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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가게부터”…배달의민족, ‘안심일터 만들기’ 캠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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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02, 2021, 09:09:59

소규모 사업장 성희롱·폭언·폭행 예방..상호존중 문화 조성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소규모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성희롱∙폭언∙ 폭행 예방에 나섭니다.

 

우아한형제들(대표 김범준)은 여성가족부가 주관하는 양성평등 주간(9월 1~7일)에 맞춰 ‘우리 가게 안심일터 만들기’ 캠페인에 나선다고 2일 밝혔습니다. 서울시·서울직장성희롱성폭력예방센터(위드유센터)와 손잡고 소규모 사업장 내 상호 존중 문화를 조성한다는 목표입니다.

 

이 캠페인은 서울시·위드유센터와 지난 1월 체결한 ‘외식업 사업장 내 성평등 조성’ 협약에 따른 것입니다. 소규모 사업장들은 체계적인 피해지원 및 예방 시스템을 갖추는 데 현실적 어려움을 겪어 왔는데요. 이번 캠페인을 바탕으로 점주와 근로자, 고객 모두가 서로 존중하고 안심할 수 있는 매장 환경 만들기를 추진합니다. 

 

우아한형제들은 상호 존중 메시지·성희롱 예방 대응·법령 안내 등이 담긴 ‘안심일터 키트’를 제작해 종업원 30인 미만의 1000개 업소에 무료로 배포합니다. 안심일터 키트는 포스터와 POP(매장 안팎에 설치하는 모든 광고·안내판)·스티커·안심일터 가이드·성희롱 예방 대응 안내서 등 총 5종으로 구성됐습니다. 

 

포스터와 POP에는 산업안전보호법에 따른 고객응대 근로자 보호 조치 및 처벌 안내문을 포함했습니다. 우아한형제들은 지난해 11월 배민아카데미를 통해 위드유센터가 제작한 ‘성희롱 없는 일터를 위한 예방∙대응 안내서’를 소규모 외식업 사업주에게 배포한 바 있습니다.

 

사업주 대상 비대면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합니다. 교육은 배민아카데미 라이브 강의로 다음달 1일 실시합니다. 첫째 세션은 김윤나 말마음연구소장이 사업주와 직원·고객 간 신뢰를 쌓고 서로 존중하는 대화법을, 둘째 세션에서는 안정은 노무사가 성차별·성희롱 발생 시 점주의 예방책 및 사후 대응 매뉴얼을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권용규 우아한형제들 가치경영실장은 “앞으로도 우아한형제들은 식당 사장님과 종업원, 고객 간 상호 존중 및 보호의 문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따뜻한 배려의 문화를 만들고 인식 확산 및 예방 교육에 지속적으로 힘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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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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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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