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KT그룹의 지니뮤직[04610]이 464억 원을 투자해 ‘밀리의 서재’(지분 38.6%)를 인수하고 ‘밀리의 서재’ 1대주주 지위를 확보한다고 10일 밝혔습니다.
지니뮤직이 국내 구독형 전자책 1위 기업인 밀리의 서재를 인수한 이유는 국내 최고의 ‘AI 오디오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를 위해 내년에는 밀리의 서재 상장도 준비합니다.
‘AI 오디오 플랫폼’이란 음원 서비스와 오디오북, 오디오 예능 등 오디오 콘텐츠를 AI 기술과 결합한 새로운 서비스입니다. 골드만삭스에 따르면 지난 2019년 25조 5530억 원이던 음원 제외 오디오 콘텐츠 시장이 오는 2030년에는 87조 4600억 원으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시장조사 업체 그랜드뷰리서치는 글로벌 오디오북 시장의 규모가 2019년 3조 1000억 원이며 오는 2027년까지 연평균 24.4%의 성장을 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밀리의 서재는 2017년 10월 월정액 전자책 구독 서비스를 선보인 이후 올해 5월까지 누적 구독자수 350만 명, 보유 전자책 10만 권을 돌파했습니다.
특히 밀리의 서재는 현재 3000여 권의 오디오북을 보유하고 있으며 보유한 전자책을 활용해 매월 1000여 권 이상의 오디오북 제작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지난해 매출액 192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75% 증가했습니다.
지니뮤직은 KT의 기가지니, 갤럭시 워치, 애플 워치, GV80 등에 커넥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만큼 향후 지니뮤직과 밀리의 서재 이용자는 다양한 환경에서 손쉽게 오디오북을 듣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니뮤직 조훈 대표는 “투자은행(IB)업계가 평가하는 밀리의 서재의 기업가치는 2020년 실적기준 1500억 원 이상이다”며 “저성장 국면의 음악 스트리밍 시장을 극복하고 AI 기술을 활용, 창의적인 오디오 콘텐츠 및 커넥티드 영역까지 서비스를 넓혀 지니뮤직의 기업가치를 향상시키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