 46800만달러 증가한 것이다.

 

같은 기간 합산비율은 103.3%, 최근 4년 중 가장 낮은 수준을 나타냈다. 이는 사업비율이 28.2%로 낮은 수준을 기록했기 때문이다. 특히, A.M. Best 회원사를 기준으로 살펴본 결과, 작년 영업용 자동차보험사의 당기순이익은 전년대비 21.1% 증가했다.

 

수익성 개선의 원인이 대부분 요율 인상에 기인한 것이라는 분석. 이 때문에 요율 인상으로 인한 효과가 소멸될 경우 여러 가지 위험요인이 다시 부각될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이다.

 

연구원은 지난 20112분기부터 요율 상승세가 계속됐다하지만, 20132분기를 기점으로 상승세가 둔화되기 시작했고, 최근에는 요율 인상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지난해 손해율은 62.6%였는데, 2005~2011년 평균 손해율인 54.7%에 비해서 7.9%p나 높은 수준이다. 언더라이팅 이익이 최근 5년 중 가장 양호한 실적을 나타냈지만, 이 역시 지난 2006~2009년에 비해서는 낮다.


특히, 미국의 완만한 경제 회복세와 낮은 유가 수준이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 이런 가운데 자동차 운행량 증가와 자동차 사고 증가는 손해율을 더욱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다는 예상이다.

 

지속적인 수익성 개선을 위해서는 언더라이팅 이익의 중요성이 확대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최근 미국에서는 운전자 특성 운전자 습관 등을 언더라이팅과 요율에 반영하기 위한 노력이 이뤄지고 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대형 자동차 사고 원인이 운전자 실수와 크게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보험사들은 운전자의 생년월일 결혼 여부 운전경력 사고 횟수와 유형 신용정보 등의 정보를 분석해 활용하고 있다.

 

연구원은 미국에서는 오는 2020년까지 전체 자동차보험 회사의 3분의 1이상이 운전자성향보험(UBI)을 취급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기술 발전으로 인한 텔레매틱스 장치가격 하락이 이러한 추세를 가속화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나라 자동차보험 시장도 온라인 시장을 중심으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고, 금융규제 개혁 추진으로 인해 자율성이 확대될 것이라며 손보사들은 언더라이팅과 요율산출 능력을 높이고, 이를 통해 상품 경쟁력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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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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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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