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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부터 실손에서 ‘한방보장’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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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04, 2015, 11:12:39

실손특약 또는 정액형으로 상품 개발..현대라이프·라이나 상품 검토 중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내년부터 실손의료보험에서 특약 또는 정액형 보험상품으로 통해 추나요법과 약침도 보장될 것으로 보인다. 한방업계는 지난달 30일 한방치료에 대한 보장내용이 담긴 합의문을 생명·손해보험협회에 전달하고, 협회는 합의문에 대한 업계의 의견을 취합했다.


한방업계와 보험업계는 지난 10월부터 각 업계의 실무진이 만나 보험에서 한방보장을 본격 논의해 왔다. 같은 달에는 양쪽 업계의 임원이 만나면서 서로에 대한 입장을 전달했고, 이어 11월에 만나 한방보장을 위해 보험업계가 필요한 통계에 대한 부분을 합의했다.


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대한한의사협회, 대한한방병원협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등 4개 기관은 지난 3일 한방비급여 보장 보험상품 개발과 관련해 ‘한의업계와 보험업계 간 합의문’에 서명했다.


합의문에 따르면 보험사는 ‘한방실손특약 또는 정액형 상품개발이 가능한 통계를 확보한다면 1년 안에 희망하는 보험사를 중심으로 상품을 개발하겠다’는 내용이다. 이를 위해 한의계는 치료비를 표준화하고 믿을 만한 한방통계를 보험사에 제공하기로 했다.


현재 생명보험사 중에선 현대라이프가 정액형 상품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한의계로부터 받은 통계를 기반으로 보험개발원에 요율산출을 의뢰했다. 라이나생명도 특약에서 보장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밖에 대형보험사의 경우도 한방보장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현대라이프가 개발 중인 한방보장 정액형 상품은 치료 횟수나 보장 치료비 한도를 정해놓고 보장하는 상품이다. 실손보험에서 한방특약은 기존 보험에 특약을 추가해 한방보장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보험료를 더 내야 한다.


이번 합의문에 따르면 우선 한방의료기관에서 가장 많이 받는 침(48%)과 추나요법(20.3%)이 우선 보험적용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추나는 인체의 삐뚤어진 뼈나 관절, 근육을 손으로 밀고 당겨 정상위치로 돌려놓는 치료법으로 양방의 도수치료와 비슷하다.


또 오는 2018년에는 한방치료를 표준약관에 적용키로 합의했다. 이렇게 되면 실손보험을 판매하는 모든 보험사가 한방치료를 보장하게 된다. 일부 보험사에서 내년 한방보험을 출시하기로 한 만큼 2018년까지 한방보장과 관련된 통계를 모두 집적한다는 계획이다.


표준약관 개정 권한이 금융당국에서 업계 자율의 ‘보험상품심의위원회’로 넘어 오면 표준약관을 개정하는데, 이 때 그동안 쌓였던 한방보장 통계를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업계에서는 한방치료를 보장하는 상품이 한 곳에서 출시되면 순식간에 업계 전체로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보험에서 한방보장을 원했던 소비자가 늘고 있고, 또 새로운 보장은 영업조직 간의 경쟁으로 이어질 수 있어 개발을 검토하지 않은 보험사도 결국 추가할 수밖에 없다는 의견이다.


다만, 현재 한방에서 약침의 경우 치료비 편차가 5000원~40만원까지 벌어지고, 추나요법도 1만~30만원까지 다양해 가격 표준화 작업이 먼저 진행돼야 한다는 입장은 변함없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한의업계가 치료비를 표준화하고 과잉진료를 받지하는 데 노력하기로 했다”면서 “보험사들이 보험요율을 산출할 수 있도록 지역별로 나눠 가능한 정확한 통계를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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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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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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